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완전건강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버 Jan 12. 2021

시중에 판매중인 과일주스는 건강에 도움이 될까?



가족의 건강을 망치는 가공된 아침 과일주스


과일을 많이 먹으라고 이야기를 하면 과일주스를 먹어도 되냐고 묻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과일주스를 건강음료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많으니까요 그래서 아침에 아이들에게도 과일주스 주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과일주스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마트나 편의점에서 파는 유리병이나 플라스틱 병에 담긴 과일주스(무설탕, 100% 표기가 붙은 거 포함)


둘째 카페나 주스 전문점에서 착즙 또는 갈아서 주는 과일주스


셋째 집에서 직접 착즙하거나 갈아먹는 스무디


결론적으로 이 3가지 중에서 드셔도 되는 과일주스는 세 번째 주스뿐입니다.


두 번째 중에서는 예외적으로 직접 생과일을 눈앞에서 바로 착즙해서 그대로 주는 곳이 있습니다. 이런 곳은 예외로 하겠습니다.


냉장고도 아니고 이런 진열대에 놓인 과일주스는 모두 과일향을 입힌 설탕물입니다.


첫째 마트나 편의점 냉장고에 놓인 과일주스는 과일주스가 아닙니다. 과일향이 나는 설탕물과 같습니다. 표현이 무엇이 되었던 그런 주스는 실제 과일로 만든 것이 아니고 분말에 물을 타고 거기에 향을 입힌 제품입니다.


이렇게 정제 및 가공된 음료는 엄청난 당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런 당분은 급격한 혈당 증가 및 체중 증가를 유발합니다. 충치도 유발하고요. 콜라를 먹는 것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절대로 먹으면 안 되는 과일 슬러시


아무런 건강상 이득이 없으니 이런 과일주스를 드시고 있다면 냉장고에 있는 것도 버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둘째는 방식에 따라 조금 다를 수 있겠습니다. 실제 과일을 즉석에서 착즙해 주는 곳이 있습니다. 물도 안 타고 그대로 착즙 그대로 주는 곳이죠. 이런 것은 가끔씩 마셔도 좋습니다. 식이섬유는 없지만 그대로 과일을 유효성분은 어느 정도 섭취할 수 있으니까요.


여행 중 이렇게 직접 눈앞에서 착즙하여 주는 신선한 주스는 무더운 여름에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이것도 당연히 공복에 마셔야 합니다. 식사 후 디저트 음료로 드시면 혈당이 너무 높아지고 고칼로리가 되어서 좋지 않습니다.


그런데 과일을 얼음과 물을 넣고 믹서로 갈아주는 주스들이 있습니다. 주로 주스 전문점이나 카페에서 그렇게 하죠. 이런 주스들에는 당 성분이 추가됩니다. 그냥 물에 과일만 갈면 달달함이 없으니 시럽 등으로 당도를 높입니다. 이런 과일주스 역시 드시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믹서의 위생상태 좋지 않습니다. 물로 한번 헹구고 계속 과일주스를 만드는데 위생상태가 좋을 리 만무합니다.


세 번째는 아침에 생과일을 직접 착즙하거나 스무디로 드신다면 괜찮습니다. 둘 중 하나를 선택한다면 식이섬유까지 드실 수 있는 스무디를 추천드립니다. 착즙은 아무래도 과일의 중요 섭취 목적인 식이섬유를 드실 수 없어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주스를 드시면서 체중 감소를 원하신다면 아침은 주스로만 드셔야 합니다. 식사도 하고 주스도 먹으면 체중이 빠지지 않습니다.


야채주스들도 많이 판매하는데 직접 갈아서 드시는 거 아니면 대부분 당 성분이 추가됩니다. 그냥 야채주스는 맛있지 않습니다. 맛이 없으면 잘 팔리지 않으니 첨가물이 대부분 들어갑니다.


그러면 리얼 100% 이런 상표 붙이고 마트에서 파는 과일주스들은 어떨까요. 이것도 저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블렌더도 과일을 산화를 막는다고 진공 블렌더가 유행이지만 진공으로 갈았다고 해도 광고와 달리 금세 산화됩니다.



과일이나 채소 등은 절단하거나 껍질을 벗기면 곧바로 산화됩니다. 이런 것을 어떠한 첨단 유통방식을 사용해서 마트까지 운송했다 하더라도 우리가 그 제품을 선택할 때에는 만들어진지 얼마나 된 것인지 알 길이 없습니다.


이런 제품들이 아무리 신선한들 직접 집에서 갈아 마시는 주스보다 신선할리 없습니다. 수산물만 신선도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과일이나 야채도 신선도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주스로 만드는 것은 더욱 그렇죠. 그런 신선도를 유지할 수 없는 과일주스는 건강상 이점보다 건강상 손해가 더 많습니다.


가장 좋은 과일 섭취방법은 공복에 과일 자체를 온전히 씹어서 드시는 것입니다. 그래야 체중 감소도 일어나고 몸에 과일의 유효성분을 올바르게 공급할 수 있으며 혈당 문제에서도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쾌변도 당연하고요.


과일주스 특히 100% 리얼 이런 거 붙은 주스들 가격도 비싸더군요. 그 돈으로 싱싱한 과일을 사서 드시는 것이 더 이득입니다.


결론적으로 과일주스는 댁에서 직접 착즙 혹은 스무디해서 드시는 것 이외에는 건강에 유익함이 1도 없으니 돈내고 사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라이킷 부탁드립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다시 뵙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침과일식과 자연식물식을 병행할때 생기는 몸의 변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