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재형 Aug 05. 2018

캘리그라피로 사이드 프로젝트하기

악필이어도, 손재주 없어도. 딱 한 달이면 캘리그라피 작가가 될 수 있어


"내  손재주로 캘리그라피를 할 수 있을까?"


캘리그라피를 처음 시작하려는 분들이 가장 많이 묻는 질문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스스로에게 '예술적 재능'이 없다 믿으며 살아갑니다. 예쁜 것을 알아보는 '심미안'이나 '감각' 정도는 있다고 생각할지라도 '손재주'가 있냐는 말 앞에서는 작아지기 마련이죠.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분이 이 글을 읽고 있다면... 부럽습니다)


그래서 캘리그라피를 처음 시작할 때 사람들은 '나의 손재주'를 먼저 점검하곤 합니다. 평소에 나는 그림을 잘 그릴 줄 알았던가...(아니요), 그렇다면 글씨라도 좀 예쁘게 쓰는가...(아니요), 그렇다면 뭐라도 만드는 재주라도 있었던가...(그것도 아니요) 이렇게 몇 가지의 질문을 던지고 나서는 대부분 시작도 전에 포기를 하고 맙니다. 


하지만 저도 그냥 평범한 직장인이었습니다. 여러분들처럼 손재주는 평소에 뽐내보지도 못했던, 그렇지만 뭐라도 부업을 시작하고 싶었던 평범한 손고자였죠. 그렇지만 이제는 5년차 캘리그라피 작가가 되어 4년째 캘리그라피를 가르치며 작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가능했을까요? 


그래서 그렇게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캘리그라피는 손재주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말하면 많은 분들이 '구라 치네 뻥 치지 마!'라고 말하실 것 같지만, 이 말은 사실 90%는 진짜입니다. 심지어 악필이어도, 평소에 그림을 그려본 적이 없어도, 캘리그라피는 '반복적인 훈련'으로 완성될 수 있는 일종의 '기능' 혹은 '기술'입니다. 


기본적인 글씨의 형성 원리, 반복적인 획 훈련, 그리고 꾸준히 시간을 투자하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글씨는 몇 배나 더 나아질 수 있는데, 캘리그라피의 화려한 면만 보고서는 지레 겁먹고 포기해 버리는 것이죠. 물론 손재주가 있으면 더 쉽게 할 수는 있지만, 없어도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는 것은 변하지 않는 진리입니다.


이들도 처음에는 손재주가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어느새 저렇게 카드를 만들어내는 공장이 되어 있었죠


매일 30분씩, 한 달이 세 번 반복되니 '작가' 소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4주 수업을 듣고, 4주 독학을 하면서 캘리그라피를 배웠습니다. 제 스승님은 4주면 충분하다고 했지만, 의외로 손재주가 없었던 저는 남들보다 실력이 더디게 늘었습니다. 하지만 더 본질적인 문제는 제가 충분히 시간을 투자하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3주 차가 되었을 때, 스승님이 '당신은 남들보다 더 재능이 없는 것 같다'는 말을 듣고 오기가 생겨서 매일 2시간씩 투자했던 4주 차 덕에 오늘날의 제가 있게 되었죠. 그때 깨달았습니다. 캘리그라피는 반복적인 훈련과 하루 1~2시간 정도의 시간 투자만으로도 금방 정복할 수 있다는 기술이라는 것을요.


그리고 약 2달간 매일 30분에서 1시간을 투자하며 글씨를 손에서 놓지 않았습니다. 


설렁설렁 배우다 4주차가 되어서 이렇게 쓸 수 있게 되었고
그렇게 4주가 더 지나니 글씨가 자리가 잡혔고
세 달이 지나니 작가 소리를 들을 수 있었고
반 년이 지나니 어떤 글씨도 제 마음대로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음악과 좋은 글귀로 힐링도 할 수 있을 거예요


가장 좋은 건, 캘리를 쓰는 시간만큼은 온전히 나만의 시간이 된다는 점이었어요. 음악 가사를 써보면서 내용을 곱씹기도 하고, 좋아하는 영화 제목을 쓰면서 포스터에 합성도 해보고, 좋아하는 시를 필사하면서 혼자  감성에 젖어 새벽 시간을 보내기도 했어요. 


