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 나비 Apr 23. 2021

성공을 부르는 일곱 가지 영적 법칙 - 2


저는 '원리'라는 단어가 참 좋아요. 책을 읽다가 어떤 '원리'를 알게 될 때 큰 희열을 느낍니다. 또한 배운 원리들을 실생활에서 실행해 보고, 그 원리가 맞는다는 깨달음을 얻을 때마다 한층 성숙해지는 것 같습니다.


원리의 사전적 의미는 사물의 근본이 되는 이치입니다. 세상에는 많은 원리가 있지요. 돈 버는 원리, 글 잘 쓰는 원리, 사람과 관계 잘하는 원리 등등이요.


행복한 인생을 사는 데에도 원리가 있습니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심신의학'을 창안한 디펙초프라는 저서 《성공을 부르는 일곱 가지 영적 법칙》에서 행복한 성공을 부르는 원리를 설명합니다. 그는 인생에서 성공이란 가치 있는 목표들을 점점 더 실현해가고 점점 더 행복해지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7가지 영적 법칙을 바르게 이해하고 활용하면, 우리는 자연과 조화를 이루면서 아무런 걱정 없이 기쁨과 사랑으로 원하는 것들을 창조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 삶이 존재할까요? 그는 그런 삶이 실제로 존재하고 수많은 사람들이 그런 삶을 살고 있다고 합니다.


저는 의심하기보다는 일단은 수용하고 실험해보는 타입입니다. 일곱 가지 영적 법칙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중요하다고 생각된 부분에 밑줄 친 부분입니다.




일곱 가지 영적 법칙이란?


1. 순수 잠재력의 법칙


P17 이 법칙은 우리가 본질적인 상태에서 순수 의식이라는 사실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순수 의식은 곧 순수 잠재력입니다. 그것은 모든 가능성과 무한한 창조의 장입니다. 순수 의식은 우리의 영적 본질입니다. 무한하고 자유로운 그것은 또한 순수한 기쁨입니다. 순수한 앎, 무한한 고요, 완전한 균형, 불변함, 단순함, 희열은 의식의 다른 성품들입니다. 이것은 우리의 본성입니다. 우리의 본성은 순수 잠재력입니다. 자신의 본성을 발견하고 자신이 진정 누구인지를 알게 될 때, 그렇게 아는 것 자체만으로 우리는 모든 꿈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됩니다.


P18 순수 잠재력의 장이 곧 우리 자신의 참나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진정한 본성을 더 많이 경험할수록 순수 잠재력의 장에 더 가까이 다가가게 됩니다.


P21 참나의 힘에는 분명한 특징들이 있습니다. 그 힘은 사람들을 우리에게로 끌어들이며, 우리가 원하는 것들도 우리에게로 끌어들입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을 이루도록 돕기 위해 사람들과 상황들, 환경까지 자석처럼 끌어들이는 것입니다. 그것은 신성의 도움이며, 은총의 상태에 있을 때 오는 도움입니다.


P21 모든 가능성의 장인 순수 잠재력의 법칙을 어떻게 하면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순수 잠재력의 장으로 다가가야 합니다. 그 장으로 다가가는 한 가지 방법은 침묵, 명상, 분별하지 않음을 날마다 실천하는 것입니다.


P25 내면의 그 고요함을 통해서 우리는 진정한 힘과 연결됩니다.


2. 베풂의 법칙


35 이 법칙은 '주고받음의 법칙'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38 가장 중요한 것은 주고받음 뒤에 있는 의도입니다. 그 의도는 언제나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에게 행복을 창조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행복은 삶을 돕고 유지시키는 까닭에 증가를 낳기 때문입니다. 조건 없이 진심으로 주면, 주는 만큼 다시 받게 됩니다. 주는 행위 자체에서 기쁨을 느껴야 합니다. 그러면 주는 행위의 이면에 있는 에너지가 몇 배로 증가합니다.


39 사실, 원하는 것을 얻는 가장 쉬운 방법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얻도록 돕는 것입니다. 삶의 모든 좋은 것들로 축복받기를 원한다면, 삶의 모든 좋은 것들로 모든 사람을 고요히 축복하는 법을 배우기 바랍니다. 베푸는 생각, 축복하는 생각, 간단한 기도조차도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힘이 있습니다.


