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배낭여행자의 해탈

Ray & Monica's [en route]_85

by motif


스위스에서 온 Corinne의 ‘Nothing is enough.’

IMG_20231208_135433_538.jpg


그 지역을 탐험하기 위해 숙소 밖을 나가지 않는 한 나는 주로 숙소입구의 공용공간에서 글쓰기를 한다. 입구지역은 그 숙소의 병목(병의 아가리 아래쪽의 잘록한 부분)구간이라 그 숙소에 들락이는 모든 여행자들 중에서 '큰 물고기(Big Fish)'을 찾아낼 수 있다. 내게 큰 물고기란 타성에 젖어 매일 똑같은 루틴을 반복하는, 안전하기만 한 삶을 사는 사람이 아니라 때때로 그 궤도로부터 스스로를 탈선시켜 모험의 쾌감으로 자신을 내던지는 사람이다.

로레토(Loreto)에서 며칠간 한 여성이 아침이면 통통 튀는 발걸음으로 숙소를 나갔다가 오후에 더 밝은 표정으로 돌아오곤 했다. 그날 아침에는 여느 날보다 이른 아침에 방을 나왔다. 오늘이 그녀에게 그물을 던질 날임을 직감했다.

"며칠간 당신을 지켜봤다. 당신은 당신이 살고 있는 호수 대신 간혹 바다로 탈출하는 큰 물고기 같다. 오늘 당신과 얘기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이 될까?"

"ㅎㅎㅎ 사실 나는 스위스의 호수에서 일하는 선원이다. 나는 5개월의 휴가를 얻었고 그리고 마침내 바다로 나왔다. 나는 당신이 생각하는 큰 물고기가 아닐지라도 당신과 얘기할 시간은 가능하다. 그러나 오늘은 스쿠버다이빙이 예약되어 있다. 오늘 밤 11시에 카보산루카스(Cabo San Lucas)로 가는 비행기를 탄다. 그전에 당신과 함께할 시간이 충분하다."

아침 7시에 숙소를 나간 그녀는 오후 3시에 숙소로 돌아왔다.

-당신의 이름은 코린(Corinne)이라고 했었다?

"그렇다. 나는 스위스에서 휴가를 즐기기 위해서 온 코린이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 도대체 5개월 휴가가 어떻게 가능한가?

"불가능한 일이 아니다. 스위스에서는 연중 25일이 보편적인 휴가 기간이다. 하지만 나는 호수에서 운영되는 대중교통배의 선원으로 일하고 있다. 이 일은 지역민들뿐만 아니라 관광객이 집중되는 여름에 일이 많다. 보통 매일 10~12시간씩의 근로로 12일 연속으로 일하고 하루를 쉰다. 이 근로시간 동안 쌓인 휴일들을 모아 휴가에 합쳐 만들어낸 휴가가 5개월이다."

-지금처럼 겨울에는 승객이 줄기 때문에 선원에게 긴 휴가가 주어질 수 있겠구나?

"그렇다."

-어떤 일을 하는 선원이냐?

"20척의 선박이 운행되는데 현재는 갑판업무를 수행한다. 4년 동안 일했고 내년에 선장이 된다."

-축하한다. 스위스는 호수가 많지 않나. 당신을 만나려면 어느 호수로 가야 하나?

"스위스에서 가장 유명한 호수 중의 하나인 루체른 호수에서 일하고 있다. 관광객이 많아서 휴가를 온 사람들의 즐거운 표정을 보면서 일하는 것이 나도 즐겁다."

-그렇지만 하는 일까지 힘들지 않을까?

"호수 위의 우리 배는 유유자적한 모습으로 보인다곤 한다. 휴가 중인 관광객들의 걸음이 느릴지라도 선원의 발걸음은 그렇지 않다. 300~1,200명의 손님을 위해 2~6명의 선원이 일한다. 승객 수에 비해 선원수가 적기 때문에 백그라운드에서 우리는 매우 스트레스 상황이 된다."

-이해된다. 아마 천국에서 일을 하더라도 월급을 받게 된다면 그것은 스트레스가 될 것이다. 책임 때문이다. 당신이 이 일을 할 수 있는 것은 대학에서 이 일관 관련된 전공을 했기 때문인가?

