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롯하게 Nov 19. 2021

나는 여전히 아팠다.

나는 여전히 아팠다. 이제는 머리가 좀 컸다고, 혼자 나와산지도 꽤 지난터라 세상이 얼마나 고된지 잔혹한지. 지독히도 현실이 현실적이고 네모나게 각져있는지. 사람들은 또 얼마나 한 겨울에 부는 칼바람처럼 차갑고 생각처럼 다정하지 못한지. 이 모든 사실들을 마음속에 늘 새기며 살아가면서도 나는 여전히 아이였고 어린이었고, 그래서 아팠다.


나는 그녀가 엄마의 삶이 아니라 한 여자로서, 한 사람으로서 당신만을 위한 삶을 살길 지독히도 원하고 바랐다. 아직 전하진 못했지만, 가슴이 답답해져올때마다 늘 마음속에 품고있는 문장은 이거였다. '내가 어떻게 살았으면 좋겠다. 이런생각하지? 딱 그만큼만 살아. 나에게 바라지 말고, 당신 스스로 그렇게 살았으면 해' 말처럼 쉽지 않다는걸 알지만, 그래도 그러길 바랐다.


그런데 막상 그렇게 될 상황이 되니 왈칵 쏟아지려는 눈물을 삼키다 목구멍이 터질 것 같았다. 그리고 알았다. 내가 아직  그녀와 그에게는 어린 아이일 뿐이라는걸. 아직도 그냥 여리고 마음약한 작은 여자아이이라는걸 알았다. 슬펐다.


나는 여전히 아프다.


작가의 이전글 그녀의 밤이 날마다 따뜻하고 포근하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