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Baum im Wind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폐관수련인 Jan 13. 2023

비바람과 한그루

잘 버티는 나무의 종류가 중요할까

힘들어? 그만두고 한국에 들어와도 돼

우리 집 여사님이 종종 수틀리면 하는 말이다. 당신의 아들이 자신 없어하거나 정신머리 못 차릴 때, 멀리 떨어진 자식도 보고 싶은 겸 물음을 던지신다. 아니 언제는 사람 죽일 듯이 눈을 부릅뜨고 공부하라 만화책을 절단 놓더니 마음이 약해지신건가 싶지만, 그런 이유도 전화기 너머로 내가 믿음직하게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이겠다.


사실 다 내가 원인이다. 가족들의 걱정도, 나의 의기소침함도. 그 정신적인 문제가 커진 건지, 잠을 4시간만 자게 되었다. 많이 자면 5시간, 이곳에 와서 내가 이룬 게 뭐지? 왜 더 잘하지 못했지?라는 생각이 잠을 이룰 수 없게 만든다. 눈 꼭 감고 자려고 들 때면 지난 영상 통화에서 본 아버지 엄마의 얼굴 주름이 상기된다. 내가 나이 먹을수록 그들도 같이 먹는다. 이럴 때 보면 시간은 상대적이지 않은 것 같다. 감성이 완전 90년대 뮤비를 회상하는 그런 느낌이 되어 간달까. 이렇게 틀딱이 되어가는 건가 싶다.


남은 6개월의 계약기간 동안 학위를 끝내야 된다. 박사 이후에는 뭘 할 거냐는 교수님의 질문에 바로 대답하지 못했다. 이 시기 때부터 포닥이나 취업 준비를 위해 원서를 넣었거나 지원처로부터 대답을 들었어야 한다. 아니 그런데 분명 저번달에는 1 달에 논문이랑 실적을 가져오라며, 지원은 언제 알아보고 해 또? 라며 말은 징징대지만 내 주변인들은 어떻게든 다 하는 사례들만 보게 되었다. 이런 순간이 있을 때마다 참 스스로가 화가 난다. 그들과 달리 언제나 뒤처지고 효율성 없는 결과만 들고 가기 때문이다.


남들과 비교하며 스스로를 끊임없이 미워하는 건, 재능 없다는 현실을 받아들이지 않는 열등감이 아니라 그만큼 발버둥 쳐도 그 정도밖에 해놓지 못한 내 자존심 때문이다.

공부를 하면 할수록 나는 연구자가 아니라 실험에 훈련된 사람이라는 걸 느꼈다. 재능이 없다는 건 참 마음 안타까운 거다. 물론, 어떤 직업이든 연습이 필요하겠지만 학생 신분을 벗어나면 말이 달라지는 거라고 생각한다. 나는 이다음이 겁이 나는 거다. 그런 모습을 가족들한테 보였으니, 집 나간 아들이 보고 싶은 마음이겠다.


가족들이 없었으면 하지 않았을 진로였다. 물론 그들 덕분에 하게 되는 거지만, 여기까지 왔는데 잘해야지 계속 모질이 같은 모습만 보여주니 스스로 용납이 안 간다. 사실은, 교수님의 질문에 대답 못한 그 순간에도 이곳에 와서 공부하고 있다는 사실이 마냥 좋았다. 17살부터 박사라는 길만 보고 온 건데, 그 꿈이 이루어진다는 사실과 당신의 아들이 마음의 한을 대신 산산조각 내준다는 것이 내 인생에 크게 차지하고 있다.


그래도 정신 차려보니 본질적인 걱정인 점은 이다음이 그려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런 고민을 내비칠 때면, "너는 잘하고 있는데 뭐가 걱정이냐", "박사만 따면 탄탄대로 일 것이다"라는 말들이 너무 듣기 싫어진다.

대단한 사람들은 어디든 널리고 널렸다. 내가 그런 사람 중 하나라면 당연히 빌런제조기마냥 자랑하고 다녔겠지만, 당신의 퉁퉁이 같은 아들은 아직도 갈 길이 멀다.


"아, 형. 형이 그렇게 말하면 저희 같은 사람들은 뭐가 됩니까..."라고 대답한 친구가 있었다.

그런 친구들이 일부러 선택을 안 해서 그런 거지, 이 진로를 걸었으면 아주 잘근 씹어먹었을 거다.


매번 인생의 갈림길에 서있을 때마다 비바람에 뽑힐 듯 버티고 있는 나무 같지만, 그런 비바람이 지나가기라도 해야지 뽑힌 나무를 깎아 만들든, 뿌리내리고 계속 커가는 강한 나무가 되든 적어도 이전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라를 지키러 떠난 사촌동생에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