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이안 올드타운_향유 in 베트남 중부
두어 시간 패키지로 콩카페의 코코넛커피만 찾거나 씨클로를 타고 골목을 도는 투어만으로 호이안을 떠나지 않기를 바란다. 호이안의 올드타운은 3일 혹은 그 이상의 시간을 들여도 다 볼 수 없는 문화유산과 다양한 매력을 가진 곳이기에.
참파왕국의 옛 영광을 그리고 16세기에서 17세기 "바다의 실크로드"라고 불렸던 작은 항구 마을은 1999년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지정되고 관광지화되었지만 여전히 그 특유의 분위기를 간직하고 있다. 중국과 일본, 동남아의 여러 국가들과의 교역의 흔적을 보여주는 여러 문화가 혼합된 고색창연한 건축물은 하나하나 그 주인과 얽힌 역사와 문화가 있고 여전히 그 자손이 살아가는 경우도 많다. 그 자체가 하나의 작은 박물관과도 같기에 하나씩 방문하고 아름드리 열대의 나무들, 특유의 노란 벽과 아름다운 색색의 등이 자아내는 아름다운 골목들 맛볼 수 있기를 바란다.
아침 일찍 올드타운을 산책하며 올드타운 끝에 있는 재래시장과 어시장에서 현지인들의 활기찬 생활을 엿볼 수 있기를 바란다. 오전에는 올드타운 곳곳의 유적지와 상점들을 구경하며 느긋한 브런치를 맛보며 고즈넉한 분위기를 맛볼 수 있기를, 인파 속에서 심지어 유적지에서도 민첩함과 흥정의 바지런함을 잃지 않는 상인들에서 재미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저녁 땅거미가 내리고 투본강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맞으며 하나둘 켜지는 등을, 일렁이는 보트들을, 올드타운의 또 다른 아름다움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
그렇게 올드타운에 익숙해지고 나서, 눈에 들어오기 시작하는 올드타운 안팎의 베트남 중부의 문화와 예술을 마음껏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
*위치: 베트남 중부, 호이안
다낭국제공항에서 내려서 버스, grab서비스(bike or taxi), 택시, 셔틀(호텔이나 홈스테이를 예약하며 문의하면 소개해줌)을 타고 1시간 이내에 도착가능
올드타운을 오가는 것은 24시간 가능하며 올드타운 내의 문화/예술/유적지의 경우 대개 9시에서 6시까지 운영하는 경우가 대부분. 올드타운 내의 카페, 레스토랑, 바, 마켓과 상점들은 보통 9시에서 10시를 넘어서도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