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목적과 목표의 정확한 뜻을 알고 계신가요?
목표(目標): 어떤 목적을 이루려고 지향하는 실제적 대상. 도달해야 할 곳을 목적으로 삼거나, 행동을 취하여 이루려는 최종 대상.
목적(目的): 실현하려고 하는 일이나 나아가는 방향. 실현하고자 하는 목표의 관념 또는 목표로 향하는 긴장. 실천 의지에 따라 선택하여 세운 행위의 목표.
네이버 국어사전에서 목표와 목적을 찾아보면 위와 같이 해석해 주고 있습니다.
『나는 얼마짜리인가』에는 다음과 같이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합니다:
"목표가 명사라면, 목적은 동사가 되어야 한다. 목적이 여행이라면,
목표는 제주도가 되어야 한다."
『부자들의 서재』에서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목표는 성취를 위한 구체적인 단계지만, 목적은 그보다 더 중요한 '무엇을 성취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이자, '왜 그것을 성취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변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연초가 되면 그해에 도전하고 이루고 싶은 목표들을 정한 다음, 눈에 띄기 가장 좋은 자리에 걸어둡니다. 하지만 단순한 목표 설정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다이어트를 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면 다이어트를 하는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돈을 얼마 벌겠다는 목표를 세웠다면 돈을 왜 버는지에 대한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단순히 살을 빼거나 돈을 벌겠다는 추상적인 목표만 가지고 있다면, 그 목표는 이룰 수 없을 확률이 매우 커집니다. 인생에서 내가 꿈꾸고 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확실한 목적의식이 있어야만 목표들은 그 의미를 가지고 살아납니다.
우리는 글을 쓰는 사람들입니다. 여러분은 글쓰기의 목표와 목적을 모두 가지고 계신가요?
하루에 한 편의 글을 쓰겠다 또는 그 이상의 글을 쓰겠다는 것은 목표입니다. 그렇다면 글을 쓰는 목적은 무엇일까요? 왜 우리는 글을 쓰려고 하는 것일까요?
단순히 하루에 글을 몇 편 쓰겠다는 글쓰기 목표만 가지고 있고, 더 큰 목적과 연결되지 않는다면 목표를 달성한 후에는 공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아무런 목적 없이 단순하게 하루에 한 편의 글을 쓰겠다는 목표만 가지고 글쓰기를 시작했습니다. 하루에 한 편의 글을 겨우 쓰기에도 벅찼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목표는 저를 짓누르기 시작했고, 목적이 없는 글쓰기는 저에게 좌절감과 포기의 순간을 안겨주었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글을 써나가면서 조금씩 나의 글쓰기 목적을 찾아가기 시작했습니다. '나는 글을 왜 쓰는 것일까? 단순히 남들이 글을 쓰기 때문에 남을 따라 나 역시 글을 쓰고 있는 것인가?' 이런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졌습니다.
남을 따라서 하는 목표는 분명 한계가 존재합니다.
저는 제가 글을 써야 하는 이유를 찾았고, 지금은 장기적이고 포괄적인 목적의식을 가지고 글을 쓰고 있습니다.
제가 글을 쓰는 목적은 저의 글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싶은 마음입니다. 내가 쓴 글을 읽고 누군가는 상처를 치유하고, 만족감과 행복함을 느낄 수 있기를 희망하며 정성을 가득 담아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이런 목적의식이 있으면 쉽게 포기하지 않습니다. 명확한 목적이 자극제가 되어 든든한 뒷받침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목적이 명확하면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과 그 이후의 행보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큰 그림이 그려집니다.
여러분도 글쓰기라는 목표 설정에 앞서 글쓰기의 목적과 삶의 의미를 깊이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글쓰기의 진정한 목적은 목표를 향한 여정에서 지속적인 동기부여와 방향성을 제공하며, 궁극적으로는 더 만족스럽고 행복한 삶을 살도록 도와줍니다.
내가 글을 쓰는 목적을 찾고 글을 쓰는 것은 그렇지 않은 경우와 비교해 큰 차이를 가져옵니다.
제가 찾은 목적은 누군가 나의 글을 읽고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희망하는 것입니다. 독자들이 제 글을 통해 마음에 안식과 평온함을 느끼고, 앞으로 살아갈 긍정 에너지와 행복을 찾기를 바랍니다.
제가 쓰는 글은 단순히 저만을 위한 글이 아닙니다. 저의 글을 읽는 모든 사람들에게 희망이 전달되기를 바랍니다.
매일 쓰는 글에 조금은 명확한 목적을 부여한다면, 내가 쓰는 글에 방향이 생기며 글쓰는 일이 더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 글쓰기의 목적을 생각하며 글을 써보는 것은 어떨까요? 우리들의 글쓰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 아침의 작은 성공이 모여 어제보다 성장한 나를 만듭니다
# 아침사령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