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책리뷰

유튜브로 1년에 17억 번다는 대도서관

부.. 부럽다

by 문돌이

유튜브로 1년에 17억을 번다는 대도서관님 책을 읽었는데요. 처음 읽는 건 아니고 이미 3~4번은 읽은 거 같아요.


저는 책을 잘 사지 않는 편인데요. 보고 싶은 책이 있으면 일단 서점에 가서 대략적인 내용을 살펴봅니다. 만약 이 책을 내가 5번은 반복해서 읽겠다 싶으면 구매를 하고 있어요.


대도서관은 예전에 게임 스트리밍 방송을 할 때부터 알고 있었고 책 내용도 좋아 보여 구매를 했습니다. 책에 대한 내용을 너무 많이 이야기하면 스포가 되기도 하고 저작권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기억에 남는 몇 가지에 제 생각을 보태서 이야기해볼게요.


대도서관님은 유튜버가 되기 위해 필요한 건 재능, 관심사, 취미, 전문성 그리고 성실함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유튜브 성공 비결은 '생방송이 아니라 편집 방송으로 시작하고 내가 관심 있고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지속 가능한 콘텐츠로 기획해서 일주일에 최소 두 편씩 1년 이상 꾸준하게 업로드하라고 합니다.


유튜브를 처음 시작할 때 일주일에 두 편 정도는 금방 할 거라 생각했는데 정말 오산이었어요. 평일에는 회사 다니느라 시간을 내기 어렵고 주말에는 쉬기에 바빴거든요. 다시 한번 반성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 매일 영상을 올리는 유튜버도 많은데 정말 존경합니다.


다운로드.jpeg


유튜브가 돈이 된다는 소문을 듣고 시작해서는 금방 지치고 오히려 돈을 벌 수 없다는 내용에는 정말 공감을 했어요. 지금까지 40개 넘는 동영상을 올렸는데 아직 구독자가 70여 명이거든요. 물론 영상 몇 개만으로 바로 인기를 얻는 분도 있기에 이건 제 콘텐츠가 부족한 거겠지요.


당장 채널을 통해 돈을 벌겠다는 마음가짐보다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기 위해 새로운 걸 보고, 배우고, 경험하는 그 자체에 의미를 둘 합니다. 직장인이 할 수 있는 1인 브랜드를 위한 기본 루틴은 주말 이틀만 투자하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일주일에 약 5분짜리 영상 2개를 촬영하고 편집해서 업로드하라는 건데요. 앞에서 이야기한 유튜버 성공 비결과 같은 내용입니다. 평일에는 시간이 없으니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 기록하고 기획을 해둔 뒤 주말에 영상을 만드는 거지요.


유뷰브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조건은 구독자 1000명, 지난 1년 간 시청 시간 4000시간 이상이다. 두 가지 모두를 충족해야 광고를 통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2년을 잡고 있는 제 목표이기도 해요.


40개 넘는 영상을 올리고도 유튜브에 반응이 없어 최근 슬럼프가 왔었는데요. 일주일에 2편씩 올리면 1년에 약 104개이고 2년 동안 올린다고 하면 200개가 넘습니다. 겨우 이만큼 하고 포기하기보다는 일단 영상 200개를 목표로 계속 제 관심사에 대해 올려볼 계획이에요.


취미생활이라 생각하고 지치지 않게 앞으로도 잘 운영을 해보겠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부의 추월차선에 이어 이번엔 부의 열차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