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함박스테이크

애니메이션 <마루 밑 아리에티> 속 음식 #3

by 무비키친anime cook

독일 요리에서 비롯된 ‘햄버그 스테이크’는 일본으로 건너가 ‘함바그(함바그 스테키)’가 되었고, 한국에 오면서 ‘함박스테이크’로 불리게 됐다. 햄버그든 함바그든 함박이든 이름만 조금 다를 뿐, 재료와 조리법은 큰 틀에서 비슷하다. 일본 애니메이션의 단골 메뉴인 함박스테이크는 지브리 영화 곳곳에서도 보이는데, 오늘 따라 해본 건 <마루 밑 아리에티>에 나오는 그 함박스테이크. 다만 ‘재현’이라고 하기엔 좀 민망한 게, 브로콜리를 안 좋아해서 다른 샐러드로 슬쩍 바꿔버렸다는...

썸네일1.jpg 영화 <마루 밑 아리에티> 속 함박 스테이크


<함박 스테이크> 만들기


메인 재료 : 다진 소고기 300g, 다진 돼지고기 300g, 양파(소) 1개, 달걀(대) 1개 또는 (소) 2개, 빵가루 2스푼, 소금, 후추, 올리브오일

소스 재료 : 데미글라스 소스 2/3컵, 우스터소스 2스푼, 케첩 6스푼, 물 1/3컵



- 양파는 잘게 다지고, 큰 볼에 다진 양파, 다진 돼지고기, 다진 소고기, 달걀, 소금, 후추를 넣고 섞어준다.

*양파는 볶아서 넣는 게 정석이긴 한데... 귀찮으면 패스해도 상관없음

- 빵가루를 넣고 다시 한번 치대면서 섞어준다.

0.jpg
1.jpg


- 반죽은 3 등분해서 동글납작한 모양으로 만들고 중앙 부분은 살짝 오목해지도록 눌러준다.

- 중불로 예열한 팬에 오일을 두르고 패티를 굽는다.

*양면 모두 갈색빛이 날 때까지 수시로 뒤집어가면서 굽는다.

4.jpg
5.jpg


- 양면 모두 잘 구워졌다면 불을 끄고 뚜껑을 덮은 채 잔열로 속까지 익힌다.

*스테이크가 3cm 이상이면 오븐에 조리하는 걸 추천.

6.jpg


- 패티를 구웠던 팬에 데미글라스 소스, 굴소스, 케첩, 물을 넣고 약불로 끓여주고, 소스가 살짝 졸여지면 불을 끈다.

2.jpg


함박스테이크는 만들기 전엔 괜히 번거로울 것 같은 음식이었다. 그런데 막상 만들어보면 생각보다 간단하고, 들인 노력보다 결과가 훨씬 후해 ‘왜 진작 만들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드는 음식이기도 했다. 이렇듯 내 삶엔 막연함 때문에 시작하지 못해 놓친 즐거움이 얼마나 많았을까 돌아본다. 조금 아찔한데..?


https://youtu.be/urfJ_06kivw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