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tif Jun 01. 2024

고혈압이 사라진 이유에 관한 여섯 가지 혐의

Ray & Monica's [en route]_161


냉장고 없이 냄비 하나로 사는 단출함



5년 전 건강검진에서 혈압이 높게 나왔다. 의사는 혈압약을 권했다. 몸의 불편감을 전혀 느끼지 못했던 나는 충격이었다. 자전거를 타고 와서 그럴 것이라는 이유를 찾아냈다. 의사는 고개를 갸우뚱거리며 자전거를 타지 않고 와서 다시 측정해 보자고 했다. 여러 날 간격을 두고 그렇게 두어 번 더 측정했지만 수축기혈압이 150 mmHg 내외를 오가는 것에는 변함이 없었다. 지인들에게 내 상황을 말했더니 혈압약을 복용 중인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 나는 결국 의사의 권고에 따랐다. 혈압계를 사서 매일 혈압을 기록하면서 처방된 약을 먹었다. 3개월 뒤 혈압일일기록지를 가지고 의사를 만났다. 의사는 나의 기록과 복용에 대한 성실성을 언급하면서 약간의 개선이 있음을 말했지만 다시 혈압강하제 처방을 해주었다. 매일 혈압을 측정하고 약을 복용해야 하는 스트레스가 적지 않았다. 그 행위가 스스로를 만성질환자로 인식하게 했다. 3개월 만에 그 모든 행위를 그만두었다. 몇 개월 뒤 혈압에 대한 생각을 완전히 잊었다. 


지난달 말 이사를 한 뒤 다시 가까운 체육관의 수영장에 등록하기 위해 의사를 방문했다. 멕시코에서 수영장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진균증이 없다는 것을 포함한 기본적인 건강진단서를 제출해야 한다.


외과의사 오스카 가르시아 모레노 박사(Dr. Oscar Garcia Moreno)께서는 진단서에 서명하면서 말했다.


"ㅎㅎㅎ 당신 나이보다 15살은 더 젊습니다."


호쾌한 성격의 그분 덕담에 몇 년간 잊었던 혈압이 생각났다. 내 혈압에 문제가 없는지를 물었다. 130 mmHg으로 표기된 진단서를 보이면서 문제없음을 확인시켜주었다.


어떤 원인이 그때보다 다섯 살이나 더 먹었음에도 혈압을 떨어뜨렸는지를 내 스스로 특정할 수는 없지만 현재 우리 부부의 생활습관과 관련이 있어 보인다. 


첫째, 현재 우리 부부는 연금으로 생활하고 있다. 그러므로 생활비를 벌기 위한 경제활동과 관련한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롭다.

둘째, 연금이 많지 않으므로 기름진 음식을 종종 먹을 만한 여력이 없다.

셋째, 하루 두 끼의 식사로 줄였다. 그 중 첫 번째 끼니는 과일과 야채 샐러드만의 생식이고 두 번째 끼니만 화식이다.

넷째, 화식은 쌀보다 치아시드Chia Seed, 퀴노아Quinoa, 귀리Oat, 렌틸콩Lentils, 병아리콩Chick peas 등 슈퍼곡물이 더 많다. 찬은 일찬이다.

다섯째, 수면시간을 최소 6시간 이상으로 늘였다.

여섯째 걷는다.(아내가 사막에서 MTB를 타는 동안 나는 사막 산을 오른다.)

더불어 비타민C 를 사서 먹는 대신 라임 3개를 짜서 나누어마신다. 오렌지 주스 대신 오렌지를 먹는다.


가난한 동네에서 냉장고 없이 냄비 하나로 사는 단출함이 우리 부부를 더 건강한 하게 만든 것 같다.


https://youtu.be/RttGYxcsKwY



#혈압 #건강 #멕시코 #바하칼리포르니아반도 #라파스 #세계일주 #모티프원

작가의 이전글 "특별한 경우가 있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