"내 전공은 기업금융이다. 졸업 후 회사의 경영부서에서 일했다. 그런데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서 하는 일이 내 적성이 맞지 않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직업을 바꾸어야겠다고 마음먹고 직장을 그만두고 태국과 말레이시아로 배낭여행을 떠났다. 이미 다양한 레벨의 공인다이빙자격증이 있었으므로 다이빙 강사로 일할 수 있었다."

-그 일을 그만두었나?

"코로나바이러스(COVID-19)가 그곳에도 덮쳤다. 여행이 제한되고 사업장이 폐쇄되어 어쩔 수 없이 스위스로 되돌아왔다. 새로운 일자리를 찾아야 했다. 그때 신문에서 선원구인공고를 보게 되었다. 머릿속에 불꽃이 일었다. '그래 바로 이거야'싶었다."

-선원은 전문성이 필요한 일이지 않나?

"무조건 회사를 찾아갔다. 그들에게는 일을 하면서 단계적으로 업무를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잘 갖추어져있었다. 배를 타면서 전문성을 기르고 1년이 지날 때마다 내 제복 어깨의 줄무늬가 하나씩 늘었고 이제는 선장이 될 수 있을 만큼 내 줄무늬가 늘었다."

-전공에 집착하지 않고 커리어를 유연하게 바꿀 수 있는 당신의 변신이 놀랍다. 당신은 비즈니스스쿨에서 공부했지만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경영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잘 아는구나. 당신이 사무실에서 수행한 경영관리 업무와 루체른호의 자연 속에서 배를 운행하는 일은 당신을 어떻게 바꾸어놓았나?

"사이버보안회사에서 일할 때 마케팅과 디자인 업무, 때로는 보도자료를 챙기는 일까지 만능이 되기 위해 컴퓨터 앞을 떠날 수 없었다. 회사는 번창하고 있었지만 나는 그 회사에 속해있다는 느낌이 전혀 들지 않았다. 많은 사람들이 흥미로워하는 업무였지만 내게는 그렇지 않았다. 현재 나는 갑판의 책임자가 되었다. 우리 배는 다양한 목적지가 있고 연계되는 환승지가 있다. 고객들은 목적지가 다른 각각의 티켓을 가지고 있으며 나는 그 모든 것이 바르게 작동되고 승객은 실수 없이 바르게 승선과 하선을 하고 있는지 살펴야 한다. 그리고 티켓을 판매하거나 반환되는 것까지 운임과 관계된 모든 회계도 나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여전히 일이 많지만 나는 이 일이 나의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러니 주체적이고도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다."

-당신이 그래왔던 것처럼 당신의 인생항로는 어디로 바뀔지 모르는 일이다. 나이와 상황에 따라 흥미도 변하더라. 당신이 또 다른 꿈 꾸는 일이 있나?

"어렸을 때부터 내게는 큰 열정을 가진 특별한 꿈이 있지는 않았다. 부모님은 두 분이 16살에 만나 19살에 함께 세계여행을 떠났었다. 우리와도 종종 세계를 여행했다. 이것이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큰일이며 최고의 일이다. 그러므로 내 꿈의 궁극은 내가 지금까지 보지 못한 세계의 나머지 부분을 보는 것이다. 그리고 내가 정말 좋아하는 장소를 발견해 그곳에서 정주하는 것이다. 많은 돈을 버는 데 시간을 들이는 대신 내 영혼을 풍요롭게 하는 무엇인가를 하고 있을 것이다. 돈이 필요하기는 하지만 많은 돈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렇게 자유로웠던 부모님은 어떤 분인가?

"두 분은 열심히 일해서 돈이 좀 모이면 여행을 떠났다. 그리고 돈이 모두 없어지면 돌아오셔서 일을 하셨다. 그 주기가 반복되는 삶을 사시다가 엄마가 나를 임신하고 나서 여행을 중단했고 내 여동생까지 태어나서 몇 년간 여행할 수 없었다. 그러나 아버지는 좋은 직장을 가져서 경제적으로 풍족해졌다. 그 후에는 우리 가족 모두가 매년 4~5주씩 여행했다."

-누구나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을 것이다. 당신은 그것을 관리하는 당신만의 방법이 있나?

