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사용자 행동 추적을 위한 기초 세팅
구글 태그 관리자는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서 코드 및 태그라고 통칭되는 관련 코드 조각을 쉽고 빠르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태그 관리 시스템이다. (출처- 태그 관리자 고객센터)
GTM은 일명 ‘Third-Party’ (제 3자) 의 개념으로, 구글 태그 매니저를 이용해 타사의 트래킹 툴과 연동시켜 웹사이트상에서의 사용자 행동 추적이 가능하다. GTM에서 제공하는 Container Tag 코드를 분석하고자 하는 웹페이지에 심어주고, 어떤 이벤트를 추적할지만 GTM을 통해 세팅하면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초 세팅은 끝난다고 볼 수 있다. (생각보다 아주 간단하다!)
1. 컨테이너
: 특정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 설치된 태그, 트리거, 변수 및 관련 구성의 모음을 컨테이너라고 정의한다. 태그 관리자 계정에는 하나 이상의 컨테이너가 있을 수 있으며, 컨테이너에는 1개 이상의 작업공간이 있을 수 있다.
위 사진처럼 컨테이너는 웹/iOS/Android/AMP/SERVER 등의 유형이 될 수 있고, 모든 컨테이너는 고유번호를 가지고 있다.
2. 컨테이너 ID & 코드 스니펫
컨테이너(계정)을 새로 생성한 후, workspace에 들어오면 아래 짧은 고유번호를 볼 수 있는데, 이를 ‘컨테이너 ID’ 라고 한다.
그리고 컨테이너 ID를 클릭하면 설치상자 안에 코드를 볼 수 있는데, 이를 '코드 스니펫(code snippet)’ 이라고도 한다. 해당 스니펫을 눌러주면 웹사이트에 넣을 추적코드가 나오는데, 해당 추적코드를 웹사이트의 헤더와 바디 부분에 복사/붙여넣기 해주면 행동 추적을 위한 기초 세팅이 완료된다.
3. 태그/트리거/변수
태그, 트리거, 변수는 구글 태그 매니저의 기본 구성요소로, 사용자의 행동을 트래킹하기 위한 기초 이벤트 세팅 및 태그 실행에 필요한 요소들로 볼 수 있다.
1. 변수
-> 제품 이름, 가격, 날짜 등 변경될 값에 대한 이름을 표시하는 표시자의 개념(태그/트리거 변수로 나뉜다.)
2. 트리거
-> 태그가 언제 실행되는지에 대한 개념 (트리거에서 정의한 내용과 일치하는 이벤트*가 감지되면, 해당 트리거를 참조하는 모든 태그가 실행된다.)
*이벤트 예시: 페이지 로드, 버튼 클릭, 페이지 스크롤 등의 행위
3. 태그
-> 어떤 데이터를 수집하는지에 대한 개념
변수/트리거/태그의 쉬운 예시를 들어보자면:
예시 1)
- 변수
: 'scroll'이라는 class를 가진 페이지를
- 트리거
: 스크롤하면
- 태그
: scroll_mainpage 라는 이벤트를 쏴라
예시 2)
- 변수
: 'click' 이라는 class를 가진 버튼을
- 트리거
: 클릭하면
- 태그
: click_cart_btn이라는 이벤트를 쏴라
위에서 알아본 GTM의 구성요소들을 토대로, GTM의 구조는 크게 계정-컨테이너-태그로 구성되어있으며, 그 안에서도 태그는 트리거, 변수로 구성되어있다.
GTM의 태그 페이지를 간단하게 뜯어보면:
태그 페이지 안에서 태그와 변수정의가 한번에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고, 이벤트 세팅 완료 시, 위의 사진처럼 [mixpanel_scroll] 이라는 이름을 가진 변수가 [scroll]이라는 트리거를 실행하면, [Mixpanel] 에 해당 이벤트가 기록된다. (*Mixpanel: 데이터 분석 툴)
[그 외 참고하면 좋은 사이트]
태그 관리자 설정 및 설치하기 - 태그 관리자 고객센터
구글 태그 매니저(GTM) 클릭, 스크롤 이벤트 가이드 - 설치부터 활용사례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