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쓰기 코칭수업] 당신이 책을 써야 하는 진짜이유 1

저서출간을 목표로 살아보십시오. 신세계가 열립니다.

<프로페셔널 스튜던트>의 저자 김용섭은 변화무쌍한 이 시대에 꾸준히 배우기를 강조한다. 효과적인 업무처리는 불과 10년안에 로봇으로 대체되는 시대가 된다. AI로 대체되지 않기 위해 단순업무가 아닌 창의적이고 대체 불가한 업무를 할수 있는 능력을 기르라고 강조한다. 학위 취득을 위한 공부가 아닌, 진짜 공부를 할 것을 강조한다. 진짜 실력과 성장을 이룰수 있는 공부 말이다.


필자는 자신의 저서 출간을 목표로 글을 쓰는 예비작가들의 책출간을 돕고 있다. 소위 작가되기 프로젝트이다. 온라인 줌을 통해 일주일에 한번씩 만나, 강점을 분석하고 책의 컨셉을 정한 후 목차를 구성한다. 그리고 함께 스터디를 하며 글을 적고, 단행본 출간을 목표로 함께 정진하는 작업이다.

책쓰기 코칭수업을 받는 사람들은 비장하다. 자신의 콘텐츠, 경험, 지혜이 오롯이 담긴 저서를 세상에 내 놓겠다는 목표가 분명하다. 최고의 자기주도적 학습니다.


어떻게 스스로를 혁신하고 변화하고 자발적인 동기를 이끌어 낼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에 필자는 한치의 망설임 없이 답한다. 정답은 바로 ‘책쓰기 프로젝트’ 이다. ‘책 한 권 출간하는 것이 뭐가 그리 대단하냐’ 라고 반문할수 있고, ‘어떻게 내가 책을 쓰냐’ 라고 자조의 목소리를 이야기 할수 있다. 그러나 누구든 강한 의지와 추진력을 갖추고 포기하지 않는다면 누구든 책을 쓸수 있고, 책쓰기는 최고의 연구방법이며, 내 안에 잠자는 거인을 깨우는 데 효과적인 것이다.


사본 -home-office-336373_1280.jpg


책쓰기의 장점 3가지를 소개한다.


첫째 책쓰기는 지식을 완전히 체득할 수 있는 최고의 공부비법이다. 책을 쓰기 위해 작가는 내용이해는 물론 자신의 언어로 풀어낼 수 있어야 한다. 즉 배움이 과정의 시작이다. 작가가 초고를 마치면 최소한 10번이상의 고쳐쓰기 과정을 마친다. 여러 번의 퇴고과정을 거쳐 글 내용은 물론이고 어떻게 표현하고 재배열할지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즉 지식의 체계화 과정이다. 책이 출간되면, 작가는 책 내용에 대해 여러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할 수 있는 강연회, 또는 소모임에서 책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기회들이 주어질 것이다. 다시 말해, 글로 적은 내용을 말로 전달하는 과정에서 지식의 체득화가 일어나게 된다.


자기계발 전문가인 공병호 박사는 책을 쓰는 이유를 이렇게 설명한다. “저는 뭐든 이렇게 궁금하면 책을 씁니다” 라고 말한다. 궁금한데 책을 쓴다고 의아할 수 있다. 그런데 보다 자세히 들어다 보면 이해가 된다. 호기심이 생긴 분야, 관심을 가지게 된 분야의 책쓰기를 통해 배움, 체계화, 체득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를 통해 보통사람이상의 식견은 물론, 전문가가 되기 위한 초석을 마련할 수 있는 것이다.


둘째, 책쓰기를 통해 보다 가슴뛰는 삶을 살 수 있다. 무언가를 기대하고, 분명한 목표를 가진 사람들은 어떠한가? 짧은 자투리 시간도 허투루 쓰지 않는다. 만나는 사람, 접하는 모든 것이 배움의 대상이 된다. 또한 느끼고 배운 것을 꾸준히 메모하며 습득하고자 한다. 어디를 가나 책을 항상 옆에 끼고 있는 습관, 작은 것 하나에도 호기심을 가지고 배우고자 하는 적극적인 자세, 만나는 사람과 접하는 모든 것에 배움의 태도롤 접근하는 삶의 방식을 교사가 몸소 실천하고 있는 것이다.


누가 시켜서 하는 공부가 아니라 스스로 계획하고 공부하고 반성하는 ‘자기주도학습’ 도 책쓰기를 통해 실천하게 된다. 책쓰기라는 목표설정이후, 짧은 시간도 허투루 쓰지 않으며, 스스로 관련 도서를 찾아 탐독하고, 틈틈이 메모하고 원고를 쓰게 된다.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고, 집중력을 발휘하여 열정적으로 공부해 나가는 책쓰기는 진정 ‘자기주도학습’ 인 것이다.


필자는 대학졸업 후 밤을 새본 적이 거의 없다. 그런데 책을 쓰면서 밤을 새고 싶어서 새기 보다 자연스럽게 밤새 일을 하게 된 경우가 꽤 된다. 하고 싶었던 일에 젖어 시간가는 줄 모르며 작업을 하다 책상에서 일출을 맞이하게 되었다. 밤새 한 숨도 자지 못했지만, 정신은 여전히 맑다. 피곤함을 느끼기 보다, 책쓰기에 몰입하여 시간을 잊은 채 자료를 찾고, 글을 쓰고, 고쳐쓰는 작업에서 행복감을 느낀다. 또한 원고에서 윤이 나기 시작함을 느껴 보람을 크다. 누가 강제적으로 시켜도 잠을 잊어가며 작업할 수 있을까. 나를 이끄는 강력한 힘은 바로 책쓰기다.


다음글 : [책쓰기 코칭수업] 당신이 책을 써야 하는 진짜이유 2


작가를 꿈꾸며, 자신의 저서출간이 목표인 분들을 돕습니다.

책쓰기 코칭수업, 1:1 온라인으로 진행합니다. 첫 수업은 무료입니다.

첫 수업후 코칭 지속여부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책쓰기 코칭랩 일대일 책쓰기 코칭 수업 문의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dDFviAxx_Sgz67K4EaxP5PpENJBCTx9c-xkhrKKZ89NxuUrA/viewform?pli=1

#책쓰기#책쓰기코칭#책쓰기코칭수업#책쓰기수업#책쓰기프로젝트#작가되기#책출간하기#책출판하기#책집필#책쓰기비용#책쓰기수업비용#책쓰기코치#추천책쓰기#추천책쓰기수업#추천책쓰기코칭#주부책쓰기#직장인책쓰기#회사원책쓰기#온라인책쓰기#저자되기프로젝트#시집출간하기#자기계발서출간#자기계발서출판#부모교육서출간#부모교육서출판#자녀교육서출간#자녀교육서출판#책쓰기이유#글쓰기#글쓰기코칭#글쓰기수업##책쓰는방법#책출판방법#자비출판하기#자비출판#책출간방법

keyword
작가의 이전글[책쓰기 코칭수업] 퇴고작업 (교정,교열, 윤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