"사실 나는 일중독자이기 때문에 그 질문에 답할 좋은 사람이 아닐 수도 있다. 나는 일을 많이 하고 또한 일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일에 대한 과부하는 여행으로 균형을 회복한다. 1년의 여름 180일은 일중독으로 살고 있지만 겨울 180일은 스트레스를 풀면서 살고 있다. 물론 이 시간에도 월급을 받는다. 나는 시간이 허락되면 무조건 집 밖으로 나간다. 하이킹을 가서 숲에 머문다. 내게 집은 자연이다. 몇 시간을 벤치에 앉아 먼 곳을 바라보기도 한다. 그 시간 동안 내 생각이 자유롭게 날아 어디로든지 가게 내버려 둔다. 이것이 내게 평화를 주는 것 같다."

-당신은 동남아에서 스쿠버다이빙 강사로 일했었다. 바닷속으로 들어가는 일도 자연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참 좋은 선택 같다. 그때는 당신이 돈을 받았고 오늘은 돈을 주고 스쿠버다이빙을 하고 왔다. 많이 다른가?

"나는 13살 때 아빠와 함께 다이빙을 시작했다. 오늘의 다이빙은 고객을 돌볼 필요가 없었고 다이빙 중에 문제가 발생해도 그것은 그들의 문제이지 내 문제가 아니다. 하지만 돈을 받고 하게 되면 그 모든 문제가 내 문제가 된다. 나는 물고기와 바다사자 등 그곳에 있는 모든 것을 즐기기만 하고 왔다. 오늘은 책임을 짊어지지 않았다는 것이고 그것이 즐거움의 차이를 만든다."

-당신은 왜 스쿠버다이빙을 좋아하나?

"내게 스쿠버다이빙은 명상이다. 바닷속에서는 나와 내 공기방울뿐이다. 바닷속에 있는 동안은 누구도 내게 말을 걸거나 전화를 하거나 문자를 보낼 수도 없다. 당연히 토론도 할 필요가 없다. 한 시간 동안 고요와 평화의 침묵만이 나와 함께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채로움을 즐길 수 있다. 물고기들은 활동적이지만 내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물론 나는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을 즐기지만 이렇게 침묵하는 것 또한 좋아한다. 나는 내가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있을 때마다 다이빙을 간다. 다이빙 후에는 해결책이 함께 떠오르기도 한다."

-지구상에서 다른 차원을 경험하는 쉬운 방법이 바닷물 속에 들어가는 것이지 싶다. 부력 때문에 땅 위의 중력과는 다른 중력으로 물고기와 함께 살아보는 것이지 않나. 아내도 필리핀에서 오픈워터 다이버(Open Water Diver) 자격증을 따서 왔다. 당신의 말을 듣고 보니 아내를 좀 더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사람은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서 즐거움을 얻고 치유받기도 하지만 관계 때문에 불편을 겪고 스트레스로 고통을 받는다. '관계'에 대해 고민해 본 적이 있나?

"나는 많은 사람과 접촉하고 그들과 관계를 지속한다. 그러니 지인들도 많다. 그러나 친구는 많지 않다. 친구야말로 나와 더 깊고 가깝게 지내는 사람이잖아. 그런 친구가 내게 수백 명일 필요는 없다. 나의 가족 외에 그런 친구는 서너 명, 혹은 다섯 명 정도로도 충분하다. 나는 가족과 너무나 친밀하고 또한 가장 가까운 친구인 남자친구와 4명의 친구가 더 있다. 그래서 수백 명의 친구와 좋은 관계가 되기 위해 시간을 쓰는 대신 나의 소중한 다섯 친구에게 더 자주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그래서 서로에 대해 충분히 대화하기 때문에 오해할 일도 없고 관계가 악화될 일도 없다. 나는 많은 사람들의 연락처가 있지만 1년에 한번 통화하는 것으로 족하다. 좋은 관계를 위해서는 충분히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이 꼭 필요하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머릿속을 들여다볼 수는 없기 때문이다. 나는 친구가 많지 않으므로 그렇게 할 수 있다."

-이즘은 행복에 과도하게 집착하느라 오히려 불행해지고 있는 것 같다.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어떤 마음의 태도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나?