40 베풂의 법칙이 작용하게 하는 최선의 방법은 다른 사람과 접촉할 때마다 그들에게 뭔가를 주겠다고 결심하는 것입니다.


40 사실, 가장 강력한 형태의 베풂은 비물질적인 것입니다. 보살핌, 관심, 애정, 인정과 사랑은 우리가 줄 수 있는 가장 귀한 선물들이며 비용도 들지 않습니다.


42 모든 필요를 충족시키는 법을 아는 것은 다름 아닌 의식입니다. 만일 우리가 우리 자신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도 이런 것들을 먼저 구한다면, 나머지 모든 것은 저절로 우리에게 올 것입니다.


3. 까르마의 법칙 (인과의 법칙)


47 '까르마'는 행위와 그 행위의 결과를 의미합니다. 까르마는 원인인 동시에 결과입니다. 모든 행위는 어떤 에너지의 힘을 일으키고, 그 에너지의 힘은 같은 모습으로 우리에게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50 어떤 선택이든지 선택을 할 때는 스스로 두 가지 질문을 해 보십시오. 첫 번째 질문은 "내가 하는 이 선택의 결과는 무엇일까?"입니다. 두 번째 질문은 "내가 하는 이 선택이 나와 주변 사람들들에게 행복을 가져올까?"입니다.


51 의식적으로 주의를 가슴에 두고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가슴에게 물어보십시오. 그리고 반응을 기다리십시오. 신체의 반응이 감각의 형태로 올 것입니다. 오직 가슴만이 올바른 대답을 압니다.


55 까르마를 초월하는 길은 생각 사이의 틈새, 참나, 영을 지속적으로 경험하는 것입니다. 생각의 틈새 속으로 들어갔다 나오기를 계속 반복하면 까르마의 씨앗을 씻어 내거나 초월하게 됩니다. 이는 물론 명상의 실천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55 우리의 영혼은 까르마, 기억, 욕망의 씨앗들을을 품고 있는 의식의 꾸러미입니다. 결과를 낳는 이런 씨앗들을 의식하게 되면, 우리는 의식적으로 현실을 창조하는 사람이 됩니다.


56 의식적으로 선택하는 사람이 될 때 우리는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더 좋게 만들 수 있는 행위들을 하게 됩니다. 우리가 할 일은 그것이 전부입니다.


4. 최소 노력의 법칙 (무저항의 원리)


P63 사랑의 동기로 행위할 때 최소 노력이 듭니다. 자연은 사랑이 에너지로 결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P65 최소 노력의 법칙에는 세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첫째 요소는 받아들임입니다. 받아들임이란 "오늘 나는 내게 주어지는 사람과 환경 그리고 일들을 받아들일 것이다."라고 다짐하는 것입니다. 받아들임을 통해 우리는 '지금 이 순간이 있는 그대로 그래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P65 지금 이 순간을 거부하는 것은 온 우주를 거부하는 것과 같습니다.


P66 최소 노력의 법칙의 두 번째 요소인 '책임'으로 나아갑니다. 책임이란 무엇을 의미할까요? 책임이란 주변 상황에 대해 자신을 포함하여 어느 누구도, 어떤 무엇도 비난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P67 힘들게 하는 사람, 괴롭히는 사람, 스승, 친구, 또는 적을 만날 때마다 "지금 이 순간은 그래야 하는 대로다."라고 스스로 상기하기 바랍니다. 지금 이 순간 자신의 삶에 어떤 관계를 끌어들였던 간에, 그 관계들은 정확히 지금 이 순간 우리의 삶에 필요한 것들입니다. 모든 사건의 이면에는 숨겨진 의미가 있으며, 이 숨겨진 의미는 우리가 더욱 성장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P68 최소 노력의 법칙의 셋째 요소는 방어하지 않음입니다. 우리가 자신의 관점을 방어하고, 남들을 비난하고, 지금 이 순간을 받아들이지 않을 때, 우리의 삶은 저항에 부딪치게 됩니다. 저항에 부딪힐 때마다, 만일 그 상황을 억지로 어떻게 하려 한다면 저항은 더욱 커질 뿐입니다.


