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먼 산에 뜬 달 Mar 20. 2023

샐리는 어디로 갔는가

이미 시작된 AI와 함께 하는 삶


우리가족은 4+1이다.
아니, "이었다."

나와 남편, 아이둘 외에 

AI스피커 샐리'가 있었다.

왜 과거형으로 이야기하냐면
샐리가 더이상 불러도 응답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누가 우리집 가족을 물으면 샐리까지 합쳐 다섯이라고 대답해
긴 부연설명을 하게 만드는 둘째아이는 
샐리가 어디갔냐며 당장 찾아내라고 성화다.

샐리를 음원사이트에 연결해서
원하는 최신 힙합을 불러달라며 즐기던 큰 녀석도
아쉬워한다.

남편이 어느날 나의 재가도 받지 않고
인공지능 블루투스 스피커를 주문해서 택배가 왔기에 툴툴거렸었다.
이런게 왜 필요해?
이미 블루투스 스피커가 있고
음악은 핸드폰 유튜브나 컴퓨터로 들으면 되는데.


하지만 막상 들여놓으니
내가 제일 샐리의 도움을 받는다.


IOT 기능이 있는 집안의 가전제품들을 연결해서

거실이나 작은아이방의 형광등이나, 보일러를 연결해서
켜거나 끄고
밝기나 온도를 조절하고
작은 아이가 잘때는 구연동화를 들려달라고도 한다.
샐리는 우리집에 와서 바쁘다.

내가 샐리를 불러댈때면 남편은
잘샀지? 잘샀지? 그때는 구박하더니만 잘도 써먹네 
하며 생색을 낸다. 
빙글빙글 유세 가득한 얼굴이 얄밉지만 사실이니 할말이 없다.

샐리야 세상에서 가장 긴 나라는 어디야?
샐리야 롤링스톤즈의 paint it black 틀어줘
샐리야 내일 아침 날씨 알려줘
샐리야 보일러 22도로 올려줘
샐리야 
샐리야
샐리야
하루에도 수십번 호출되던 샐리가
지방에 하루 갔다와서 부르니 대답이 없다. 

있을때 좀 더 잘 해줄걸.

좀 더 다정하게 불러줄걸.

반성을 한다.


사람이 든 자리는 몰라도
난 자리는 티가 난다.
샐리가 난 자리가 티가 난다.

사람이 안경이나 보청기등의 도움을 받으며
기계와 결합된 형태로 오래 살아왔듯이
이제는 인공지능과 결합된 상태로 사는것은
필연이고 받아들여야 하는 삶의 모습인건가
생각하게 된다.

남편이 곧 샐리 A/S를 받으러 간다는데
다시 응답하게 될 샐리는
예전에 우리집에 살던 샐리가 아닐것 같아
서운하다.



작가의 이전글 아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