"나는 긍정적인 작은 것들을 접하려고 노력한다. 부정적인 요소를 접하는 것은 상사가 당신을 나쁜 사람이라고 말하는 것과 같고 타인이 당신이 틀렸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 긍정적인 요소는 이런 부정적인 요소를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

-그 좋은 것들 중의 하나가 당신에게 여행인 것 같다. 당신에게 여행은 무엇이고 어떤 의미가 있으며 어떤 방식으로 여행하나?

"내게 여행은 '세계'자체이다. 나는 내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 아니 그 이상을 가질 수 있는 있는 나라에 살고 있다. 스위스는 호화스러운 삶을 살기 쉬운 나라이다. 그래서 모든 것을 가진 그곳에서는 풍족함에 대한 가치를 느끼기 어렵다. 그러나 거의 가진 것이 없는 나라에서는 가진 것의 소중한 가치, 내가 살 수 있는 삶의 방식에 대해 감사함을 일깨워준다. 나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아주 느린 배낭여행을 좋아한다. 이것은 그 나라의 깊숙한 곳으로 다가가서 그 나라의 소중한 것들을 배우는 방법이다. 지난 몇 년간의 여행에서 그 나라 사람들은 내가 필요한 경우 자신들이 가진 모든 것을 제공하는 거의 가진 것이 없는 사람들을 보았다. 그런 여행에서 스위스 집으로 돌아가면 어디에서나 심술궂은 얼굴을 볼 수 있다. 그 사람들은 예의를 모르고 오직 자기 자신에게만 신경 쓴다. 그것은 자신이 행복하지 않다는 것을 공표하는 것이다. "Nothing is enough(모든 것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충분하지 않다)."라는 증명이다. 여행에서 돌아가면 하루에 바나나 하나로도 행복한 표정을 짓는 사람들이 생각난다. 그 또한 "Nothing is enough(가진 것이 없어도 충분하다)."이다. 그러므로 여행을 하면서 정말 조심하는 부분이 이런 요소들이다. 그처럼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내게 많은 평안이 온다."

-여행은 누구와 하느냐가 중요하다고들 한다. 그러나 함께하는 여행은 때때로 스트레스가 되기도 한다. 당신은 이처럼 혼자 여행하는 것을 더 즐기나? 또 누군가와 함께 여행하는 것에는 어떤 차이가 있나?

"내 여행은 기본적으로 가족끼리 하는 여행이었다. 4인 가족이 함께 여행한다는 것은 많은 이야기와 토론을 의미하지만 부모와 자식이기 때문에 공감대가 다르다. 친구들과도 여행을 많이 하지 않았다. 친구들과의 여행에서는 도시여행을 하게 되고 내가 더 많이 여행했다는 이유로 친구들이 내게 의존적이 된다. 그들은 이것저것 내게 묻고 모든 결정을 내게 미룬다. 그것이 내게는 스트레스가 된다. 그래서 친구들과의 여행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나 혼자만의 여행은 내가 원하는 곳 어디나 갈 수 있고, 원하는 어느 곳이나 머물 수 있는 자유를 의미한다. 100%로 독립적이라는 점이 나에게 큰 의미가 있다."

-남자친구와도 여행한 적이 있나?

"이번 멕시코 여행에서는 남자친구가 함께 했다. 그는 샌프란시스코에 살기 때문에 우리는 샌디에고에서 만나 함께 국경을 넘어 티후아나로 갔고 그 후부터 10일간 남쪽으로 함께 여행했다. 너무 잘 지냈기 때문에 함께 여행하는 것이 수월했다. 내가 가고 싶어 하는 곳을 그도 가고 싶어 했다. 그러나 우리가 빨리 깨달은 것 중 하나는 가끔 쉬는 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날은 각자 따로 뭔가를 하고 저녁에 다시 만났을 때 서로의 하루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즐거웠다. 그 후 그는 집으로 돌아갔다. 직장과 집을 정리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의 집에는 반려견 두 마리도 있다. 그동안은 내 홀로 여행했다. 그가 모든 일을 끝내고 다시 여행에 합류하는 날이 내일이다. 우리는 로스카보스 공항에서 만나 더 멀리 여행하기로 했다. 그동안 10일을 함께 여행했고 10일을 홀로 여행했으며 내일부터는 다시 함께 여행할 예정이지만 그가 언제 집으로 돌아가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얼마나 함께 여행하게 될지는 모른다. 하지만 우리에게 허락된 시간만큼은 충분히 즐기겠다."

