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동기 Jan 29. 2024

미얀마 해외 선교 03- 미얀마의 애잔함

7월 1일 토요일에는 미얀마 OO에 들러서 미얀마에 개황에 대해 청취했습니다. A 선교사님이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저희가 온다고 귀한 음식을 B 선교사님께서 준비해주셨습니다. 그 귀한 두리안을 먹었고 망고를 현지에서 먹으니 더 맛이 귀합니다. 두리안은 서울에서 먹으려면 비싸서 못 먹습니다. 두리안은 5개 조각에 가격이 십만 원 정도니 자주 못 먹는 귀한 음식입니다. 냄새가 고약해서 묵고 있는 PRIME HOTEL에서 반입을 금지합니다. 냄새와 상관없이 귀한 음식이다 보니 잘 먹었습니다. 


K 집사님이 유일하게 못 드시는 음식이었습니다. 앞으로 저와 룸메이트였던 K 집사님이 자주 등장합니다. K 집사님과 티격태격하니 B 선교사님께서 싸우지 말고 먹으라고 하십니다. 말씀에 순종해서 조용히 두리안을 계속 먹었습니다. C 선교사님께서도 일정 내내 우리를 잘 챙겨주셨습니다. 밖에서는 요란한 기계 돌아가는 소리가 들립니다. 자주 정전되니 발전기를 돌려 전기를 공급하고 형광등 불빛 아래에서 발표 자료를 보았습니다. 지금 미얀마 기름값이 엄청 비싸니 발전기 돌리는 것만으로도 귀한 헌신입니다. 교회와 기숙사도 둘러봤습니다.         

     

① 미얀마는 전쟁을 겪은 애잔한 나라입니다.

식민지를 우리와 같이 겪어서인지 미얀마 사람들을 보면 애잔합니다. 영국과 일본의 식민지 시대를 겪은 후 독립했습니다. 미얀마는 1948년에 독립했습니다. 미얀마의 양곤은 우리나라의 위안부 할머니들이 거쳤던 비극의 땅이기도 합니다. 근대에 식민지 지배당해 우리와 비슷한 역사를 하고 있어서 그런지 친근합니다. 공항에 내리고부터 친근함이 있었습니다. 계엄령이어서 긴장했는데 생각보다 미얀마는 평온한 상태였습니다. 우리나라의 1970년대로 갑자기 시간을 이동해 온 풍경이었습니다.


미얀마는 자원이 풍부한 나라입니다. 석유가 묻혀 있고 목재도 많습니다. 국가 발전의 조건은 동남아 어느 나라보다 좋았습니다. 영국 식민지여서 관료제도를 비롯한 사회 기반도 잘 갖춰져 있습니다. 민족이 125개가 있는 미얀마 공화국입니다. 훌륭한 지도자를 만나는 복이 없어서 국민이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같은 조건으로 시작했는데 우리는 세계 10대 경제 대국이 되었고, 미얀마는 지도자를 잘 못 만나 지구상에서 가장 부패하고 가난한 나라가 되었습니다. 지도자가 중요합니다. 하나님을 믿는 지도자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미얀마에 하나님을 믿는 지도자가 많이 나오길 기도합니다.   

  

⓶ 미얀마는 쌀을 삼모작을 합니다.

미얀마는 쌀을 삼모작 할 수 있는 세계적인 쌀 생산국입니다. 우리도 이번에 가서 쌀국수를 많이 먹었습니다. 쌀이 푸석하기는 하지만 그런대로 먹을 만했습니다. S 선교사님 부부를 생각하며 인생의 삼모작을 하고 계신다고 생각했다. 일모작은 삶의 현장에서 최선을 다해 싸워 일하셔서 성과를 거두셨습니다. 이모작은 미얀마 선교지에 오셔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밭을 갈아 복음의 씨앗을 뿌렸습니다. 생명의 나무들이 조금씩 자라나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미얀마도 거대한 하나님의 숲이 될 것입니다. 삼모작은 책도 읽고 글도 쓰시면서 편안한 삶을 사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남은 삶은 선교사님이 선택하시겠지만, 몸을 추스르고 편안하게 삶을 사셨으면 좋겠습니다. 선교사님의 삼모작을 응원합니다.


