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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투데이 Aug 21. 2024

현대차, “전기차 화재 원인 ‘과충전’ 있을 수 없다"

현대차그룹이 배터리 충전량과 전기차 화재 발생 간에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강조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배터리 충전량과 전기차 화재 발생 간에 관계가 없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은 20일 자료를 통해 최근 배터리 이슈 관련 소비자들이 필요 이상으로 느끼고 있는 불안감을 불식시키기 위해 배터리 충전량과 화재 발생 간에 관계가 없다는 사실을 소비자들에게 알리기로 했다고 밝혔다.


현대차와 기아는 다른 가전제품 배터리와 마찬가지로 전기차용 배터리는 100% 충전해도 충분한 안전범위 내에서 관리되도록 설계돼 있으며, 만약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배터리 두뇌’ 역할을 담당하는 첨단 BMS(배터리관리시스템)가 이를 차단하고 제어한다고 밝혔다.


일각에서 인천 청라 아파트 전기차 화재가 과충전에 의한 발화 가능성을 제기하면서 90% 이상 충전 전기차의 주차 제한조치 등으로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는 “배터리 충전량에 의해 배터리 내부의 물리적 단락이나 쇼트 발생이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면서 “배터리 셀 오류 발생 시 고객 통지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법인 차량에 대한 실사용자 등록 필요성에 대한 홍보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차와 기아는 안전성이 검증된 범위 내에서 배터리 충전 용량이 산정되도록 설정돼 있다고 강조했다. 즉, 충전량 100%를 기준으로 안전성을 검증하고 관리한다는 것이다.


전기차 소유주가 차량을 100% 완충 하더라도 전기차 배터리에는 추가 충전 가능 용량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는 운전자가 수치상으로 볼 수 있는 충전량은 총 3개의 마진이 반영된 결과로, 과충전에 대한 우려는 전혀 없다고 밝혔다.


삼원계(NCM) 배터리의 경우, g당 최대 275mAh 정도까지의 에너지를 담을 수 있으나, 배터리 제조사는 이보다 낮은 g당 200~210mAh 수준만 실제 사용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있고, 자동차제조사도 일부 사용 가능 용량을 마진으로 남겨둔다는 것이다.


여기에 BMS가 사용 가능 용량을 재산정하는 리밸런싱(Rebalancing) 과정에서도 일부 제외되는 용량이 있다고 밝혔다.


배터리 팩 안의 많은 셀 중에서 하나만 성능이 저하되더라도 전체 배터리 성능은 떨어지기 때문에 배터리 셀 개별 관리를 통해 전기차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런 3단계 과정을 거쳐 소비자에게 안내되는 100% 충전량은 배터리제조사와 자동차 제조사가 안전성을 충분히 감안한 수치로, 절대 과충전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런 과정을 거쳤는데도 100% 충전을 넘어 과충전이 발생할 경우에도 BMS가 정밀하게 제어해 사전 차단하기 때문에 과충전 가능성은 없다는 것이 현대차와 기아측의 설명이다.


현대차와 기아는 15년 이상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발한 BMS는 다중안전 체계를 바탕으로 총 3단계의 과충전 방지 기술이 적용돼 있어, 현재까지 단 한 건의 과충전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배터리팩은 현대모비스가 배터리제조사로부터 배터리 셀을 넘겨받아 모듈화와 BMS작업, 배터리 패키징 작업을 수행하며 BMS 기술과 관련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은 현대차그룹 남양연구소 배터리 개발팀이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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