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동기 Nov 11. 2024

하나님과 비트코인

자식보다 비트코인이 더 든든하다.

트럼프 후보자가 당선된 후 돈의 흐름이 비트코인과 미국 주식으로 급격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삼성도 어렵다고 하고, 대한민국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두렵습니다. 저는 금융전문가는 아니지만, 누구나 유튜브 경제 채널 몇 개만 봐도 돈의 흐름은 금방 파악이 됩니다. 비트코인이 1비트당 1억이 넘었습니다. 삼성전자로 치면 1주가 6만 원가량 하는데 비트코인은 한주가 1억 원하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은 거래소에서 365일, 24시간 돌아갑니다. 우리가 예배하고 기도하고 말씀을 들을 때도 쉬는 날 없이 거래됩니다. 급등과 급락을 반복합니다. 주식은 매도 후 3일 후 거래대금을 받지만, 비트코인은 매도하면 바로 입금됩니다. 비트코인은 현금입니다. 비트코인은 24시간 전 세계인, 전 국가가 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에 장벽은 없습니다. 오늘 시점으로 1비트를 갖고 있으면 현재는 1억 원가량을 갖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뉴스속보에는 비트코인 사상 8만 달러(1억 1208만 원)에 거래됐다고 뜹니다. 돈의 흐름이 비트코인으로 쏠리고 있습니다.


적금을 깨서 비트코인으로 다 몰아넣습니다. 자식보다 비트코인 한 개가 더 든든하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러다 한국이 망하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돈이 비트코인과 미국 주식으로 쏠리고 있습니다. 세계의 돈이 비트코인으로 흘러가나봅니다. 부자들은 높은 상속세로 견디지 못해 미국, 베트남으로 이민을 많이 간다고 뉴스에 나옵니다. 대한민국이 세계 돈 흐름에 동참하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디 나사가 풀린 듯한 느낌입니다. 돈 흐름에 재빠르지 못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먹고 사는 것이 제일 중요한데 국회는 왜 이렇게 시끄러운지 모르겠습니다. 정치가 경제를 말아먹는 듯 합니다.


암호화폐시장은 높은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있습니다. 성경적으로는 물질, 세상 것에 관심 갖지 말라고 하니 소모임 나눔 시간에 비트코인이야기하는 것조차 어려울 때도 많습니다. 대부분 코인투자를 하지 않기에 말하면 이상한 사람 취급받기도 합니다. 앞으로 몇 년 후, 비트코인으로 교회 헌금하는 시대가 올 것입니다. 비트코인으로 햄버거를 결재하는 시대가 멀지 않았습니다. 비트코인이 새로운 화폐로서 인정받는 시기가 온다고 생각합니다.


비트코인은 아주 소액도 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십만 원이라도 비트코인으로 구매를 해보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투기가 아니라 투자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한 번 등록을 해놓으면 은행에 온라인 이체보다 쉽습니다. 이미 잘하고 계신 분도 계시겠지만, 혹시나 코인 계좌가 없으신 분들이 있으실까 해서 말씀드립니다.


가상화폐를 부동산 투자로 비유한 글을 보았습니다. 비트코인은 강남 아파트입니다. 이더리움은 분당 아파트입니다.알트코인은 휴전선 근처에 있는 땅이며 통일이 되면 휴전선 주변 땅값이 폭등하겠지만 영원히 통일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결국 비트코인에 투자해야 합니다. 


비트코인 투자는 성경적으로 그릇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님께 누를 끼치는 행위도 아닙니다. 분명히 빚을 내서 투자하면 그것은 투기입니다. 있는 돈을 조금 투자해 보는 것은 건전한 경제행위입니다.


교회 헌금도 비트코인으로 내는 시대가 올 터인데, 거래하는 방법은 익혀야 할 것 같습니다. 방법을 몰라 교회 헌금을 못 하는 일은 없어야 겠습니다. 비트코인이 투기처럼 비칠 수 있습니다. 땀 흘리지 않고 버는 돈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예전엔 망치질하고 발로 뛰고 열심히 전화하며 일하는 것이 땀 흘릴 것일 수 있습니다. 지금은 비트코인 공부에 땀 흘리고 경제 뉴스, 세계 동향을 익히는 것도 땀 흘리는 것입니다. 농부가 밭에서 땀 흘린 것도 땀이지만, 자기 분야에 전문성을 위해 공부한 것도 땀 흘린 것입니다.


투자는 하나님 원칙에 따라 행동해야 합니다. 투자가 아닌 투기를 하며 안됩니다. 빚을 내서 투자하지 않습니다. 얻은 수익을 향락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급락폭이 심한 비트코인에 재정적 위험관리가 필요합니다.


비트코인 투자 방법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방법 하나. 투기가 아닌 투자를 해야 합니다.

빚을 내서 투자를 하면 안 되고 가용한 범위 내에서 투자합니다. 빚을 내서 투자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빚낸 투자는 투기입니다. 빚을 지지 않고 재정적 자유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도서 5:14 투자를 잘못하여 재산을 날려 버리니, 그 아들에게는 한 푼도 돌아가지 않는다.


방법 두울. 지속 가능한 투자를 합니다.

약간의 모험을 통해 단기적인 이득보다는,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투자를 통한 수익을 추구해야 합니다.

전도서 11:1

씨앗을 물 위에 던져라. 수일 후에 그것을 거두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방법 세엣. 재정적인 결정에서도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믿습니다. 

수익이 난 후에 어떤 곳에 사용할지, 수익이 얼마가 났을 때 빠질지를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부분도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합니다. 우리의 계획을 넘어 하나님의 계획을 묻습니다.


잠언 16:3

너의 일을 여호와께 맡겨라. 그러면 너의 계획이 성공할 것이다.


방법 네엣. 얻은 수익을 자신의 향락이 아닌 필요한 곳에 사용합니다.

이웃을 돌아보아 필요한 곳에도 도움을 주면 좋습니다. 나눠줄 때 더 풍성한 보람을 얻습니다.

잠언 11:24

후하게 베푸는 사람은 더 많이 얻지만, 인색하게 구는 사람은 가난해질 뿐이다.


비트코인 투자는 시대의 큰 흐름입니다. 신앙인이라고 해서 사회 변화를 무시하고 살 수는 없습니다. 우리가 예배, 기도, 말씀 나눔 시간에도 돈은 흐르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재능과 자원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것도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일일 것입니다. 지금 바로 비트 코인 10만 원을 삽니다. 몇 만원을 팔아봅니다. 비트코인 거래는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자고나면 비트코인이 폭락할지 모르지만 그래도 거래방법은 익혀놓아야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예배 잘 드리는 다섯 가지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