⓷ 미얀마의 종교

불교가 89%입니다. 버마족이 전체의 68%입니다. 버마족은 자존심이 세고 버마족은 곧 불교입니다. 버마족을 선교해야만 미얀마가 복음이 됩니다. 기독교는 5.6% 불과하고 주로 친족, 까렌족 등이 믿습니다. 불교를 믿는 버마족에게 복음을 전해야 미얀마에 하나님 나라가 확장됩니다. 미얀마에 파송된 선교사님은 OO Units이고 OO개의 교회를 개척했습니다. 버마족을 복음화할 목표로 전도하고 있습니다. 인종끼리 계급이 있는 사회입니다. 버마족이 우월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불교를 최우선시합니다.      


⓸ 미얀마 식민지 역사와 쿠데타

a) 식민지 역사

. 영국의 식민지 지배: 19세기 중반에 일어난 일련의 미얀마-영국 전쟁(버마 전쟁) 결과, 미얀마는 1824년부터 1885년까지 3번의 전쟁을 통해 점차 영국의 식민지로 편입되었습니다. 이 시기를 미얀마의 영국 식민지 시대라고도 부릅니다.  

   

. 영국의 직접 통치: 1885년에 발생한 제3차 미얀마-영국 전쟁 결과, 미얀마는 영국의 인도 제국에 병합되어 완전히 영국의 직접 통치받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미얀마의 전통적인 사회와 문화는 큰 타격을 입었으며, 영국의 경제적 이익을 위한 변혁과 개발이 이루어졌습니다.     


. 일본의 잠시간 지배와 독립: 제2차 세계 대전 동안 1942년부터 1945년까지 미얀마는 일본에 의해 잠시간 지배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1945년에 연합국이 미얀마를 재점령하였고, 이후 영국은 미얀마의 독립을 인정하였습니다. 1948년 1월 4일, 미얀마는 영국으로부터 독립하였습니다.     


b) 쿠데타 역사

. 1962년 쿠데타 : 미얀마의 첫 번째 군부 쿠데타는 1962년에 발생했습니다. 네 운 사이(Military Council led by General Ne Win)는 이 쿠데타를 통해 미얀마를 사회주의 국가로 변모시키기 위한 "버마의 길"이라는 계획을 실행에 옮겼습니다. 이 쿠데타로 인해 미얀마는 26년간의 군사정권 하에 있게 되었습니다.    

 

. 1988년 쿠데타: 1988년에는 대규모 학생 운동이 발생하며 사회주의 정권에 대한 반대가 격화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새로운 군사 정부인 민주화를 위한 국가 법률 회복위원회(SLORC)가 세워졌습니다. 이후 1990년에 총선거가 개최되었지만, 야당인 국민민주동맹(NLD)의 압도적인 승리에도 불구하고 군부는 선거 결과를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 2021년 쿠데타: 2021년 2월, 미얀마 군부는 다시 한번 쿠데타를 일으키고 국가의 모든 권력을 장악했습니다. 이는 2020년 총선거에서 압도적인 승리를 거둔 국민민주동맹(NLD)에 대한 군부의 반발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쿠데타로 인해 수많은 시민이 반정부 시위를 벌이며 항의의 뜻을 표현하였으나, 군부는 강력한 탄압을 통해 반발하였습니다. 우리가 오는 날에도 양곤 시내의 관공서 몇 곳에 폭탄 테러가 있었다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⓹ 소승불교 종주국

미얀마로 시내를 지나가다 창밖으로 보면 금색으로 지어진 절이 많습니다. 순금으로 칠해 놓았다고 합니다. 미얀마에서 최고로 되고 싶은 직업이 승려, 사관학교, 의사 순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불교에 대한 깊은 뿌리가 있는 나라입니다. 미얀마는 소승불교의 원천지입니다. 소승불교는 "소수의 성도의 길"이라는 뜻으로, 불교의 가장 초기 형태를 보존하고 있으며, 실천자 개인의 해탈을 중점적으로 강조합니다. 즉, 각 개인이 스스로 깨닫고 해방하는 길을 추구하며, 이를 위해 선이나 명상 등의 실천을 통해 마음을 깨끗이 한 것을 중요시합니다. 우리가 힘들면 교회 가서 기도하듯이 미얀마 사람들은 어려운 일이 있을 때마다 사원에 갑니다. 사원과 승려는 사회의 중심 역할을 하며 정치적으로도 힘이 세다고 합니다. 미얀마는 불교의 나라여서 전도하기가 더 어려운 나라입니다.


⓺ 여자가 우선인 나라입니다.

