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과 운, 인생은 어디쯤일까?

성공한 사람들 중 평균 실력보다 아래인 사람들도 많았다.

250607_실력과운.png


# 1. 실력과 운


이런 댓글이 달렸었습니다.



철권은 실력게임이라 유입이 좀 적고 포커처럼 운게임은 유입은 많지만 금방 질리고 그러니까 실력에도 장단점이 있고 운에도 장단점이 있다. 이런 이야기로 받아들였습니다.


실력과 운의 충돌을 어떻게 보시는지? 둘 중 하나 택해야 한다면 어떤 걸 택하실 건지? 이렇게 질문해 주셨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저도 댓글로 질문이 오면 그걸 콘텐츠로 만들고 이런 소통을 하고 싶었거든요..


일단 답을 간단하게 댓글로 드렸습니다. 저도 롤을 한창 했었는데 팀원은 운이고, 플레이는 실력이잖아요? 근데 이 팀원운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요새는 롤을 하지 않고 야구 게임을 플스로 하고 있다.. 근데 이게 운을 어디까지로 볼지, 실력을 어디까지로 볼지, 정의하는 것부터가 좀 힘들다.. 그래서 현실에서는 그냥 중간 어딘가 일 것 같다.


실력에서는 최선을 다하고 운에서는 하늘에 맡긴다. 제가 예전에 실력과 운 관련된 글에서도 말씀드렸던 내용입니다. 이번에는 조금 내용을 더 발전시켜 봤는데요.






# 2. 실력이 100%라면?


성공은 운이라는 사람도 있고 실력이라는 사람도 있는데요. 뭐가 맞는 걸까요? 사고실험을 해봤습니다.


우선 실력이 100%라면 어떨까요? 벌이, 성공, 인기, 건강, 연애, 결혼, 다 실력으로 결정이 된다고 해봅시다. 일단 좀 공정해 보이겠죠. 핑계를 댈 수도 없을 거고, 실력이 있으면 보상을 받고, 결과를 누구나 납득할 수 있겠죠. 근데 단점도 분명히 있습니다. 실패한 사람은 전적으로 본인 탓이죠. 누구도 그 사람을 동정하거나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회가 아주 차가워지겠죠.


"실력이 없는 사람이니 도태되는 게 맞아." "최저시급? 그런 게 왜 필요해? 실력 없는 사람인데" 그러면 실력이 좋은 사람은요? '언제든지 나보다 실력이 좋은 사람이 나타날 수 있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해.' 항상 불안하고, 비교하고, 약간 우리나라 사회 같죠?


이렇게 실력이 100%라면 인간적인 여지가 없어지고 굉장히 야만적이고 냉정한 사회가 되겠죠. 사회는 철저히 서열화될 거구요.






# 3. 운이 100%라면?


운이 전부라면 일단 부담은 없을 겁니다. 실패해도 내 탓이 아니고, 성공해도 내 덕이 아닙니다. 누구에게나 공평하죠. 차별도 없고, 자존감이 상할 일도 없습니다. 하지만 실력을 키우려고 하지 않겠죠. 아무도 노력하지 않습니다. 무질서할거구요. 제도나 규칙이 무의미해집니다.


기술, 과학, 문화, 예술, 인류 전체적으로 보면 발전이 멈춥니다. 운이 전부니까요. 규칙 없는 세계가 되고

노력해도 바뀌지 않으니 무력해지고 언제든 운이 뒤집힐 수 있으니 또 다른 불안함에 시달립니다.






# 4. 우리 사회는?


우리 사회는 둘 다 아니죠? 극단적으로 야만적이고 냉정한 사회도 아니고 극단적으로 책임감 없고 무기력한 사회도 아니죠. 그러니 우리 사회는 실력이 100%도 운이 100%도 아니다. 실력과 운 그 사이 어딘가 일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게 됐습니다.


