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물구나무 Jun 04. 2024

안 받으면 되는데...

-물구나무서서 생각하기

디올백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았을 요즘 핫한 브랜드다.
대통령 부인이 한 목사에게 받아서 요즘 뉴스에 많이 나오는 그 고가의 핸드백이다.
 애초에 받지 않고 거절을 했으면 이렇게 씨끄럽지 않았을 건데 왜 받았는지 나로서는 이해가 안 간다.


 고향에 간다니까 거래처 사장님이 많이는 못 넣었지만 여비에 쓰라며 봉투를 건넸다. 나중에 열어보라 하시는데 나는 바로 봉투를 열어서 금액을 확인하니 30만 원이 들어있었다. 나는 웃으면서 사장님 저 이거 안 받을래요 주시려면 뒤에 동그라미 하나 더 추가해서 주시던가요 하면서 돌려드렸다.
거래처 사장님은 그냥 받으시지 아휴 하셨지만 나는 봉투를 돌려드렸다.

 다른 거래처 사모님은 해외여행 다녀오면서 샀다면서 집에 가서 애인하고 마시라며 평소 마셔보지 못하는 밸런타인 30년을 주셨다. 나는 그 위스키를 받으면서 이거 사모님께서 주셨다고 말하고 우리 사무실 직원들끼리 같이 마실게요 하면서 받았다. 사모님은 평소 자신 회사를 잘 챙겨줘 고마워서 그런 거니 혼자 마시라 하셨지만 나는 직원들과 함께 마시겠다면서 가져와서 직원들과 회식할 때 마셨다.

나는 어릴 적부터 융통성 없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다. 좋은 게 좋은 거라면서 그냥 모른 척하라는 말도.
 하지만 나는 여태껏 살면서 하늘 보기 떳떳하지 못한 것은 받아본 적 없고 내 상식에 어긋나는 것이 있다면 좋은 게 좋은 게 아니라는 작은 철학을 가지고 살아왔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내가 내 아들에게 늘 하는 말이다. 공짜라고 절대 좋아하면 안 된다 받은 만큼 줘야 하고 간혹 받은 것보다 더 줘야 할 때도 있고 네가 공짜라고 받은 것들 때문에 난처해질 일도 생길 거라고 나는 아들에게 누누이 말한다.

대통령 부인님도 디올백이니 샤넬 화장품 같은 것을 안 받았으면 떳떳했을 거고 뇌물 받아서 국회의원 안된 분들도 차음부터 거절했으면 지금 국회의원이 돼있을지도 모른다.

소탐대실하지 말고 우리는 떳떳한 것들만 받는 그런 현명한 사람이 되어보자.

작가의 이전글 너무 아픈 사랑은 사랑이 아니었음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