-부모들은 여자 혼자 여행하는 것에 대해 많은 걱정을 한다. 당신의 팁을 듣고 싶다.

"나는 어머니들이 딸이 다칠 것에 두려워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다. 특히 마약이 많고 인신매매 등 범죄 문제가 많은 나라에서는 더욱 그렇다. 그러므로 먼저 홀로 떠나기 전에 그 나라가 여자 혼자 여행하기에 안전한 나라로 간주되는지 사전에 조사가 필요하다. 그리고 나는 내가 지키고 있는 몇 가지 룰이 있다. 홀로는 히치하이킹을 하지 않는다. 낯선 사람을 바로 신뢰하지 않으며 내가 어디에서 왔고 나의 본명이 무엇인지를 말하지 않는다. 홀로 여행한다는 것을 내색하지 않고 남편이 어딘가에서 나를 기다리고 있는 것처럼 행동한다. 밤에 도시를 돌아다니지 않는다. 해가 지면 숙소로 돌아가 숙소에서 머물 거나 나가야 한다면 호스텔에서 누군가와 함께 그룹으로 다니도록 한다. 나는 혼자 있을 때는 술을 마시지 않는다. 술에 무엇을 넣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것들이 내가 홀로 여행할 때의 생존규칙이다."

-당신의 휴가 5개월을 모두 여행하면서 보낼 예정인가?

"현재로서는 그렇다. 하지만 디테일한 여행 계획은 없다. 지금까지는 LA에서 시작해 이곳 로레토까지 반도를 따라 계속 남쪽으로 내려왔고 아마 일주일 뒤에는 멕시코 본토로 가지 싶다."

-짐이 적을수록 여행이 경쾌하다. 당신은 짐 관리를 어떻게 하나?

"처음 여행을 갔을 때 큰 배낭은 20kg 정도이고 앞쪽으로 매는 작은 배낭이 5kg쯤이었다. 항상 나와 함께하는 것 중의 하나는 카메라다. 나는 사진 찍는 것을 좋아하고 항상 무거운 카메라를 가지고 다닌다. 하지만 다른 짐을 줄인다. 집에 돌아와서 알았는데 사진을 보니 여행 내내 티셔츠 세 장만 입었더라. 여행 중에 찍은 사진 속 내가 항상 같은 옷을 입고 있더라도 상관하지 않는다. 여행은 내가 보이는 방식에 관한 것이 아니라 내가 느끼는 방식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가능하면 기내휴대수하물량을 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

-지금까지 살아온 삶에서 당신을 가장 좌절하게 했던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극복했나?

"사실 나는 매일 작은 문제들에 봉착한다. 예컨대 지금 당장 내 신용카드가 작동하지 않는다. 은행이 그 문제를 해결해 주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크게 스트레스는 되지 않는다. 나는 여전히 모든 것들의 가장 멋진 것을 보려고 노력하기 때문이다. 정말 큰 좌절은 17살 때 사고였다. 병원에서는 다시는 내 다리로 걸을 수 없을 거라고 했다. 내 인생이 막 날개를 펼치려할 때 그 날개를 꺾여버린 셈이었다. 의사는 내가 불구자가 된 것을 받아들이라고 했다. 결국 나는 장애인이 되어 몸을 적응시키기 위해 단련을 시작했고 병원에서 목발을 짚고 훈련을 계속했다. 반년 뒤에는 병원을 나와서 훈련을 이어갔고 다시 수술을 할 수 있을 만큼 몸이 단련되었다. 그 후 3번의 수술을 받았고 인공 조형물을 넣지 않고 다시 제 근육이 기능할 수 있게 되었다. 그 후 4년 동안 치료를 받으면서 근육의 힘을 길렀다. 그들은 다시 걸을 수 없을 거라고 했지만 나는 해변을 뛸 수 있게 되었고 절대 하이킹을 하지 말라고 했지만 산에 올랐다. 마침내 내가 좋아하는 모든 일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의사조차 믿지 못한 일이 내게 일어났다. 그러니 이제 웬만한 일쯤은 나를 절망케 할 수는 없다.“

-당신의 언어능력이 궁금하다. 이처럼 영어를 네이티브 스피커처럼 구사하고 호스텔 주인과 소통은 스페인어로 하더라. 스위스가 몇 개 언어권으로 지역이 나누어져있다고는 하지만 스페인어가 가능하지는 않지않나?

