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성 moon song Sep 27. 2023

호이안갤러리에서 만나는 베트남의 모습들

호이안올드타운 갤러리들_향유 in 베트남 중부

* 향유의 순간을 기록합니다. 여러분의 향유, 누리어 가지는 시간에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호이안갤러리에서 만나는 베트남의 모습들,

베트남_호이안 올드타운

올드타운에서 마지막으로 추천하고 싶은 향유할 것은, 바로 예술작품들이다. 올드타운은 세계문화유산으로 자리매김하기 전에도 이미 많은 관광객들이 몰려들던 곳이었고 이제는 더더욱 많은 관광객들이 모여들고 있는 까닭에 레스토랑이나 카페, 바나 관광객을 위한 잡화점들도 많지만 그 사이사이에도 여전히 역사와 문화를 보여주는 공간들, 호이안을 중심으로 근교와 베트남의 지역적 색채가 강한 예술작품들을 보여주는 공간들도 역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소개하고 싶은 곳은 호이안근교 실크생산지역의 직물기계와 실크공예품을 전시하고 파는 갤러리 겸 카페, 호이안의 풍경과 베트남의 일상을 담은 작품들을 그리는 작업실이자 판매하는 전시장인 갤러리들이다. 호이안올드타운의 여러 진입로 중에서도 서쪽에서 시작되는 호이안역사의 거리를 중심으로 페인팅작가들이 자신의 작업을 선보이는 갤러리들이 모여 있어 묶어서 여러 갤러리들을 작가별 소재들, 색채, 스타일을 비교하며 감상할 수 있다. 이어서 올드타운의 중심부를 통과해서 동쪽 시장 근처에 실크 카페가 있는데 실크작품들을 감상하고 나서도 여전히 실크직조 작업을 하는 기계소리를 들으며 테라스에 앉아서 진한 베트남연유커피를 한잔 하는 것도 저녁이라면 칵테일을 한 잔 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위치: 베트남 중부, 호이안 내의 호이안올드타운(역사문화유적지 구역)

다낭국제공항에서 내려서 버스, grab서비스(bike or taxi), 택시, 셔틀(호텔이나 홈스테이를 예약하며 문의하면 소개해줌)을 타고 1시간 이내에 도착가능  

* 관람료: 외국인 12만 동. 올드타운 입구에서 올드타운통합권 판매.

입장권에 딸린 5장의 티켓으로 올드타운 내의 다양한 문화/예술/유적지를 방문하는 입장권으로 사용할 수 있다. 5장의 티켓을 다 사용하고 나서도 올드타운을 오갈 때 (불시에 입장권여부를 검문하는 경우가 있음) 입장권을 보여주면 올드타운입장은 무한정 가능

* 관람시간: 평일/주말 9:00~17:00 

올드타운을 오가는 것은 24시간 가능하지만 올드타운 내의 문화/예술/유적지의 경우 대개 9시에서 6시까지 운영하는 경우가 대부분. 웬만하면 워킹타임인 오전오후 중에 가는 것이 둘러보고 감상하기 편할 것.


_향유 in 베트남 중부



가장 개성적인 스타일을 보여주었던 CO갤러리의 작품들. 베트남에 남은 식민지풍 양식의 저택에 호이안 특유의 노란색을 더한 산뜻한 외관에 독특한 스타일의 베트남여성의 얼굴이 눈길을 끌었다. 화폭을 가득 채운 무표정하고 무덤덤해 보이는 얼굴은 언뜻 불만스러워 보이기도 차가워보이 기도 하는데 묘하게도 그 단순하면서도 다양한 생각을 꼬리 물게 하는 표정이 베트남에서 본 작품들 중에서 가장 인상적으로 남았다.

내가 방문할 때마다 공교롭게 작가분이 출타 중이었지만 본인만의 스타일로 그려내는 베트남여성들의 얼굴이 무언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듯 벽면을 꽉 채우고 있었다.


여러분도 사진으로 만약 호이안에 가신다면 직접, 감상해 볼 수 있기를.





호이안시장 바로 옆의 작은 사당에서 모든 갤러리들이 참여한 작은 전시도 열리고 있었다. 아마도 내가 여한 기간에 맞추어 열린 지역전시 같았는데 이미 돌아본 갤러리의 작품들이 하나씩 나와 있어 각자 자신들이 생각하는 혹은 내보이고픈  주요작품들이 무언지 확인할 수 있었기에 역시 흥미롭게 돌아볼 수 있었다.

여러분도 베트남 중부에 간다면, 그들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예술을 마주할 수 있는 호이안 올드타운을 꼭 여유롭게 즐기는 시간을 가지실 수 있길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국제적 도시의 다채로움, 호이안올드타운 건축탐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