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노산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nshine Jan 14. 2023

정상과 비정상의 경계

노산일기

딸 아이를 초등학교에 입학시킨 오랜 친구가 학부모 모임에서 알게 된 어떤 엄마의 이야기를 시작했다.


그 엄마의 딸이 어릴 때부터 알고 지낸 지체장애가 있는 친구가 있는데, 요즘 그 친구 엄마 때문에 전학가고 싶은 심정이라고. 사연인 즉, 장애 아이가 놀다 생긴 작은 상처가 났는데 아이가 표현을 제대로 못하다 보니 그 엄마 딸이 가해자라고 오해를 했다고 한다. 물론 오해는 잘 설명해서 풀수 있는 부분이었는데 그 엄마가 그간 장애아동을 키우면서 쌓였던 감정의 울분을 그 엄마에게 퍼붓는 바람에 감정의 골이 더 이상 메워지지 못하게 깊어져 버린 것이다. 이야기를 들어보니 그 엄마의 요지는 이것이었다.


내가 장애아라고 신경 더 쓰고 더 잘 해주고 편견없이 대하려고 얼마나 애썼는데 고마운 줄 모르고 어떻게 나에게 이래!


사람이 호의를 베풀 때는 자신도 모르게 보답 받기를, 인정 받기를, 최소한 나에게 고마워 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생기는 모양이다. 나 또한 마찬가지이다. 차가운 인상과는 다르게 은근 남의 부탁 잘 거절하지 못하고 남 기분을 많이 살피는 편이라 누군가 나에게 기대 이하로 대하면 그러려니 싶은 일도 화가 많이 나는게 사실이다.


내가 어렸을 때 부모님이 하신 이야기가 있다.


돈 거래는 하지 마라. 누가 빌려 달라고 하더라도 눈 귀 다 닫아라. 그래도 빌려주고 싶은 마음이 들면 안 받아도 되는 돈만큼만 주고 그리고 잊어라.


관계도 그러할까? 호의가 계속되면 권리인 줄 안다는 영화의 명대사가 일상에 스며든지 오래다.


실은 어제 딸 아이 어린이집을 통해 알게 된 우크라이나 엄마를 아주 오랜만에 만나 잠깐 커피 타임을 가졌는데 그 얘기를 친구에게 하다 시작된 얘기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엄마들이 모인 단톡방이 있는데 서울은 그나마 덜한데 아직도 지방에는 대놓고 혼혈아라고 따돌림을 하는 엄마들이 많다는 것이다. 심지어 부산의 어느 곳에서는 괴롭힘을 당한 사례도 있었다고 한다. 공공연히 못 사는 나라라고도 했다고 한다.

지금의 어린이집이 갑작스럽게 문을 닫게 된 이유로 새로운 곳을 구하는 상황에서 아기가 장애도 있고 혼혈이다 보니 이런 저런 들려오는 이야기들이 너무 두렵다고 한다.


나는 내 딸이 혼혈, 장애, 한부모 등등의 상황에 있는 아이들과 함께 섞여 그것을 특별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환경에서 자란다는 것이 너무 행복했는데 현실은 조금은 다른가보다.


중학생 때 같은 반에 중증 뇌성마비를 앓고 있는 친구가 있었다.

나의 학창시절만 해도 지금의 사고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들이 공공연히 일어났었는데, 그 뇌성마비 친구는 장애 수준이 좀 높은 편이라 몸을 계속 떨고 말로 의사표현을 하기가 수월하지 않은 정도 였다.

어느 날 수업 시간에 알 수 없는 일로 짜증이 가득하던 국사 선생은 수업종료 종이 치자 분필을 던지며 그 친구를 향해


“야, 몸 좀 가만히 있어. 너 때문에 정신이 하나도 없잖아!!”

(이것보다 좀 더 심한 말이었는데 정확히 기억이 안난다)


라며 교실 문을 쾅 닫고 나갔다. 나는 너무 놀라 그 친구에게 달려 갔고 그 친구는 이미 울고 있었다.

“내가 이러고 싶어서 이러냐고…” 라고.


지금 돌이켜보면 장애학교 시설이 부족해서였는지 그 친구의 의지가 강해서였는지는 알 수 없는 일이지만, 어쨌든 글자도 하나 제대로 쓰기 어려웠던 그 친구는 끝까지 학업을 열심히 해서 꿈꾸던 전문대 간호학과에 입학했다. 대학생 때 우연히 길에서 마주친 정말 해 맑게 웃던 모습을 마지막으로 연락이 끊겼지만 아직도 그 친구는 내 마음에 계속 남아 있다.


이젠 다들 먹고 살만 한데, 왜 이렇게 마음은 척박해지는걸까. 무엇이 우리를 이렇게 만드는걸까.


5호선을 이용하는 나는 여전히 장애인 시위를 지지하지만, 공공연히 지지한다는 얘기를 꺼내기도 쉽지는 않은 세상에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청소하고 어지르고 청소하고 어지르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