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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SMMX Jan 16. 2024

기획에서 문제정의가 탄탄해야하는 이유

탄탄한 검증, 문제 정의, 고객개발의 중요성에 대한 인사이트 기록하기

1. 전체 고객보다 뾰족한 목표 타겟 고객을 설정할 것. 

고객이 어떤 상황에 처해있는지를 이해하는것이 중요하다

고객의 상황을 이해하고, 행동 매커니즘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한다

특히 어떤 고객은 [어떠한 상황] 에서 [어떤] 문제를 겪고 있고, 이들은 [어떤 방식] 으로 해소해야하는가를 명확하게 정의할 것


2. 앞단 (문제정의,고객발굴) 에서 설득에 성공하게 되었을 때, 뒷부분 (솔루션, 사업전략 등)의 설득은 자연스럽게 납득하게 된다. 

탄탄한 기획의 필요성과 움직이면서(실행) 고객 발굴이 필요하다.

즉, 앞단(문제정의)에서 제 3자를 설득 시킬 수 있어야 뒷부분(사업전략, 확장, 시장성장가능성) 에서도 설득시킬 수 있다.

뒷부분에 너무 포커스를 두지 말고(사업전략, 확장, 시장성장가능성), 앞부분(문제 정의, 고객 발굴)에서 설득을 시킬 생각을 해라!


3. Problem Solution Fit을 맞출 것.

문제를 정의하는 것과, 솔루션을 정의하는것에있어 상관관계가 올바르지 않은 경우 쓸모가없다.

문제를 정의하고, 솔루션을 정의할 때 논리와 전개를 물흐르듯이 자연스럽게 연계하고 맞추자.

본인의 솔루션에 애착이 생겨서는 안된다 (=> 객관적으로 바라 볼 필요성이 있음)


4. 문제 해결의 첫 단추는 원인 파악이다. 

하나의 문제를 발견한 경우, ‘어떻게 해결해야하는가’가 아닌 ‘왜 그럴까?’ 를 먼저 파악하고 집착하며 문제의 원인을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다.

문제에 대해 집요하게 파헤치고, 데스크리서치, 고객발굴을 통해 문제의 본질을 찾을 것.


5. ‘좋은 시장’ 그리고 ‘좋은 솔루션’이란, 탄탄한 기획에서부터 도출된다.

사실 좋은 시장과 좋은 솔루션이라는 단어는 없다. 단지 탄탄한 문제정의와, 고객 개발을 거쳤을 때 ‘좋은 솔루션’ 이 되는 것이고, 해당 솔루션은 시장에서의 ‘기회’가 되는 것 뿐이다.

탄탄한 기획을 판단하는 기준은 문제와 핵심 고객을 얼마나 제 3자에게 설득되고, 납득이 될 수 있을 정도로 정의했느냐에 따라 판단된다. (일단 설득 시킬 것!)


결국, 린스타트업을 기반으로 빠르게 실패하고, 빠르게 피벗하고, 빠르게 실험하자!


프로덕트 매니저는 프로덕트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성과’를 내야하는 사람이다. 아무리 기발한 아이디어나 기깔난 솔루션이여도 실제 제품이 제공하는 가치와 고객이 정말 원하는 가치는 다르다. 이러한 점에서 고객에게 집중해야 할 필요성을 정말 많이 느낀다. 프로덕트를 사용하는 사람, 지갑을 여는 사람은 결국 ‘고객’이라는 점을 항상 인지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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