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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 기복이 심한 아이, 어떻게 도와야 할까?

조금 더 섬세한 마음을 가진 아이와 함께하는 법

by 우리아이마음

“조금 전까진 웃고 있었는데 갑자기 울어요.”

“화를 내다가 금세 아무 일도 없던 것처럼 행동해요.”

“기분 좋게 놀다가, 어느 순간 감정이 폭발해요.”


감정의 롤러코스터를 타듯,

아이의 기분이 하루에도 몇 번씩 크게 요동칠 때

부모는 점점 불안해지고 지치게 됩니다.

“왜 이렇게 예민할까?” “무언가 잘못된 건 아닐까?”라는 걱정이 들기도 하죠.


하지만 감정 기복이 심한 아이는

감정의 무게를 더 크게 느끼는 아이,

그리고 아직 감정을 다루는 힘이 자라나는 중인 아이일지도 모릅니다.


오늘은 이처럼 감정 변화가 큰 아이를 어떻게 바라보고,

부모로서 어떤 방식으로 다가가야 할지를 함께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감정 기복, 왜 이렇게 심한 걸까?

우선 감정 기복이 있다는 건,

그만큼 아이가 감정을 세게, 깊게 경험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다른 아이가 ‘그냥 조금 서운해’ 하는 상황에서도,

이 아이는 ‘크게 상처받고 좌절하는 감정’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런 감정의 폭은 아이의 기질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아이들이 감정 기복을 더 크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감각에 민감한 아이

변화를 싫어하는 아이

자존감이 아직 불안정한 아이

표현력이 뛰어나지만 자기조절이 서툰 아이


즉, 감정 기복은 아이의 결함이 아니라, 성향과 발달의 일부일 수 있다는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시작입니다.

“진정해”보다 “그랬구나”가 먼저입니다


감정 기복이 큰 아이와 마주할 때

부모가 가장 많이 하게 되는 말은 “그만 좀 해”, “왜 또 그래”, “진정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말들은 아이의 감정을 억누를 뿐,

감정을 다루는 힘을 길러주지는 못합니다.


대신 이렇게 말해보세요.

“속상했겠다.”

“그런 일이 있었구나.”

“마음이 복잡할 수 있지.”

이 짧은 문장들 안에는

아이의 마음이 ‘이해받고 있다’는 안정감이 담겨 있습니다.


이 감정적 수용은 자기 조절력을 키우는 첫걸음입니다.


감정을 조절하는 힘은 ‘가르치는’ 것이 아닙니다

감정 조절은 가르치는 개념이 아닙니다.

아이의 옆에서 함께 천천히 연습하는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일상적 접근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정 이름 붙이기 연습

“지금 이 기분은 화야? 아니면 속상함일까?”

감정 단어를 다양하게 익히게 하면,

감정을 통제하지 않아도 이해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몸으로 감정을 알아차리는 연습

“화가 날 때 몸이 어떻게 느껴졌어?”

“마음이 답답하면 숨이 잘 안 쉬어지지?”

감정을 ‘느낌’이 아닌 신체 감각으로 알아차리는 훈련은 매우 중요합니다.


감정을 바꿀 수 있는 ‘대안 행동’ 제시

예: “지금은 소리 지르고 싶은 만큼 화가 났지. 그런데 종이에 그 기분을 그려볼래?”

감정을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표현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해 주세요.


부모의 감정도 함께 돌아봐야 합니다

감정 기복이 심한 아이를 양육하는 부모는

자신도 모르게 늘 긴장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언제 또 터질까?” 하는 불안,

“나만 이럴까?” 하는 외로움이 쌓일 수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부모 스스로의 감정을 점검하고

자신에게도 ‘괜찮아’, ‘지금도 충분히 잘하고 있어’라는 위로가 필요합니다.

아이의 감정을 품기 위해서는,

부모의 마음에도 쉴 틈과 지지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감정이 크다는 건, 마음이 크다는 뜻

감정 기복이 심한 아이는

그만큼 풍부하고 섬세한 마음을 가진 아이입니다.


다만 그 마음을 다루는 방법이 아직 서툴 뿐이죠.

시간이 지나면서, 이 아이는 누구보다 타인의 감정을 공감하고,

깊이 있는 사람으로 자랄 수 있습니다.


그 성장의 길목에서 필요한 건

조용히 옆에서 말 대신 마음을 들어주는 어른 한 사람입니다.


“오늘도 힘든 하루였겠구나.”

이 한마디를 건넬 수 있다면,

그날의 감정 폭풍은 조금은 가라앉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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