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문서가 편집이 깔끔하게 되어 있으면, 저작권 관련 내용을 넣어주고, 목차를 잡아주는 정도 작업만 해주면 나머지는 프로그램이 알아서 포맷을 해줍니다. 아마존 전자책 포맷인 KPF 화일로 내보내기를 합니다.
2-4. 전자책 표지 만들기
아마존 전자책의 표지는 잠재 고객의 클릭을 발생시키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인입니다. 책의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책의 제목이 좋아도, 조악한 표지를 달고 출판된 전자책의 미래는 어둡다고 봐야 합니다. 독자들은 정말로 책의 표지로 책의 내용을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아마존 전자책 표지는 반드시 별도의 JPG 화일로 만들어야 합니다. PNG 같은 다른 포맷의 화일은 표지로 쓸 수 없습니다.
절대로 아마존 KDP 사이트 내부에 있는 표지 제작 프로그램을 쓰지 마십시오. 개인적으로 아마존에 출판 경험을 올리는 분들이 그렇게 만든 표지를 올리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렇게 만든 표지는 레이아웃과 폰트가 아마추어 냄새가 풍기기 때문에 판매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마이너스 효과가 큽니다.) 인공지능 미드저니를 사용하면 한달 30달러의 가입비로 저작권 문제가 전혀 없으면서, 프로페셔널한 수준의 표지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좀 더 비용을 들인다면 크몽같은 사이트에서 프리랜서 디자이너를 찾아서 표지 디자인을 맡기는 것도 방법입니다. 단 이 경우에는 아마존에서 본인의 책과 비슷한 주제를 다루는 책의 이미지를 레퍼런스로 참고로 해서 만들어 달라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이책 표지와 동일한 이미지를 사용하는 아마존 전자책과 달리, 우리나라의 전자책 표지는 정보 전달 위주의 PDF 책 표지가 많기 때문에, 디자이너에게 정확한 컨셉을 알려주지 않으면 아마존 시장과 동떨어진 표지 디자인이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2-5. 책 제목과 설명문 만들기
아마존 전자책 표지 다음으로 판매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제목과 설명문 입니다. 독자들의 시선은 여러 책들과 함께 떠 있는 표지를 보고, 표지가 흥미를 끌면 제목을 읽고, 마지막으로 설명문을 읽기 때문입니다.
책 제목을 정하고, 책의 설명문을 만드는 것은 아래와 같은 챗GPT 프롬프트를 사용하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Suggest three book titles and write an Amazon book description based on the following texts.
"한글 책의 제목과 목차, 서문" 또는 번역이 완료되었으면 "영문 목차와 서문"
위와 같은 내용을 챗GPT에 넣어주면, 기본 이상은 되는 수준의 제목과 설명문을 영어로 만들어줍니다. 물론 더 강력한 프롬프트를 넣어주면 더 훌륭한 제목과 설명문을 뽑을 수 있습니다.
2-6. 아마존에 표지 (JPG 화일)와 원고 (KPF 화일) 올리기
아마존에 올리는 표준적인 전자책 표지 사이즈는 1,600 x 2,560 픽셀로 맞추어서 올려야 합니다. Canva에 무료 가입한 후 디자인 만들기 - 맞춤형 크기로 만들 수 있습니다.
전자책 표지 이미지 관련 주의사항
절대로 Unsplash나 Pexels같은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다운 받은 이미지를 표지로 사용하지 마십시오. 아마존은 인터넷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이미지를 책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경고없이 아마존 출판 계정 자체가 닫힐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의 대안으로 미드저니를 사용해서 표지 이미지를 만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2-7. 전자책 가격 설정하고 출판하기
아마존 전자책의 경우 가장 일반적으로 선택하는 가격은 2.99 달러입니다. 이 가격이 70%의 인세율을 적용받을 수 있는 최저가격이기 때문입니다. 처음으로 아마존 출판을 하시는 작가분들은 가격을 높게 올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전략입니다. 아마존 전자책에 대해서 독자들이 기대하는 가격대는 대부분 2.99달러 언저리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내용이 희소성이 있거나, 책이 많이 팔렸거나, 작가가 유명해졌다는 등의 변수에 따라서 전자책의 가격은 더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최초에 올리는 아마존 전자책의 가격은 비슷한 주제를 다루면서 유명하지 않은 작가들의 책의 가격을 참고해서 유사한 수준으로 책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아마존 전자책 출판 과정과 관련된 몇 가지 질문과 답
3-1. 아마존에 PDF 전자책을 올릴 수 있는가?
PDF로 된 책을 아마존에 그대로 올릴 수는 없습니다. 두 가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첫째는 코믹스 (만화책) 포맷이고, 두번째는 프린트 레플리카 (종이책과 동일한 포맷의 전자책)입니다. PDF 화일을 그대로 올리는 것은 아니고, Kindle Create에서 위 두 개의 옵션을 선택해서 PDF 화일을 아마존 전자책 포맷인 KPF로 변환해서 출판합니다.