P70 받아들임과 책임, 방어하지 않음이 잘 결합될 때, 우리는 애쓰지 않고도 편안하게 흐르는 삶을 경험할 것입니다.


5. 의도와 소망의 법칙


P77 우리는 자신의 양자 역학적인 몸의 에너지와 정보의 내용을 의식적으로 바꿀 수 있으며, 그래서 자신의 확장된 몸 - 자신의 환경과 우주 - 의 에너지와 정보의 내용에 영향을 미쳐 사물이나 상황이 그 안에 발현되게 할 수도 있습니다.


P81 초연함과 결합된 의도는 삶에 중심을 두게 하고 지금 이 순간을 자각하게 합니다. 지금 이 순간을 자각하는 가운데 행위가 이루어질 때, 그 행위는 매우 효과적입니다. 의도는 미래를 위한 것이지만, 관심은 현재에 둡니다. 관심을 현재에 두고 있으면, 미래를 위한 의도가 실현될 것입니다. 미래는 현재에 창조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현재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P82 만일 우리가 삶에 중심에 두고 지금 이 순간을 자각한다면, 장애물이라고 여겨지는 것들의 90퍼센트 이상을 차지하는, 상상에서 비롯된 허구적인 장애물들이 해체되고 사라집니다. 나머지 5-10퍼센트의 장애물들은 하나로 집중된 의도를 통해 기회들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P82 의도를 하나에 집중한다는 것은 하나의 목적에 관심을 고정시키고 바꾸지 않는 것입니다. 하나로 집중된 의도란 불변의 목적에 집중된 관심이 장애물로 인해 흩어지도록 놓아두지 않으면서 의도된 결과에 계속 관심을 두는 것을 의미합니다.


P83 소망을 이루기 위해 이 다섯 단계를 따르면 의도의 힘이 발달됩니다.


P83


1. 생각 사이의 틈새로 들어가십시오. 이것은 생각들 사이의 그 고요한 공간 속에 집중하며 고요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신의 본질적인 상태인 참 존재의 수준으로 들어갑니다.


2. 그 참 존재의 상태에 자리 잡고서, 의도들과 소망들을 풀어놓으십시오.


3. 자기 참조 상태에 머무십시오. 이는 당신의 진정한 참나를 계속 자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당신의 진정한 참나를 계속 자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또한 세상의 눈을 통해 자기 자신을 바라보지 않는다는 뜻이며, 사람들의 견해나 비판에 영향 받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자기 참조의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한 가지 방법은 자신의 소망을 혼자 간직하는 것입니다.


4. 결과에 집착하지 마십시오. 이는 특정한 결과가 나오기를 완고히 고집하지 않으며, 불확실설의 지혜 안에서 살아간다는 뜻입니다. 또한 비록 결과가 어떨지는 알지 못해도 삶이라는 여행에 주어지는 모든 순간을 즐긴다는 뜻입니다.


5. 세부 사항들은 우주가 알아서 처리하도록 맡기십시오. 의도들과 소망들을 그 틈새 안에 풀어놓으면, 그것들은 무한한 조직력을 갖습니다. 당신을 위해 모든 세부 사항들을 조율하는 의도의 무한한 조직력을 신뢰하십시오.


86 당신의 진정한 본성은 순수한 영혼이라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어디를 가든지 참나의 의식을 가지고 다니며, 소망들을 부드럽게 풀어놓으십시오. 그러면 우주가 당신을 위해 나머지 모든 일을 할 것입니다.


6. 초연의 법칙


P91 초연의 법칙에 따르면, 물질적인 우주에서 어떤 것을 얻으려면 그것에 대한 집착을 포기해야 합니다. 소망을 이루려는 의도를 포기해야 한다는 뜻이 아닙니다. 의도도 소망도 포기할 필요가 없습니다. 결과에 대한 집착만 포기하면 됩니다. 이런 포기는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결과에 집착을 포기하고, 그런 초연함이 하나로 집중된 의도와 동시에 결합될 때, 당신은 소망하는 것을 얻을 것입니다. 당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초연함을 통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P92 초연함은 곧 부유한 의식이며, 초연할 때 우리는 마음대로 창조할 수 있습니다.