남자는 일자리가 많이 없습니다. 제조업이 많지 않다 보니 남자들이 일할 일자리는 많지 않습니다. 양곤 시내를 돌아다니며 유일하게 본 제조 시설은 코카콜라 공장입니다. 여자가 경제생활의 주체가 되어 생활해 나간다고 합니다. 남자는 일거리가 없으니 껌을 씹거나 마약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정상적인 남자라도 일할 곳이 없으니 답답할 것 같습니다. 미얀마 사람들이 성공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을 영어를 배워서 영국, 일본, 한국으로 유학이나 일하러 가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날은 온 가족이 공항에 나와서 배웅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하게 보는 외국인 노동자도 정말로 그 나라에서는 인재가 온 것이고 엄청나게 투자해서 키운 인재입니다. 여자가 경제권을 갖고 있다 보니 아이를 낳은 후 무능한 남편은 버리고 이혼도 많이 한다고 합니다. 전형적인 여성 중심의 모계사회입니다.   

  

⓻ 아름다운 자연환경, 자원 그리고 가난

미얀마를 지나가다 보면 정말로 아름다운 자연환경입니다. 녹지가 많습니다. 자원도 많습니다. 무한 잠재력이 있는 나라입니다. 그런데 국민은 가난합니다. 전체 국민의 10%인 군부만 부유한 생활을 합니다. 월급은 20~30불 수준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행복지수는 세계 5~6위입니다. 기부지수는 세계 1위입니다. 예수님이 아닌 행복은 일시적이기에 미얀마 사람들이 영원한 행복을 알 수 있게 미얀마의 복음화가 필요합니다.     


⓼ 타나까는 선크림입니다.

미따교회에서 어린이들이 얼굴에 하얀 분칠을 한 것을 보았습니다. 안 바른 것이 예쁜데 왜 발랐는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타나카는 미얀마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첫째,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자연적인 선크림 역할을 합니다. 

둘째, 피부를 촉촉하게 하고 피부트러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셋째, 타나카는 미용용으로도 사용되며, 미얀마 사람들은 다양한 디자인과 패턴으로 타나카를 얼굴에 바릅니다. 남성, 여성, 어린이를 포함한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타나카를 사용합니다. 일부 미얀마 사람들은 몸에도 타나카를 바르기도 합니다. 특히 어린이들과 여성들은 종종 복잡한 패턴으로 타나카를 얼굴에 바르며, 이는 미얀마의 아름다움과 문화적 표현의 한 형태입니다.     

또한, 타나카는 미얀마 사회에서 상징적인 의미를 갖기도 합니다. 타나카를 바르는 행위는 미얀마의 문화적 정체성과 자부심을 나타내며,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소속감을 강조합니다.    

 

⓽ 실질적인 수도는 양곤입니다.

네피도는 인공 수도여서 사람이 살지 않는다고 합니다. 실질적인 수도는 양곤입니다.     

 

⓾ 현재 미얀마 상황

코로나시기에는 무대책, 무방비, 무차별이라고 표현합니다. 많이 죽어 나갔고 아무도 개인을 보호해주지 못하니 스스로 살아나야 했습니다. 군부 계엄령이 계속되고 있으며 지방은 내전이 계속되고 치안이 최악인 상태입니다. 경제난으로 인해 전력난이 극심하고, 환율, 물가 폭등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갔을 때 환율이 2100짯 하던 것이 3000짯으로 급등했습니다. 은행에 돈을 맡겨도 전부 찾을 수 없고 일부만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⑪ 선교 역사 

a) 아돈라무 (Adoniram Judson): 1813년, 아돈라무는 아내 앤 함께 미얀마에 도착했습니다. 그는 미얀마의 언어와 문화를 배우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냈고, 미얀마어로 성경을 번역하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그의 번역된 성경은 아직도 미얀마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돈라무는 미얀마에서 37년 동안 선교활동을 수행하였으며, 그의 선교활동은 미얀마의 기독교 확산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b) A 선교사, B 선교사님 : 20OO년 O월 입국하셔서 많은 교회를 세웠고 미얀마에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헌신하고 계십니다. 존경스럽습니다.     


⑫ 오후 5시의 품꾼

A 선교사님은 마태복음 20장에 나오는 품꾼의 이야기를 붙잡았다고 합니다. 비록 늦게 선교사를 시작했지만,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헌신을 다짐했다고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미얀마 해외 선교 02- 아파도 선교 갑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