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비키친anime cook Aug 28. 2020

할머니의 케이크

단편 애니메이션 <할머니의 케이크> 속 음식

어쩌다 우연히 4분짜리 단편 애니메이션을 보게 되었다. <할머니의 케이크>는 대학의 졸업작품이었고 2019년에 정동진 독립영화제에서 수상을 한 작품이다. 그림체가 귀여워서 아무 생각 없이 보다가 마지막에 마음이 찡해졌었는데 4분이란 짧은 시간에 이런 사랑을 담아내다니 대단하다싶었다.

애니메이션 <할머니의 케이크>

공교롭게도 이 작품은 손녀를 향한 할머니의 사랑을 음식으로 표현했는데 고양이가 생선가게를 그냥 지나칠리 없지 않은가..! 후훗

애니메이션 <할머니의 케이크>

나는 이 음식이 '프리타타' 같다고 생각했다. 물론 극 중 할머니가 프리타타라는 음식을 알았을 리 없겠지만 영어로는 오믈렛, 이탈리아어로는 프리타타인 이 음식은 그냥 달걀로 만든 흔하디 흔한 음식이다.

할머니는 손녀의 생일날 케이크를 주지 못해 미안한 마음에 대부분의 아이들이 좋아하는 달걀과 소시지, 치즈를 이용해 피자 비슷한 음식을 만들었을 테고 손녀의 건강까지 챙기고자 채소도 넣었을 것이라고 혼자 상상해 봤는데 나중에 이 작품 만든 감독님을 만나게 되면 내 생각이 맞는지 물어봐야겠다.




<프리타타> 만들기


재료 (2-3인분 분량)

중간 사이즈 감자 1개, 양파 1/4개, 방울토마토 8-10개, 시금치 한 줌, 버섯 한 줌, 비엔나소시지 5개,

베이컨 4장, 식빵 1장, 우유 or 생크림, 달걀 5개, 버터, 식용유, 소금, 후추


- 준비한 재료들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 팬에 식용유나 버터를 두르고 양파를 볶다가 시금치, 식빵을 제외한 재료들을 모두 넣고 볶고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해준다.

- 시금치를 넣고 숨이 죽기 직전까지만 볶는다.

- 볶은 재료들은 식혀준다.


- 달걀은 볶은 재료의 양과 비교해 넉넉하게 준비한다.

- 달걀에 소금, 후추를 넣고 풀어준다.

- 우유나 생크림을 달걀 양의 1/2만큼 넣고 섞어준다. (달걀 2:우유 1)

- 식빵과 볶은 재료들을 계란물에 넣고 섞어준다.

- 코팅된 팬에 식용유를 넣고 팬을 달궈준다.

- 달걀물을 떨어뜨려 온도 체크해주고 적정 온도가 되었다면 프리타타 재료들을 팬에 넣어준다.

- 달걀이 골고루 익도록 젓가락으로 계속 휘저으며 익혀준다.

- 달걀이 어느 정도 익었다면 슬라이스 치즈를 넣고 뚜껑을 덮어 약불에서 3분 정도 쪄준다.



제일 맛있어 보이는 부분을 골라서 담아 먹어보니 입에서 살살 녹았다. 포슬포슬한 감자와 양파의 향, 짭조름한 베이컨과 소시지, 상큼하고 달달한 토마토, 버터향이 스며든 시금치, 촉촉한 식빵과 우유를 머금어 부드러운 달걀까지 이렇게 간단히 이 정도 고급진 요리가 나온다니 정말 놀라웠다. 프리타타를 만들 때 감자, 양파, 소시지, 치즈는 꼭 넣길 추천하고 나머지 채소나 빵 등은 원하는 재료를 쓰면 될 것 같다. 할머니가 만든 오믈렛에는 케첩도 들어있었는데 프리타타에 케첩을 뿌려먹으니 달걀 요리에 케첩은 국룰인듯 하다.


https://youtu.be/M6B0xMS60Cs


할머니의 케이크는 여기로..

https://youtu.be/Xxv1p7eZ7JI

매거진의 이전글 미소오이덮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