P94 불확실성은 순수 창조성과 자유의 비옥한 토양입니다. 불확실성이란 우리가 삶의 매 순간 알려지지 않은 것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알려지지 않은 것은 언제나 신선하고, 언제나 새롭고, 새로운 창조에 늘 열려 있는 모든 가능성의 장입니다. 알려지지 않은 것과 불확실성이 없을 때, 삶은 그저 낡은 기억들의 진부한 반복일 뿐입니다. 우리는 과거의 먹잇감이 되며, 오늘 우리를 괴롭히는 것은 어제의 잔재인 우리의 자아입니다.


7. 다르마의 법칙 (삶의 목적의 법칙)


P105 다르마의 법칙에는 세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첫째 요소에 따르면, 우리는 저마다 자신의 진정한 참나를 발견하기 위해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의 진정한 참나는 영적이며, 우리는 본질적으로 육체적인 형상을 입은 영적인 조재임을 발견하기 위해 여기에 있다는 것입니다.


P106 우리 각자는 높은 차원의 자신, 즉 우리의 영적인 자신을 발견하기 위해 여기에 있습니다. 그것이 다르마의 법칙에서 첫 번째 성취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신성을 표현하기 위해 태어나기를 원하는 신이 우리 내면에 싹 트고 있음을 스스로 발견해야 합니다.


다르마의 법칙의 둘째 요소는 우리의 독특한 재능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모든 인간은 저마다 독특한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한가지를 하고 있을 때 당신은 시간마저 잊어버립니다.


다르마의 법칙 세 번째 요소는 일류에 대한 봉사입니다. "내가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내가 만나는 모든 사람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하고 스스로 물어보는 것입니다. 독특한 재능을 표현하는 능력이 인류에 대한 봉사와 결합되면, 다르마의 법칙을 충분히 사용하게 됩니다.


P107 영의 영역으로 들어가는 데 가장 좋은 길은 명상이지만, 질문을 "내가 어떻게 도울 수 있지?"로 바꾸기만 해도 영에 다가게 되며, 자각의 영역인 영 안에서 우리는 자신의 보편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P108 다르마의 법칙을 최대한 사용하려 한다면 몇 가지 결심을 해야 합니다. 첫 번째 결심은 "나는 명상을 통해 에고의 너머에 있는 높은 차원의 자신을 찾을 것이다." 입니다.


두 번째 결심은 "나는 내 독특한 재능들을 발견할 것이며, 내 독특한 재능들을 찾아서 나 자신을 즐길 것이다. 시간이 없는 영원한 자각 속으로 들어가면 저절로 즐기게 되기 때문이다. 그때 나는 희열의 상태에 있다."입니다.


세 번째 결심은 "나는 내가 인류에 가장 잘 봉사할 수 있는 길이 무엇인지 스스로 물어볼 것이다. 나는 그 질문에 답한 뒤, 그것을 실천에 옮길 것인다. 나의 독특한 재능들을 인류에 봉사하는 데 사용할 것이다. 사람들을 돕고 봉사하려는 내 소망이 인류의 필요와 연결되도록 할 것이다."입니다.


P109 자리에 앉아서 다음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대답을 적어 보십시오. 첫 번째 질문은 "만일 돈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그리고 필요한 모든 시간과 돈을 가지고 있다면, 나는 무엇을 할까?"입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을 계속할 것이라는 대답이 나온다면, 당신은 다르마 안에 있습니다. 지금 하는 일에 열정을 갖고 있으며, 자신의 독특한 재능을 표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에는 "내가 인류에 가장 잘 봉사할 수 있는 있는 길은 무엇일까?"라고 묻습니다. 질문에 답하고 실천에 옮겨 보십시오.




저자는 각 법칙마다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세심하게 알려줍니다. 적용 부분은 책을 구입하셔서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작심삼일 극복하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