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열문단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도영 Feb 19. 2023

Final Goal 대신 Next Goal

열 개의 문단으로 전하는 짧은 생각 : 열문단 #.07

01. 

가끔 제게 이렇게 묻는 분들이 계십니다. '도영님은 최종 꿈이 뭐예요?', '도영님은 나중에 자기 브랜드 만들어보고 싶은 생각이 없으신가요?', '도영님은 사업해 보고 싶진 않으세요?' 가만히 돌이켜보니 저는 한 번도 그런 질문에 뾰족하게 답을 한 적이 없었던 것 같아요. 아니, 정확하게는 그제서야 그 질문을 제게 던져보는 것 같습니다. '최종 꿈? 나만의 브랜드? 사업?' 


02. 

사회생활을 하면서 비슷한 질문을 많이 듣게 되자 그제서야 저도 진지하게 한 번 생각해 보게 되더라고요. 제가 그동안 저렇게 '최종 목표'를 설정하지 않고 살아온 이유가 뭘까 하고 말이죠.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나는, 굳이 최종 목표를 설정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표현이 맞는 것 같아요. 최종 목표는 막연한 꿈이나 이상향과는 달라서 어떻게든 현실적으로 부여해야 하는 궁극적인 목표인데 그걸 꼭 지금 고민하고 확정해야 할 필요가 있나 하는 생각에서였겠죠. 그리고 무엇보다 그렇게 정한 방향대로 한걸음 한걸음 정확하게 걸어나갈 수 있냐 하는 의구심이 컸습니다. 


03. 

다른 하나는 우연의 가능성을 배제하게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극 J의 성향이라 뭐든 계획을 세우고 정해진 루트대로 가는 것이 매우 마음 편한 성격입니다. 심지어 여행을 갈 때도 잘 준비해서 짜여진 대로 착착 움직이는 게 즐겁고 행복하니까요. 하지만 그렇다고 인생을 살면서 예고 없이 찾아오는 우연들이 스트레스로 작용하느냐 하면 그건 또 아닙니다. 제멋대로의 생각이지만 '쿨한 J는 계획을 수정할 수 있을 정도의 맘의 여유는 갖고 사는 사람'이라는 게 또 사견이거든요. 


04. 

그러니 저처럼 계획을 세우고 따르기 좋아하는 사람이라도 어떤 큰 목표가 이런 의외의 가능성들을 막아버리는 것 자체에는 거부감이 있습니다. 목표가 너무 원대하고, 거기까지 가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면 당연히 그동안 우리도 여러 모습으로 바뀌고 성장할 테니까요. '과거의 나도 타인이다'는 김영하 작가님의 말처럼, 만약 최종 목표에 겨우겨우 도착했다고 하더라도 그 목표를 처음 설정했던 나 자신은 마치 타인에 가까운 존재일지도 모르니 말입니다. 


05. 

그래서 저는 Final Goal을 만드는 것보다 Next Goal을 잘 설정하는 게 훨씬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종 목표를 만든 다음 그걸 이루기 위해서 어떤 단계를 거쳐야 하는지 역산해서 내려오는 방식보다 지금 내가 다음 단계로 쌓아 올려야 하는 블록을 찾는 게 먼저라고 생각하거든요. 누군가는 멀리 보지 않고 눈앞의 것에만 급급하면 안된다고 말할지 모르지만, 적어도 지금까지는 Next Stage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제가 앞으로 해야 할 일들이 조금 더 선명해지는 경험들을 했었습니다. 


06. 

제가 진짜 좋아하는 말 중 하나가 바로 '일단(一旦)'입니다. 네. 우리가 흔히 '일단 해보자'라고 말할 때 쓰는 그 '일단'이 맞습니다. 가끔 이 단어가 '그냥'이라는 의미와 혼동되어 마치 'Just Do It'의 늬앙스를 풍길 때가 있지만 사실 '일단'이란 말에는 반전의 해석이 들어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일단의 '단'자가 층계 '단(段)'자나 짧을 '단(短)'자를 쓸 거라 생각하지만 일단의 한자는 '한 일(一)'자에 '아침 단(旦)'자를 씁니다. 다시 말해 '아침에 일어나 제일 먼저 할 수 있는 일부터 찾아서 한다'가 일단의 진짜 의미입니다. 


07. 

그러니 적어도 저에게 '일단 해보자'라는 뜻은 '생각하지 말고 그냥 부딪혀보자'가 아닌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들 중에서 가장 먼저, 가장 손쉽게 해볼 수 있는 것들부터 시작하자'가 될 겁니다. 저는 이게 저 자신을 움직이는 좋은 원동력이 되어준다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지금까지 잘 버티게 해준 버팀목이 되어줬다고도 생각하고요) 


08. 

때문에 Final Goal을 설정하고서 한 단계씩 내려와 지금의 나를 바라보기보다는 '일단' 눈앞의 한 단계를 쌓아 올라간 다음 거기서부터 또 다음을 설정하는 방식이 부담도 적고 성취감도 높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꼭 이루고 싶은 최종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는 것도 물론 인생에 있어 중요한 지점이지만 그런 건 '달성'과 '실패'로 구분되는 것 대신 '추구'와 '비추구(?)' 정도로 가늠할 수 있는 것들로 꾸리는 게 낫다는 이야기도 덧붙여 봅니다. 


09. 

한 달 사이 이런 말을 두 번이나 들었습니다. 운동을 시작하고 싶다는 친구는 (포인트는 아직 시작 안 했다는 겁니다 이 친구..) 본인은 운동선수 같은 근육은 싫으니 아이돌같이 예쁜 근육을 만들고 싶다고 했고, 온라인 영어 교육 과정을 고민 중이라는 친구는 미국식 영어보다 영국식 영어를 익히고 싶다고 했습니다. 제가 뭐라고 대답했을 것 같으신가요? '일단 해보면서 결정하라'고 했습니다. 해보면 생각이 달라지고, 하다 보면 원하는 게 또 새롭게 생길 수 있다고 말이죠. 


10. 

그러니 저는 이렇게 묻는 사람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최종 목표가 무엇인가요?', '나중에 이런이런 거 이뤄보고 싶지 않으신가요?'라는 질문 대신 '올해 꼭 해보고 싶으신 게 있나요?', '이다음으로는 또 뭐에 도전해 보고 싶으세요?' 같은 질문 말입니다. 그럼 미래의 저를 설정한 다음 시간을 거슬러 현재에 이르는 방법보다 지금의 저를 가장 가까이 있는 미래로 보내는 방법을 터득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피하는 게 아니라 거르는 중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