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명문식 Aug 05. 2020

부자와 공감하기

불평은 공짜 피드백이고 돈을 벌 기회의 소리다

    돈을 벌려면 절약부터 시작하고, 그다음에 저축과 투자를 한다. 현명한 소비생활을 하고 매달 적금에 돈을 넣으면 만기가 되고 목돈이 된다. 사람들은 부동산에 관한 책을 읽을 시간이 없다고 말한다. 그러나 부동산에 관한 책을 읽고, 다른 사람들의 투자 경험을 이해하는 것이 경제 공부이고 시행착오를 줄여준다.    

   땅이나 주택 시세는 시중에 풀리는 돈의 양에 따라 좌우된다. 금과 주식, 부동산을 보면 부동산은 시세 차익 외에 다른 수익도 창출할 수 있어서 금 투자보다 유리하다. 금은 금고에 10년간 보관해도 스스로 그 양이 늘어나지 않지만, 부동산은 스스로 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금은 자산으로서 희소성이 높고, 건물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그 가치가 줄어들지만, 역세권, 조망권 등 입지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입지가 더 부각되기도 한다. 주식은 단순 시세 차익, 배당 수익을 올릴 수 있지만, 희소성이 낮다. 주식은 무상. 유상 증자 등이 가능하고, 비슷한 종목이 계속 상장될 수 있다.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시세를 좇다 보면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하게 된다. 1년 이상 보유하는 장기투자, 안정적인 대형 우량주 위주의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 문제는 수익이 나는 곳에 철저하게 투자자가 몰리는 속성이 있다.     


   집값과 물가는 가파르게 오르고 월급은 조금씩 오른다. 길거리에 나서면 아파트도 많고 좋은 차도 많다. 사고 싶은 것도 많지만 돈이 없고, 돈을 많이 벌고 싶지만, 돈을 벌려고 해도 그렇게 쉽게 돈을 모을 수 없다. 애들이 다 크고 빚을 다 갚으면, 돈을 벌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때는 오지 않는다. 대부분 사람은 훌륭한 정보를 주고 돈을 벌 기회를 주어도 흘려보낸다. 성공한 사람들은 세상이 신호를 보낼 때 이 신호를 해석하고 반응한다. 세상은 항상 당신이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할지 고객의 불평으로 신호를 보낸다. 이 불평은 공짜 피드백이고 돈을 벌 기회의 소리다.     

   

   사업하는 사람은 돈을 벌기 위해 소비자에게 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소비자의 기분을 좋게 한다. 그들은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해 주고, 언행으로 호감을 주고, 긍정적인 정서를 유발한다. 유능한 사업가는 소비자가 싫어하는 문제를 해결하여 사업을 번창하게 만든다. 부자가 되려면 많은 희생이 따르고, 그 과정을 견뎌내야 성공할 수 있다. 자수성가한 부자들은 모두 신중하게 설계하고 자신을 희생하여 돈을 벌었다. 돈을 벌려면 돈을 좇지 말고 가치를 좇아야 한다. 그리고 당신이 하는 분야에 실력을 쌓으면 돈이 따라온다. 이기적인 내적 욕구를 채우는 것보다 시장의 외적 욕구에 기반을 두는 것이 좋다. 돈은 이기적인 사람들에게 끌리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는 사업가에게 따라온다. 당신의 사업 존속 여부는 당신이 아니고 소비자에 달려 있다. 돈을 버는 행위는 자신의 세계를 벗어나 이기적인 행동을 버리고, 소비자가 겪는 문제를 해결할 때 시작된다.     


 《부의 추월차선》 저자 엠 제이 드마코는 10대 시절, 람보르기니를 탄 젊은 백만장자를 만난 이후 ‘부+젊음’의 공식을 찾기 위해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그는 결국 ‘추월차선 법칙’을 발견했고, 자기만의 방법으로 31세에 첫 백만 달러를 벌었으며, 37세에 은퇴하여 인생을 즐기며 산다. 드마코가 역설하는 부자의 공식은 통계적 전략이 아니라, 완전히 심리적이고 수학적인 공식이다. 인도로 가면 가난하고, 서행 차선으로 가면 평범한 삶이 되고, 추월차선으로 가면 부자가 된다는 부를 향한 지도가 있다. 그는 인도, 서행 차선, 추월차선 위에 있는 사람들의 공통된 사고방식과 특징을 말한다. 그는 돈이 열리는 사업 시스템으로 다섯 가지 추월차선 사업 씨앗을 말한다. 그는 임대 시스템, 소프트웨어 시스템, 콘텐츠 시스템, 유통 시스템, 인적 자원 시스템을 말한다. 영향력의 법칙에 의하면 수백만 달러를 벌기 위해서는 수백만 명에게 영향을 끼친다. 고객의 규모가 클수록 시장이 커지고 부도 커진다. 추월차선으로 인터넷의 가입자 기반, 콘텐츠 기반, 고객 발굴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 중개 시스템, 광고, 전자상거래가 있고, 혁신은 발명, 서비스 등을 포함하는 개방 도로가 있다.    


   세상에서 성공한 사업가는 대학 재학 시절에 사업을 시작했다. 마이크로소프트, 델 페덱스, 페이스북 같은 회사가 그렇다. 이 회사의 창업자들은 완벽한 타이밍이 아닐 때 찾아온 기회를 기다리지 않고 잡았다. 기회란 충족되지 못한 욕구나 불편을 해결하는 것과 단순화하는 것과 고충을 치유하는 것이다. 완벽한 기회를 잡는 것은 불가능하고 언젠가를 기다리는 것은 시간 낭비이다.     


   신규 사업자의 90%가 5년 안에 실패하는데, 그 이유는 결점이 있는 상태에서 사업을 시작하기 때문이다. 단지 돈을 벌기 위하여 사업을 시작하지 말고, 사업할 동네에 무엇이 필요한지를 파악해야 한다. 필요와 문제점과 서비스 결함에 대처해야 한다. 돈은 이기적인 사람에게 다가오지 않고, 문제점을 해결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에게 다가온다. 이 동네 사람들은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를 파악하고 자신이 무엇을 도와줄 수 있는지 답을 찾아야 한다. 문제점이 해결되기 시작하면 소비자들이 만족한 만큼 돈이 따라온다. 소비자의 욕구가 충족되면 더 많은 소비자가 모여들고 돈도 모여든다.     

  

   아시아 최고 부자인 청쿵그룹의 리카싱 회장은 노령이지만 여전히 배움의 끈을 놓지 않았다. 그는 자신의 성공 비결을 지식 습득이라고 말했다. 그는 젊은 시절 외판원으로 근무할 때도 영어 단어장을 들고 다니며 외웠다. 동년배들의 교과서를 사서 퇴근 후에도 계속 공부를 했다. 60년이 넘는 동안 독서 습관이 이어졌다. 주로 역사, 경제, 철학에 관한 책을 읽었고, 자신의 주가를 높여줄 정보를 갖추기 위해 취침 전 최소한 30분 이상은 책을 읽었다.    


작가의 이전글 舊友(구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