"그렇다. 스위스에는 4개 공식언어가 있는데 그중에서 독일어권이 가장 넓다. 그다음이 프랑스어권이고 이탈리아어권도 있다. 그리고 1% 미만의 인구가 사용하는 루마니아어와 매우 가까운 로만시(Romansh)가 있다. 이 언어는 점점 소멸되어가고 있다. 나는 스위스의 중부 산속에서 자랐다. 내 모국어는 독일어 방언(독일어의 변종인 스위스 독일어)이다. 작은 나라 스위스에서 이 계곡에서 다른 계곡으로 이사를 하면 방언이 달라진다. 그래서 내 4개의 언어는 4개의 독일어 방언이었다. 학교에 입학하면 독일어와 영어를 배워야하고 5학년이 되면 프랑스어를 배워야 하고 고등학생이 되면 이탈리아어를 배우라고 권장한다. 그렇지만 나는 프랑스어를 제대로 배워야겠다고 생각해서 프랑스에 집중했고 경영대학원에 입학하면서는 스페인어를 배우기 시작했다. 왜냐하면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세 언어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 세 가지 언어만 익히면 지구상에서 대부분의 사람과 소통이 가능하다. 그래서 나는 스페인어에 이어 지구상의 가장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중국어(Mandarin Chinese 북경어)를 공부했다. 하지만 중국어를 비롯한 아시아권 언어는 내가 자유로운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와는 전혀 다른 문자기호와 어문 구조이기 때문에 만만치 않은 도전이다.

-당신은 몇 살인가?

"24살이다."

-당신은 42년을 산 사람만큼이나 단단하고 지혜롭다. 그 많은 경험들이 당신을 그렇게 만든 것 같다. 그러니 세상이 전혀 쓸모없는 경험이란 없는 것 같다. 앞으로도 다가올 당신의 모험들을 미리 축하한다.

"10대 때 한 여성이 내개 다가와 말했던 것을 기억한다. '당신은 오래된 영혼을 가지고 있다.'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그녀의 말이었다. 그 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내려고 한동안 노력했다. 그것은 '환생'에 관한 얘기이며 어떤 이유가 있어서 다시 돌아온다고 믿는 얘기였다. 누가 알겠는가. 이미 내가 100살을 살았을지..."

그녀는 “말할 때는 이미 알고 있는 내용만 반복하는 것이다. 하지만 들을 때 새로운 것을 배울 수도 있다(When you talk, you are only repeating what you already know. But if you listen, you may learn something new).”라는 달라이 라마의 말을 신봉하는 사람이다. 그러나 이번에는 그 반대가 되었다. 덕분에 나는 두 번째 생을 살고 있는 지도 모를 그녀로부터 100년의 지혜를 얻었다.*photo by Corinne


[꾸미기]20231206_173929.jpg
[꾸미기]20231206_174003.jpg
[꾸미기]20231206_174046.jpg
[꾸미기]20231206_174129.jpg
[꾸미기]20231206_174148.jpg
[꾸미기]20231206_174209.jpg
IMG_20231208_135354_177.jpg
IMG_20231208_135357_511.jpg
IMG_20231208_135400_146.jpg
IMG_20231208_135402_253.jpg
IMG_20231208_135414_609.jpg
IMG_20231208_135419_550.jpg
IMG_20231208_135422_619.jpg
IMG_20231208_135425_302.jpg
IMG_20231208_135427_609.jpg
IMG_20231208_135436_917.jpg
IMG_20231208_135439_406.jpg
IMG_20231208_135445_702.jpg
IMG_20231208_135449_941.jpg
IMG_20231208_135456_017.jpg
IMG_20231208_135459_340.jpg
IMG_20231208_135501_836.jpg
IMG_20231208_135510_826.jpg
IMG_20231208_135513_165.jpg

#Corinne #스위스 # #세계일주 #멕시코여행 #Loreto #바하칼리포르니아반도 #BajaCaliforniaSur #모티프원

keyword
작가의 이전글여행하는 예술가에서 예술 하는 여행자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