그 시간만큼은 그 어떤 고민도 없어지고, 오직 글씨와 나 둘 사이의 시간이었습니다. 왜 글씨가 더 예쁘게 안 써질까. 왜 이 작가는 이런 글을 썼을까. 왜 나는 지금 이 글귀를 보고 혼자 갬성에 젖어있을까... 시간을 보내다 보면 마음도 좀 가라앉고 생각도 정리되는 기분이었달까요.


저는 감히 글씨를 배우기 전과 후로 제 인생이 달라졌다고 믿습니다. 생각을 정리하는 습관도, 내 마음을 다스리는 법도 배웠기 때문이에요. 아, 그리고 또 하나. 주변 사람들에게 글씨로 내 마음을 전달할 수 있는 것도 좋았어요. 이제 사람들은 제게 글씨를 기대하고, 그 사람들은 글씨로 저를 기억하며, 그들의 일상에 나를 스며들게 할 수 있거든요. 


지인들의 중요한 순간에 내 흔적을 남기는 것만큼 좋은 일은 없습니다.



글씨가 당신의 부업이 될 수 있어요. 


캘리그라피 작가로 활동하면서, 부수입은 큰 경제적 도움이 되기도 했어요. 한창 많이 벌 때에는 한 달에 월급을 한 번 더 받는 기분이 나기도 했으니까요. 간단한 로고 글씨 제작부터 메뉴판 제작, 그리고 방송에 들어가는 다양한 글씨들까지. 모두 다 충분히 부업이 될 수 있는 일들이 여러분을 잔뜩 기다리고 있어요. 길 가다가 내 글씨가 보이는 경험. 사실 4주 만에 바로 하는 것은 어렵겠지만,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랍니다. 


꾸준히 글씨를 써서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재능 공유 사이트에서 글씨 공모전에 참여해보고, 주변 사람들의 작은 부탁을 들어주며 글씨를 쓰다보면 어느새 글씨로 돈을 벌 수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어요. 물론 조금의 노하우는 필요하겠지만, 꾸준히 매일 30분, 그리고 내 글씨로 세상을 물들이겠다는 근거 없는 자신감과 믿음만 있으면 누구나 작가가 될 수 있어요. 마치 저처럼 말이죠! 


누군가가 나의 글씨를 필요로 한다는 것. 아마 앞으로 하게 될 많은 일에 당신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더 많이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거예요. 마케터나 기획자, 혹은 디자이너라면 더더욱일지도 모르고요! 


제가 직접 쓴 간판입니다. 길가다 마주치면 정말 짜릿해요. 


혼자 하기 어렵다면, <프로젝트 작당>이 도와드릴게요.


햇수로 4년이 넘는 시간동안 사람들을 가르치며 얻은 몇 가지 노하우가 있었어요. 그 중 제일 중요한건 '내가 쓴 글씨를 어디에 활용해야 할지'를 사람들이 의외로 잘 모른다는 점이었어요. 사실 글씨는 '나 좋자고' 쓰는 것이기도 하지만, 누군가에게 선물로 줬을때 그 기쁨이 배가 되거든요. 


단순히 글씨만 잘 쓰도록 바뀌는게 아니라, 내 글씨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도록. 그리고 그 글씨로 더 많은 꿈을 꿀 수 있도록 내 삶을 풍성하게 만드는 방법을 함께 공유하고 싶어요. 제가 글씨로 제 삶을 바꾸고, 사람들에게 '나'라는 향기를 마음껏 묻히고 다녔던 그 소중한 순간을 함께 나눈다면 누군가의 삶도 더 멋지게 바뀔수 있지 않을까요? 


물론 우리는 진짜 붓으로 수업을 하지 않고 붓펜으로 가볍게 시작하겠지만, 적어도 붓펜으로 글씨를 쓸 때만큼은 달라질 수 있을 거예요. 교재도 있고, 같이 하는 사람들과 교류하는 시간도 있는. 그러면서도 내 달라진 글씨로 자신감도 찾을 수 있는 수업으로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손수 교재도 제작해서 드릴거예요



이제 같이 글씨 쓰면서 돈 벌어요. 


