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노산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nshine Aug 08. 2022

육휴의 절반이 지나갔다.

노산일기

육아휴직에 들어가기 전, 개인 면담 자리에서 회사의 부사장(오너 아들)께서 말했다.


“혹시 돌아오기 싫으면 안 와도 돼요.”

“네? 저는 돌아와야 되는데요?”

“제가 7년간 사업을 하면서 직원들을 봤는데 모든 아기 엄마들이 돌아오지 않았어요. 그러니 아이 낳기 전에는 장담하지 마세요. 나도 옵션을 생각해보는거에요. 안 돌아온다고 얘기한다고 저 상처 안받아요..”


본의는 아닐 수도 있겠지만 일개 직원인 내가 듣기에는 아기 엄마가 된 내 상황을 이해해준다는 생각보다는 돌아오지 말라는 얘기로 들렸다.


내 나이 올해 42. 회사를 다녀봐야 길어야 8년. 여자가 회사원의 신분을 50까지 유지하는 건 극히 희박한 확률이다. 정확한 통계지수로 설명할 수는 없지만 그나마 여직원 비율이 50% 정도는 되는 내가 종사하는 이 업종도 50세 넘은 여직원 혹은 임원은 현재기준 5명이 채 안된다. 그것도 해외공장 근무자를 포함해서.


그나마도 여자임원이 꽤 많았던 우리 회사는 코로나로 한 번 휘청이면서 대량 해고에 들어갔고 살아남은 여자 임원은 거의 없었다.


살아생전 학점도 A+을 받기 쉽지 않았는데, S라는 고과를 이 회사에서 연속으로 받아봤더랬다. 나는 단 한 순간도 일을 소홀히 한 적이 없었는데 나에대한 평가의 편차가 때마다 다르다는 것은 고과라는 것이 내 실력 혹은 노력이 차지하는 비중이 실은 그다지 크지 않기 때문이리라.


여전히 회사는 구조조정이 끝나지 않았고 어쨌든 평판 관리라는 것을 나쁘지 않게 해 온 이 회사에서도 조차 내 자리는 불안하다.

부사장은 며칠 전 같은 팀의 다른 직원에게 내가 복직을 언제하냐고 물었다고 한다. 나와 카톡을 자주하곤 했으면서 내 복직은 왜 다른 직원에게 묻는지 모르겠지만…(심지어 그 직원도 나에게 복직 시기를 물어보지 않았다)


얼마 전 같은 부서의 다른 팀 직원도 인원을 줄이라는 압박에 타 회사로 이직을 했다고 했다.

이런 저런 분위기로 내가 돌아가는 것을 환영받지 못하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많이 든다. 자신감도 많이 떨어졌으리라. 야근도 출장도 이젠 못할 것이라는 전제가 나를 더 움츠러들게한다.


내 삶을 갈아넣었던 직장이지만 그래도 내심 이곳은 그저 용돈받는 곳이라는 생각을 뿌리칠 수가 없다. 아니 그렇게 생각해야 내 속이 좀 편안한 것일지도 모른다. 내 삶이 이곳이라고 생각하기에는 너무나도 내것이 아닌 곳이다.


빨리 내 것을 찾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한데 아직도 사춘기 소녀마냥 방황 중이니 이 순간을 즐기면서도 월급쟁이 삶, 마음이 불안한 건 어쩔 수가 없다.


시간이 참 빨리 간다. 더워죽겠다죽겠다 하면서 곧 추석이 오고, 또 친정과 시댁을 왔다갔다 하다 보면 어느새 선선해져 올 것이고, 그렇게 딸의 돌을 맞겠지. 그리곤 곧 복직의 날이 돌아오겠지.


두 손에 쥔게 없는 채로 돌아가고 싶지는 않은데, 아무리 최선을 다해도 1년의 시간은 길지는 않다.


(아기가 며칠 새 갑자기 확 컸다)

매거진의 이전글 영업인듯 영업아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