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 진짜 실패는 없다

by 아침사령관


"우리는 흔히 실패를 두려워합니다. 실패하면 끝이라고 생각하죠. 정말 그럴까요? 실패는 언제나 부정적인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실패는 오히려 성장의 촉진제가 될 수 있어요. 물론, 실패를 극복하지 못하고 무너질 때도 있지만, 제대로 활용하면 실패는 강력한 자신이 됩니다. <마흔, 더 늦기 전에 생각의 틀을 리셋 하라>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실패라는 말을 가장 많이 떠올릴 때는 언제일까? 아마도 돈과 관련되었을 때 가장 많이 실패를 생각한다. 투자에 대한 실패, 돈을 사기당한 경험과 같이 내가 가진 돈이 갑작스럽게 사라지게 되면 실패를 연상한다. 돈의 규모가 얼마인가에 상관없이 자신이 가진 재산을 전부 또는 일부를 잃게 되면 심한 좌절감과 돈을 다시 벌어야 한다는 압박감과 스트레스로 두려움을 느낀다. 우리의 인생에서 돈만큼 중요한 것이 없지만 돈에 관련한 실패는 많은 이들을 포기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게 하는 치명적인 역할을 한다. 투자나 사기로 인해 돈을 잃은 것이 인생에 쓰디쓴 고통을 안겨주지만 다시 회복하지 못할 만큼 큰 위험요소는 분명 아니다.



돈에 관련된 실패 외에도 인생에는 수많은 실패가 존재한다. 회사에서 승진을 못해도 실패, 시험을 통과하지 못해도 실패, 면접에 떨어져도 실패, 다이어트에 실패... 이 모든 실패가 우리가 겪는 실패들이다. 당신도 분명 살면서 여러 번의 실패를 경험했다. 그렇다면 실패를 경험하고 나서 어떤 행동을 했는가? 포기하고 단념했는지 아니면 성공할 때까지 계속 실패의 문을 두드렸는가? 실패 후 할 수 있는 행동 중에 가장 안 좋은 행동이 다시 도전하지 않고 그대로 포기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 지구별에서 인생 1회차를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인생 2회차, 3회차를 살지 않는다. 딱 한 번만 인생이라는 여행을 경험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시작하는 모든 것들은 전부 처음일 수밖에 없다. 아기가 태어나서 처음 걷기까지 얼마나 많은 넘어지는 실패의 경험을 통해 걷기를 성공하는지 우리는 분명 알고 있다.



실패 없이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 우리 모두가 실패라는 과정을 통해 한 걸음씩 앞으로 전진하며 삶을 영위하고 있다. 다만 실패를 대하는 자세에 따라 누군가는 다시 도전하고 또 누군가는 포기하고 멈출 뿐이다. 만일 인생에서 실패라는 시련이 사라진다면 우리의 인생은 꽃길만 걷는 행복으로 가득할까? 아마 전혀 아닐 것이다. 아무런 고통이 없는 무미건조한 삶에서 사람들은 더욱 공허함을 느끼며 염세주의, 허무주위에 빠져 오히려 고통이 주는 불편한 삶을 원하게 될 것이다. 실패는 인생을 더욱 값지고 가치 있고 빛나게 만들어주는 조연과 같은 존재다. 성공이라는 주연의 자리를 빛낼 수 있는 것은 실패라는 조연이 있기에 가능하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주연만이 존재한다면 그 영화나 드라마가 과연 재미있을까? 아니다. 주연을 보조하고 더욱 빛나게 해주는 조연이 있기 때문에 영화는 더욱 다채롭고 흥미진진한 전개를 펼친다.





%EC%A0%9C%EB%AA%A9_%EC%97%86%EB%8A%94_%EB%94%94%EC%9E%90%EC%9D%B8_(10).jpg?type=w773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진짜 실패는 없다. 인생이라는 길을 걸어가면서 만나게 되는 장애물, 리스크는 우리에게 실패라는 선물을 안겨주며 인생을 단단하게 만든다. 실패를 통해 배우고 깨닫고 느끼는 모든 경험이 성공을 향해 도전할 수 있는 보너스이다. 많이 도전하고 실패할수록 성공할 수 있는 보너스는 더욱 쌓인다. 보너스 포인트는 성공이라는, 불가능해 보이는 미션을 쉽게 완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실패는 부정적이라는 편견을 버리고 많이 실패할수록 긍정이 쌓인다는 새로운 가치관을 가슴속에 새겨야 한다.



독일의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는 "나를 죽이지 못하는 것은 나를 더욱 강하게 만든다"라고 말했다. 실패를 통해 인간은 더욱 강한 존재가 된다. 죽음이라는 인간이 극복하지 못하는 영역을 제외하고 우리가 두려워할 것은 이 세상에서 아무것도 없다. 고통, 시련, 역경이 닥칠 때 오히려 더 강해질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다고 생각하면 훨씬 수월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실패를 대하는 태도가 성공에 더욱 가깝게 또는 더욱 멀어지게 한다. 실패는 언제나 곁에 머물며 우리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에너지를 주기 위해 발판의 역할을 한다. 그러니 실패를 경험했다고 좌절하거나 낙담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치트키를 발견한 행운이라 생각을 바꾸자. 꾸준히 실패하며 성공의 문을 향해 한 발자국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아침사령관 2025년 목표



전자책 : 8월


종이책 : 12월


마라톤 : 4회 하프마라톤 대회 참여 (6월 14일, 2시간 19분 40초)


매월 책 리뷰 (4권씩) - 6월<불꽃 속에서 문학을 피우다>,<그리스인 조르바>,<오늘 하루도 잘 살았다> <슈독>, 7월<폴리매스>, <나는 공부로 부자가 되었다> <천년의 질문>, <인간의 대지>


독서모임 회원 50명 모집


온라인강의 1회





# 아침의 작은 성공이 모여 어제보다 성장한 나를 만듭니다


# 아침사령관





Morning_COMMANDER.png?type=w773







keyword
작가의 이전글열심히 하는 사람과 잘 하는 사람의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