캘리그라피로 글씨 쓰는 법부터, 내 캘리그라피로 작품을 만드는 법, 그리고 작품으로 돈 벌고 작가가 되는 법까지. 현직 마케터이자 캘리그라퍼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고재형 작가'가 직접 이 모든 비결을 알려드려요. 간단하게 휴대폰으로 사진을 찍고 작품을 만들어 내 글씨를 팔다 보면, 어느새 나도 캘리그라피로 사이드 프로젝트를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지금 작당과 함께 캘리그라피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해 봐요 :)




<작가 정보>


고재형 (필명 라마)

5년 차 캘리그라피 작가 

라마 캘리그라피 강사 (누적 수강생 230명)

각종 프랜차이즈 및 중소규모 점포 프로젝트 진행 다수

전) 한국소아암백혈병협회 캘리그라피 수업 강사


<수업 정보>


총 8주 프로그램 

캘리그라피 기초 4주 

(특강) 캘리그라피 작품 제작 실습, 외주 연습 4주

주 1회 2시간 (연습 포함시 2시간 30분) 


1주차 한글 캘리그라피 기초 이론 + 자모음 연습 (1) 

2주차 자모음 연습 (2) + 기본 단어 쓰기 (2-3음절)

3주차 응용 단어 쓰기 (3-10음절)

4주차 문장 쓰기 + 구조 배우기 

--- 기초반 끝 ---

5주차 작품 만들기 (1) : 기념 카드 만들고 꾸미기

6주차 작품 만들기 (2) : 화선지 액자 작품 만들기

7주차 외주 작품 실습 : 휴대폰 / 컴퓨터로 작품 만들기

8주차 외주 작품 실습 : 영상 촬영 / 디지털 캘리그라피 체험 

--- 쫑파티 ---


캘리그라피 기초 4주만 수강 시

4회 99,000원 (재료비 1.5만원 별도)


작품 제작 및 외주 실습 4주 추가 수강 시 

4회 99,000원 


일괄 수강 시 - 10% 할인 179,000원 
(재료비 1.5만 원 별도)


2인 동반 수강 시 - 169,000원
(재료비 면제)


장소는 신촌의 아지트 MURI에서 진행됩니다.

목요일 오후 8시 (마감) / 토요일 낮 2시 (2자리) / 화요일 오후 8시 격주단위 (폐반) 반이 있습니다.

개강은 8월 마지막 주, 혹은 9월 1주 예정이며, 정확한 개강 일정은 톡방에서 함께 정합니다. 

보충 및 개별 수업 가능합니다. 

반별 최대 정원은 8명입니다.


<신청 문의>

신청 문의는 온라인으로만 가능합니다.

아래의 채널로 이름 / 연락처 / 희망 수강 요일(평일, 주말) 을 적어서 

메시지 주시면 신청 도와드립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아지트 MURI (https://www.facebook.com/theagitmuri/)

인스타그램 아지트 MURI (https://instagram.com/agit.muri)


<목요일 저녁반 일정> (마감)

매주 목요일 저녁 8시 ~ 10시  

1회차 8/30 기초반 개강 

2회차 9/6 

3회차 9/13 

4회차 9/20  

5회차 9/27 작품반 개강 

6회차 10/4 

7회차 10/11 

8회차 10/18  


<토요일 주간반 일정> (2자리)

매주 토요일 낮 2시~4시  

1회차 9/1 기초반 개강 

2회차 9/8  

3회차 9/15 

*9/22 추석 휴일* 

4회차 9/29  

5회차 10/6 작품반 개강 

6회차 10/13 

7회차 10/20 

8회차 10/27  


<화요일 저녁 격주반 일정> (신규)

1회차 9/4 기초반 격주단위 

2회차 9/18 

3회차 10/2 

4회차 10/16 

5회차 10/30 작품반 1주단위 (5~8회차부터는 1주 간격) 

6회차 11/6 

7회차 11/13 

8회차 11/20  



<강사 작품 포트폴리오>



매거진의 이전글 나도 디자인을 할 줄 알면 얼마나 좋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