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게 필요한 시간 100일

by 아침사령관


혹시 루틴과 습관의 차이를 아는가? 루틴은 의식적인 행동이고 습관은 무의식적인 행동이다. 의식하며 하는 행동은 루틴이다. 반대로 말하면 의식하지 않으면 하지 않는 행동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숨을 쉬고 잠을 자는 것은 무의식적인 행동이다. 내가 생각하지 않아도 당연히 할 수밖에 없는 행동들이다. 하지만 그 외의 행동들은 의식적으로 생각해야만 움직이고 행동한다. 루틴을 이야기할 때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이 바로 운동이다. 운동은 습관이 되기 어렵다. 의식적으로 생각해야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운동을 무의식적으로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얼마의 시간이 필요할까?



단군신화에서 곰은 쑥과 마늘만으로 동굴에서 100일간 버틴 결과 인간이 되었다. 나는 100이라는 숫자가 주는 상징성에 집중한다. 작심삼일을 버텨내고 100일간 꾸준히 반복하면 분명 루틴을 넘어 습관으로 갈 수 있는 교두보가 마련된다. 물론 100일이 넘어도 운동을 의식해야만 한다. 하지만 100일을 넘어서는 순간부터는 몸이 자연스럽게 움직인다. 운동을 할까 말까의 기로에서 조금은 더 운동을 하자 쪽으로 기울게 된다. 운동을 안 하겠다는 마음보다 운동을 해야겠다는 쪽으로 무게의 저울이 기울기 때문에 운동을 안 하는 날보다 하는 날이 더 많을 수밖에 없다.



100일은 3개월이 넘는 시간이며 1년 중에 1/4에 해당된다.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니다. 지금까지 살아오며 100일간 지속적으로 무엇인가를 하루도 빼먹지 말고 해본 적이 있는가? 어머님들이 수능 전에 매일같이 100일 기도를 올리는 이유도 비슷하다. 100일간 꾸준히 반복하는 정성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100일을 버텨내면 그제야 비로소 자신감이 생기며 할 수 있다는 믿음이 나를 감싼다. 100일을 넘어 200일, 300일까지 해낼 수 있는 마중물이 생긴 것이다.



나는 지금까지 살아오며 무엇이든 오랫동안 해본 적이 단 한 번도 없었다. 쉽게 재미를 잃고 몰입하지 못하고 그만두기를 반복했다. 하지만 미라클 모닝을 시작하고 2년의 시간이 지났고 독서, 글쓰기, 마라톤, 수영, 만보 걷기 등 매일 루틴을 꾸준히 반복하며 일상을 습관으로 채우고 있다. 무언가 시작하면 절대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나만의 시간을 쌓아가고 있다. 한번 100일이라는 경험을 쌓으면 다른 무엇도 100일을 넘길 수 있는 확신을 가질 수 있다.





%EC%A0%9C%EB%AA%A9_%EC%97%86%EB%8A%94_%EB%94%94%EC%9E%90%EC%9D%B8_(22).jpg?type=w773




당신이 변하고 싶다면 지금 당장 시작해라.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상관없다. 오늘을 1일차로 기록하고 100일을 하루씩 지워나가 보자. 100일의 시간이 흐르는 동안 분명 수많은 위기와 포기의 순간들이 다가올 것이다. 하지만 100일을 완성하는 그날 그 모든 고통은 눈 녹듯이 사라질 것이고 기쁨이 충만해질 것이다. 인생에서 아직 100이라는 숫자가 주는 기적을 경험해 보지 않았다면 지금 바로 시작해 보자. 100일 뒤에 만나는 나는 100일 전의 나와 분명 다른 사람이다. 온몸에서 빛이 나며 전혀 다른 사람으로 람들의 눈에 기억될 것이다.




# 아침의 작은 성공이 모여 어제보다 성장한 나를 만듭니다


# 아침사령관





Morning_COMMANDER.png?type=w773



keyword
작가의 이전글생각이 중요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