다만 실력과 운 말고 다른 변수가 있을 수도 있구요. 그리고 사안별로 비율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수능 시험은 실력이 70%, 운이 30%라면, 로또는 실력 2%, 운이 98%. 결국에는 진인사대천명,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은 다 하고, 하늘의 뜻을 기다린다. 실력의 영역에서는 최선을 다하되, 운의 영역에 대해서는 맡기고 초연해진다. 이렇게 저는 좀 인생관을 잡았구요.


여기서 배울 수 있는 2가지가 또 있습니다.






# 5. 관용


분명 우리 사회는 실력이 100%가 될 수 없었죠. 절대평가 시험을 보더라도 시험당일에 배가 아파서 못 본다던지 시험 당일 교통사고가 난다거나 “그것도 실력이야”라고 말할 수 없는 수많은 요인들이 있을 겁니다. 절대평가조차도 완전히 실력평가가 아닐 겁니다.


그래서 누군가가 성과가 안 나오더라도 "넌 실력이 없어, 그러니 그런 대우를 받아도 돼" "최저시급? 최저시급이 왜 높아야 해?" 이렇게 다른 사람을 함부로 평가하고 판단하고, 비하하면 안 됩니다. 관용과 공감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겁니다.


우리는 각자의 지능을 가지고, 각자의 집중력, 각자의 생활환경, 각자의 부모님 속에서 서로 다른 삶을 살고 있으니 타인에게 관용을 가지고 서로를 이해하고 함께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그런 가르침이 하나가 있습니다.






# 6. 성공


아까 증명했듯이 우리 인생에서 성공은 실력이 전부일 수가 없었죠. 근데 우리는 성공한 사람은 보통 훌륭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몇억을 벌었다. 어디 산다, 뭐 타고 다닌다." 하지만 성공했다고 실력이 좋다는 건 아닙니다.


Pluchino, A., Biondo, A. E., & Rapisarda, A. (2018). Talent vs luck: The role of randomness in success and failure. Advances in Complex Systems, 21(03n04). https://doi.org/10.1142/S0219525918500145


실제로 한 시뮬레이션 연구에 따르면 "가장 성공한 사람들, 상위 20% 사람들은 실력이 상위 20%가 아니었다.. 보통 평균 실력을 가지거나, 평균 실력보다 아래인 사람들도 많았다. 일정한 재능을 가지고 운 좋게 올바른 시기에 적절한 장소에 있었던 사람들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나는 성공했으니 성공 못한 너희들은 나의 강의를 듣고, 나의 유튜브를 듣고 성공을 위해 열심히 노력해" 이 말이 성립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저 연구에 따르면 성공한 사람들 중에 80%는 우리 평균보다 실력이 좋지 않습니다. 그들은 운이 좋았을 뿐이죠.


그러니 성공했다고 무조건 믿지 마시고, 심지어 우리 사회에서는 성공했다고 하지만 그것마저 거짓말인 '성공팔이'들도 있습니다. 그러니 무조건 부자라고, 성공했다고, '보고 배워야겠다.' 이렇게 생각하지 마시고 아직 성공하지 못했다고 그들보다 못났다는 뜻은 아니니, 기죽을 필요도 없을 것 같습니다.






# 7. 정리


실력이 전부일까? 실력이 전부면 야만적이고 냉정한 사회가 된다. 운이 전부일까? 운이 전부면 무기력하고 규칙 없는 사회가 된다. 우리 사회가 그러진 않으니, 아마 실력과 운 사이 어딘가 일 것이다.


실력이 전부가 아니니,

사람을 차별하면 안 된다. 관용이 필요하다.

실력이 전부가 아니니,

성공한 사람을 무조건 신격화하고 존경할 필요는 없다.

실력이 전부가 아니니,

아직 성공하지 못했다고 기죽을 필요도 없다.

실력이 전부가 아니니,

성공했다고 오만해질 필요도 없다.


실력에서는 최선을 다하고, 운에 대해서는 초연해지자.


요렇게 마무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 써주신 shp6069님 너무 감사하구요. 다음에도 이렇게 누구시든지 주제 추천해 주시면 열심히 생각해 보고 공부해 보고 저 나름대로 결론을 여러분들과 공유하면서 같이 성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허수아비를 공격하는 오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