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어도 항상 제자리라면 우리는 제대로 책을 읽고 있다고 말할 수 없다. 일상의 무료함에 빠지게 되는 이유는 의식의 변화인 자기반성과 성찰이 없기 때문이다. 책은 우리의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충분한 잠자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좋은 책일수록 변화를 일으키는 파장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다. 스스로 꾸준히 책을 읽으며 자신만의 좋은 책을 계속 찾아 나가야 한다. 꾸준한 독서는 의식의 변화를 불러오며 자아 성찰과 자각을 통해 현실을 변화시키고 살아가는 에너지를 생성하는 가장 바람직한 행동이다.
한두권의 책을 읽고 변화나 성장이 없다고 한다면 그것은 아마도 잘못된 독서 방법이나 또는 수박 겉햝기 식의 독서를 했다는 방증일 수 밖에 없다. 물은 0도에서 99도까지는 별다른 변화가 없다가 100도가 되어야 비로서 수증기로 변하게 된다. 독서 역시 어느 정도 독서력을 끌어올릴 때까지 눈에 보이는 효과를 체험할 수 없다. 반복적인 책 읽기를 해야만 기존의 세계의 한계를 뛰어넘는 순간이 온다. 우리는 이렇게 변화의 순간을 임계점이라고 부른다. 끊임없이 책을 읽으며 의식의 밑바닥에 지혜를 차곡차곡 쌓아가면 책력이 생기며 세상을 바라보는 나의 수준이 올라간다. 그러한 실력이 축적되면 어느 순간 한 권의 책, 한 줄의 문장에서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나만의 능력이 생긴다. 단지 한두권의 책을 읽고 변화기를 바라는 조급증을 내려 놓고 시간을 들여 변화가 찾아오기를 기다려야 한다. 변화는 한순간에 찾아오기 보다는 수많은 담금질이 선행되어야 비로소 찾아온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나는 의식적인 노력으로 자신의 삶을 높이고자 하는 인간의 확실한 능력보다 더 훌륭한 일은 없다고 생각한다." <윌든>, 헨리 데이비드 소로
헨리 데이비드 소로는 인간이 할 수 있는 최상의 일은 의식의 변화와 성장을 위한 노력이라고 말한다. 우리 의식의 밑바닥에는 고정된 습관과 안정된 삶을 영위하고자 하는 본능이 뿌리깊게 자리잡고 있다. 너무나 오랫동안 형성되어온 행동 습관은 단 한순간에 깨지기 어렵다. 변화에 대한 두려움 앞에 망설이며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변화를 기대해야 한다. "변화를 원하지 않는 사람은 운명이 있다고 믿고, 변화를 원하는 사람은 기회가 있다고 믿는다."라는 말이 있듯이 변화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변화는 익숙한 것들과의 이별이고 고통을 수반한다. 내가 가진 것들을 하나씩 떠나보내는 연습이 변화를 시작하는 단초가 된다.
독서는 확실하게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도구라는 것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만큼 독서는 우리가 성장하기에 가장 좋은 마중물이다. 독서에 관심을 가지고 책을 가까이 하며 책과 친하게 지낸다면 책은 우리에게 자신이 가진 새로운 세상을 보여줄 것이다. 세상을 밝혀주는 등불이 되어 주기도 하며 망망대해에서 어디로 가야 할지 나침반이 되기도 한다. 책을 통한 여행은 우리가 가진 한계를 뛰어 넘어 더 높은 곳으로 도약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우리 인생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성공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그들만의 독서법을 가지고 있다. 책을 읽지 않고 성공한 사람들은 없다. 책을 읽고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개척하며 스스로 자신이 나아갈 길을 찾았다. 책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그 사람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꿀 수 있는 위력을 가지고 있다. 책 속에 행복이 있고 기쁨이 있고 성공이 있으며 나아가 인생을 바꿀 수 있는 보물이 숨겨져 있다.
우리는 순간순간 선택의 기로에서 최선의 방법을 찾는다. 최선의 방법을 찾기 위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바로 독서다. 아무리 삶이 힘들고 폭풍이 몰아쳐도 흔들리지 않고 똑바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이 책 속에 있다. 나보다 먼저 살아간 이들의 지혜를 통해 우리는 내 인생의 목적과 방향을 정할 수 있고 옳은 판단을 내릴 수있는 역할을 한다. 독서를 통해 성장과 변화를 만들어 낸다면 분명 내가 원하는 삶을 만들어 갈 수 있다.
살면서 흔들리는 것은 어쩌면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아무리 독서를 많이 해도 시련 앞에 흔들리는 것이 바로 인간이다. 하지만 독서는 흔들리는 상황에서도 자신을 되돌아보며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해 준다. 흔들릴수록 더욱 책 속에서 정답을 찾아야 한다. 그것만이 우리가 이 세상을 행복하고 기쁨이 충만하게 살아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 아침의 작은 성공이 모여 어제보다 성장한 나를 만듭니다
# 아침사령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