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키 Apr 16. 2024

취향의 사전적 의미

: 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방향

나는 잘 사는 삶에 대해 고민했다. 돈과 인기를 추구하기보다 나를 알아가는 재미를 느끼는 것.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것은 내 삶이 떠나지 않게 중력을 부여하는 일이라고 말할 수 있다. 취향을 아는 것은 자신을 아는 것과 같은 말이며, 나를 알고 싶은 갈증을 해소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취향을 탐구해야 하는 이유

1. 취향부터 파악하고 깊이 파고들다 보면 알게 되는 가치관

2. 자아실현을 위해선 나의 사소한 취향부터 알아야 한다

3. 나를 알고 싶다면, 나를 깨닫고 싶다면 따라 해 보자




사소한 취향으로 자아실현까지?

매슬로우의 5단계 욕구 중에 최고의 단계는 자아실현의 욕구라고 배웠다. 자신을 발전시키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려는 욕구이며 나아가 타인에게 기여하려는 마음까지 가지는 단계도 있다. 이 이론을 기반으로 취향도 단계별로 나눈다면 어떨까? 다음장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취향의 단계 : 마치 향수의 노트처럼


  - 1단계(탑) : 보고, 먹고, 입는 것.
  내가 무엇을 즐겨보는지. ex. 장르, 배우, 도시

  좋아하는 음식은 무엇인지. ex. 일식 중식 양식 한식

  선호하는 패션은 무엇 ex. 좋아하는 브랜드, 색깔, 재질 등


1단계에서는 겉에 드러나는 취향을 파악할 수 있다. 내가 무얼 자주보고, 입고 먹는지는 하루를 되새겨보면 대부분은 간단히 찾을 수 있다.


2단계(미들) : 경험하고 참여하고 일하는 것.

    -> 직업, 취미, 모임 등 자주 하는 활동을 조사

  무슨 일을 하는지 전공이 무엇인지 ex. 디자이너면 어떤 디자이너 (제품, 모션, 편집)

  일하는 과정 중에서도 내가 재미를 느끼는 분야가 어딘지 ex. 기획. 촬영, 편집, 모션, 사운드, 발표

  곁에 두고 싶은(곁에 있는) 인간의 유형. ex. 어떤 주제로 얘기하는지, 미래/과거, 성격 외향/내향 등


2단계는 조금 더 세부적인 "직업"에 관해 생각하게 된다. 내가 무슨 일을 좋아하고 어떤 사람을 흥미로워하는지 파악하는 과정이다.


3단계(라스트) : 감정, 가치

  내가 자주 느끼는 감정과 행동 조사

  옳고 그름이 없는 보편적 가치 탐구


3단계는 내가 생각하는 "가치"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내면에 있는 감정에 관한 거부터 내가 생각하는 가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천천히 고민해 보는 것이다.




사람의 취향이 생기는 과정

1. 어떠한 활동을 한다. (무언가를 보거나, 만들거나, 배우거나)

2. 해당 활동을 행하여 나온 결과물: 감정, 물건, 인간관계

3. 결과물로 쌓인 데이터가 내면에 각인

4. 데이터가 나의 취향으로 정립


사람의 취향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대체로 이렇게 정리된다. 같은 취향을 지니는 사람은 여럿이지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취향 묶음을 똑같이 갖고 있는 사람은 없다. 세상엔 같은 사람이 없는 거처럼, 같은 취향도 없다.

앞으로 취향에 관해 파악해 볼 것이다. 내가 어떻게 취향을 발견하는지 설명을 하고, 당신을 위한 질문도 남길 예정이다. 당신은 나와 천천히 취향을 계발하는 발걸음을 사뿐히 내딛으면 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