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중규 May 21. 2024

희망의 숲 3호 : 여의도 무궁화정원 준공식 / 정중규

2023 모두에게 평등한 숲 만들기: 희망의 숲 3호

주민과 함께 하는 여의도 무궁화정원 준공식

진행 : 생명의숲, 영등포구청

지원 : 한국수출입은행, 사랑의열매

2024.5.20. 오전10시. 여의도동 81 마리나클럽앤요트 앞

작금에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이 원예사라도 된 듯 영등포 곳곳에 꽃과 관련된 행사를 연이어 펼치고 있다.

벚꽃이 휘날리는 봄꽃축제에 이어 문래동꽃밭정원 개장, 도림동 장미마을축제에 이어 오늘 무궁화정원 개장, 그리고 오는 24일 영등포 정원축제, 31일 선유로운 축제 등이 기다리고 있다.

내가 여의도 주민이 된지 8년째, '타향도 정이 들면 고향이라고 그 누가 말했던가'라는 가요도 있지만, 여의도가 참 괜찮은 지역사회라는 생각이 들면서 갈수록 정이 들어가고 있다.

여의도 한강공원 인근에 조성된 무궁화 동산 앞의 잔디밭을 무궁화 입구 정원을 조성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정원은 크게 2개의 공간으로 되어 있습니다. 먼저 길과 맞닿은 잔디밭은 양 끝을 돌담으로 살짝 들어 올려, 무궁화에 담긴 무궁하고 평화로운 번영의 의미를 담은 조형적 대지입니다. 평면적으로는 무한대 형상을 한, 완만하고 평온한 물결의 형태의 잔디마운딩은 1년 내내 따뜻한 햇살을 담는 편안한 휴게공간이자, 염원이 담긴 녹색의 편안한 지형을 감상할 수 있는 상징적 조형물입니다. 조형 잔디마운딩 안쪽의 메타세쿼이어 숲 아래로는 거친 돌밭 틈 사이에 다양한 무궁화가 심겨진 산책로를 조성하여, 국가적으로 힘든 시기마다 민족의 상징으로 힘이 되어 주었던 무궁화의 희망적 의미와 메세지를 담아보고자 하였습니다.


면적에 비해 작은 예산으로 인해 풍성한 경관이 되려면 시간이 좀 걸릴 것 같습니다. 그래도 기존의 메타세쿼이어, 개회나무 등이 좋은 그늘을 만들어주고 대상지 주변으로 자전거길과 한강산책로와 접하여 있어, 다양한 무궁화를 감상할 수 있는 휴게 공간으로, 또는 작은 맨발산책로로 사랑받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조성을 위해 애쓰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스튜디오일공일 #스튜디오일공일_조경 #스튜디오101 #조경설계 #조경디자인 #공공정원 #공원_리노베이션 #생명의숲 #도시숲운동 #studio101 #Landscape_architecture #Landscape_design #Public_garden #Urban_Forest #Forest_for_life

작가의 이전글 5.18 상처는 어떻게 치유 될 수 있는가 / 정중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