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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문기자의자동차생활 Nov 14. 2020

"1000마력 오픈에어링"...페라리 SF90 스파이더


페라리가 양산형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컨버터블 SF90 스파이더를 공개했습니다. 신차는 성능과 혁신  업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합니다.


SF90 스파이더는 전기모터와 터보엔진 합으로 최고 1000마력을 발휘하고, e마네티노를 통한 전력제어기능, 차의 잠재력을 충분히 느끼고 활용할  있도록 돕는 차량거동제어기술, 다운포스와 효율을 높이는 공기역학기술 등을 탑재한 것이 특징입니다.


구체적으로 SF90 스파이더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양산 슈퍼카 중 가장 강력합니다. 최고출력 220마력의 전기모터 3개와 최고출력 780마력의 V8 터보엔진 조합으로 총 1000마력을 냅니다. 레이아웃을 살펴보자면, 전자식코너링제어장치가 연결된 두 개의 모터는 앞차축에, F1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나머지 하나의 모터는 엔진과 8단 DCT 사이에 자리합니다. 엔진은 당연히 캐빈 바로 뒷편에 탑재되어 있습니다. 구동방식은 사륜구동이고,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데 단 2.5초, 시속 200km까지는 단 7초라는 기록적인 수치를 뽐냅니다. 이런 강력한 힘을 운전자가 쉽게 다루기 위해서는 차량 제어 기술이 필수적일텐데요, 이에 페라리는 차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분석, 양쪽 앞바퀴에 적절한 토크를 분배하는 차량거동제어기술을 사용합니다. 또 시속 250km 이상에서는 390kg의 다운포스를 형성하며 안정적인 몸놀림과 더불어 기록적인 공기역학수치를 보여줍니다.



배기기능의 경우, 운전석에 직접적으로 엔진배기음을를 전달하는 핫튜브시스템 도입으로 모든 주파수 영역에서 보다 풍부하고 강렬한 소리를 구현합니다. 제동과 관련해서는 일반적인 상황에선 전기모터를 이용한 에너지 회생이 우선시되지만, 급제동시에는 유압 브레이크가 개입합니다. 주행모드에는 e드라이브, 하이브리드, 퍼포먼스, 퀄리파이가 있으며, 이 가운데 퀄리파이는 전기모터 출력을 모두 끌어내 최고출력인 1000마력까지 발휘할 수 있습니다. 제어로직도 배터리 충전보다는 성능에 집중합니다.


디자인은 미래지향적입니다. 세부적으로 앞면은 날렵하게 다듬어진 화살촉 모양 보닛, 그 아래에 넓게 자리한 공기흡입구, 액티브 빔 컨트롤이 적용된 매트릭스 LED 헤드램프 등으로 공격적인 인상을 자아냅니다. 뒷면은 높게 자리잡은 머플러와 감각적인 테일램프 디자인으로 독특한 이미지를 구현합니다. SF90 스파이더의 핵심 중 하나인 접이식 하드톱은 주행 간 14초 만에 열고 닫을 수 있으며, 기존 접이식 하드톱 대비 약 40kg 가벼운 무게를 자랑합니다. 특히 하드톱을 연 상태에서도 리어 윈도우를 통해 V8 엔진을 볼 수 있으며, 닫으면 쿠페 버전과 다를 바 없는 매끈한 루프라인을 드러냅니다. 실내는 운전자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고, "눈은 도로, 손은 스티어링 휠"이라는 디자인 철학에 따라 헤드램프, 턴시그널, 와이퍼, 크루즈컨트롤, e마네티노 컨트롤 패널이 스티어링 휠에 모두 들어갔습니다.


이어서 SF90 스파이더 제원을 보시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확인해 주세요.


페라리 SF90 스파이더 제원 


엔진                   

타입_V8 90°터보

배기량_3,990cc

보어 및 스트로크_88mm x 82mm

최고출력_780hp@7,500rpm

최대토크_81.6kg·m@6,000rpm

압축비_9.4:1


전기모터                         

최고출력_220hp        

전기주행거리_25km

배터리용량_7.9kWh


수치 및 중량

전장_4,704mm

전폭_1,973mm

전고_1,191mm

휠베이스_2,649mm

프론트트랙_1,679mm

리어트랙_1,652mm

무게배분_전 45% - 후 55%

트렁크용량_74ℓ

연료탱크용량_68ℓ(예비용량 11ℓ포함)

      

타이어               

전륜_255/35 ZR 20 J9.5                       

후륜_315/30 ZR 20 J11.5


브레이크           

전륜_398 x 223 x 38mm

후륜_360 x 233 x 32 mm


변속기_ F1 8단 듀얼 클러치, AWD, 전기식 앞차축


전자제어장치_eSSC: E4WD(eTC, eDiff3), SCME-Frs, FDE2.0, EPS, high performance ABS/EBD with energy recovery

 

성능                   

최고출력_1000hp

0-100km/h_2.5초

0-200km/h_7.0초

100-0km/h 제동거리_<29.5m

안전최고속도_340km/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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