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217무엇이 우리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들까요

TED: 우리가 사는 동안 무엇이 우리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들까요?

by Mooner

책 모임 말고 TED 강연관련된 모임을 20171217에 처음 다녀와 보았다. 모임장님이대학생 & 성인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일을 하고 있기도 한다고 해서 그런지 내용이 실했다. 테드 강의를 보지는 않았지만, 내가 (일부)읽었던 조지 베일런트의 “행복의조건”과 테드 강연 스크립트의 흐름은 유사 했다.

하버드 대학 2학년생과 보스턴의 가장 가난하 지역에서 태어난 소년들 집단을 75년 간 연구해서 얻은 연구 결과가 그것인데요. 결론만 말하자면, 좋은 관계가 우리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든다는것이에요~

어제 모임 중 인생을 사는 동안 우리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해주는것은 무엇이 있을지 3 가지와 그 이유를 나열해보는 시간도 있었습니다.

저는 관계, 건강, 일을 들었어요. 그 외적으로는 직접적으로 돈! 하고 응답해 주신 참석자분들의 응답이 기억나는 군요.

사회적 연결은 유익하고 고독은 해로운가? 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는, 그 고독, 혹은 비연결은 해당 사람이 선택했는지 아니면 선택의 여지 없이 단절이 되었는지에 따라 해로운 지 아닌 지 판단의여부가 다르다! 라는 대답이 나왔어요.

어제 모임장님으로부터 얻은 배움은 감사/보답 그리고 원한다/잘해줘 라는 도식이라고 해야할까요? 무엇인가에 대해서 감사함을 느끼면 보답을 해주는 것. 그리고 누군가에게무엇인가 원하는 게 있어서 잘해주는 것과는 느낌이 다르다는 것. 이성이 돈이 많아서, 성적 매력에 끌려서 유혹하고 싶어서, 즉 바라는 게 있어서 잘해주는것은 원하는 게 있는 거죠? 반면 무엇인가에 대해서, 혹은누군가에 대해서 감사함을 느껴서, 보답을 하는 것이 좀 순수하다고 해야 할지, 선하다고 해야 할지. 그 맥락까지는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는 군요.

또, 6가지의 감사: 자연, 사회, 국가, 부모, 스승, 직업에대해서 감사가 가능 하다 뭐 그런 이야기도 나왔는데요. 출처 같은 것들까지 알려주면 좋았겠지만, 그냥 그러려니 넘어가 봅니다.

마지막으로 모임 마치고 석식을 가진 망원역 인근 #이찌방 에서 먹은 #돈코츠라멘 사진으로 포스팅 마무리 하겠습니다

20171217_173533.jpg


keyword
팔로워 65
매거진의 이전글20171217 방향성을 못 잡은 거 같아 잘 생각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