만화책이나 프린트 레플리카는 전자책 포맷으로서는 가독성이 좋지 않기 때문에 해당 전자책에 대한 충분한 시장 수요와 책의 경쟁력을 검토한 후에 출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2. 동화책을 아마존 전자책으로 출판할 수 있는가?
아마존에 동화책을 전자책으로 출판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단 일반 텍스트 위주의 전자책 보다는 원고 준비 과정이 약간 더 복잡합니다. 기존의 한글 동화책을 번역한 후, 각각의 페이지를 사각형 이미지의 이미지 (JPG나 PNG)로 바꿔주거나, 아예 PDF 형태의 전자책으로 먼저 바꿔줍니다.
전통적인 출판과 마찬가지로 아마존에 동화책을 발간할 때도 시장의 수요를 미리 파악하고, 책을 집필하는 것이 성공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3-3. 아마존 동화책 출판 비용은 얼마인가?
이미 동화책의 영문 원고와 삽화가 준비되어 있다면, 아마존 동화책은 무료로 출판할 수 있습니다. 한글 원고만 있는 상태라면, 한영번역, 삽화 일러스트레이션, 편집 등의 비용이 들 것입니다.
구글 검색을 해보면 한글 1천단어의 한영번역 비용은 대량 23만원 정도입니다. 삽화의 경우 크몽의 일러스트 전문가들이 받는 비용은 대략 그림 한 개당 5만원에서 25만원대입니다.
1천 단어 미만의 원고와 10개 정도의 이미지가 들어간 동화책을 아마존 전자책 출판을 위해 준비하는 비용은 (편집비용은 제외하고) 대략 70만원에서 270만원대로 추정됩니다. 검색을 통한 추정치이므로 실제 금액은 더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일러스트레이터가 5만원대로 디자인하는 이미지는 인물 1명이 들어간 단순한 그림이므로 실제 금액은 훨씬 높을 것입니다.
3-4. 아마존 전자책 수익 구조
아마존 전자책 수익 배분을 어떻게 하는가는 출판 비용 자체가 무료이고, 아무런 고정비용도 없으므로 결국 인세율이 얼마인가의 문제로 귀결됩니다.
아마존 출판 인세는 전자책의 경우 35%와 70%, 2가지로 나뉩니다. 간단하게 생각하면 모든 작가들이 70%의 인세율을 택하겠지만 다음의 조건들을 충족할 때만 70%의 인세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전자책 가격을 최소 2.99 달러, 최대 9.99달러의 구간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즉 10달러 이상의 책은 70%의 인세를 선택하지 못하고 자동적으로 35%의 인세를 받게 됩니다. 아마존에 2.99달러의 가격표를 단 전자책들이 많은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2) 화일 전송비를 책 매출에서 아마존이 빼갑니다.
작가가 설정한 가격에서 전송비를 제외한 금액에 인세율 70%를 곱합니다. 화일 전송비는 1메가바이트당 0.15달러입니다. 결국 화일의 크기가 커질수록 더 많은 전송비를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이미지가 많이 들어간 전자책 출판은 작가에게 불리합니다.
3-5. 아마존 출판 수익은 어느 정도인가?
검색결과에 따르면, 아마존에서 출판사를 통하지 않고 직접 책을 출판하는 작가들의 평균 수입은 낮게는 월 150달러, 높게는 월 20,000달러에 이른다고 합니다. 전체적인 평균으로는 연간 1,000달러를 버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평균이기 때문에 실제 수입은 편차가 클 것입니다.
책으로 출판되기 적합한 글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브런치 작가분들이나 꾸준하게 특정분야에 대한 블로그 포스팅을 해온 분들에게는 이것이 가장 쉽고 빠른 아마존 전자책 출판 방법입니다.
맺는 글
아마존 셀프 출판은 1인출판 전자책을 고려하시는 작가님들에게 최적의 방법입니다. 아마존 출판은 국내의 전자책 출판 플랫폼보다 훨씬 더 간편하고 빠릅니다. 예를 들어 전자출판 플랫폼으로 많이 사용되는 국내의 모 사이트는 전자책 출판을 위해 주민등록증과 통장 사본을 요구합니다. 아마존 전자책 출판을 위해 아마존 KDP에 가입할 때 필요한 것은 영문 이름과 주소, 그리고 주민등록증 번호가 전부입니다.
무엇보다도 amazon 출판을 훌륭한 선택지로 바꾼 것은 챗GPT와 미드저니 같은 인공지능의 출현입니다. 아마존 출판이 전통적인 출판사를 필요로 하지 않는 새로운 출판 모델을 만들었다면, 인공지능은 번역과 표지 디자인이라는 마지막 장애물마저 제거해주었습니다. 지금 바로 아마존 전자책 출판을 시작해보시기를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