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릇 Jan 17. 2024

건강 관련 장보기 상품은 뭐가 있을까?

호주 로컬 상품들~~~

국내에서 우리 농산물이나 한우를 찾는 것처럼, 이곳 호주 마트에서도 현지에서 생산된 상품을 여기저기에서 눈에 잘 띄도록 안내하고 있다. 특히 콜스는 35개 이상의 로컬 공급업체와 파트너 관계를 맺고 이들의 제품을 제공한다.


아마도 건강을 생각하는 고객들이 로컬 상품을 더욱 선호하기 때문인 것 같다. 그리고 "Health star rating (건강 별점)"을 표기하고 있어, 식품이 고객의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정보를 전달한다.


웰니스 라이프에 대한 마인드 셋과 건강식품을 찾는 추세는 국경이 없는 것 같다. 그래서 이러한 고객 요구사항과 트렌드에 맞춰 국내 마트에도 있으면 좋을 법한 주제로 '웰니스 라이프'를 생각해 봤다. 요 주제에 부합하는 호주 로컬브랜드가 워낙 많지만, 10개의 브랜드를 골랐다.


선정된 10개의 브랜드는 식품을 선택할 때 명확한 기준이 있거나 건강에 대해 생각하는 강도에 따라 고객군을 다음 5가지로 구분해서 소개하려 한다. 

A. Health-Minded Shoppers

B. Well-being hunter

C. Diet-Specific Consumers

D. Fitness Enthusiasts

E. Trouble-Conscious seeker


A. Health-Minded Shoppers : 주스, 라면, 초콜릿, 콜라 등 먹을 것은 다 먹지만, 그래도 건강을 생각해서 무가당 주스, 튀기지 않은 라면, 카카오 함량이 높은 초콜릿, 제로 콜라 등을 선택하는 고객 군이다.


1. 사진에 위에서 4번째 줄에 있는 무가당 오렌지 주스를 생산하는 "더주스브라더"이다. 

콜스에서 만날 수 있는 "Great value hands down" 요 코너에 있는 상품은 그냥 고민 없이 담아도 상품이 모두 다 진짜 괜찮다. 

https://www.thejuicebrothers.com.au/

2. 설탕을 넣치 않은 1위 초콜릿 "웰내처럴리"인데 할인 중이다.

https://www.wellnaturally.com.au/


B. Well-being hunter : 어린 자녀가 있거나 본인의 건강상의 이유로 가격보다는 품질이 높은 유기농, 천연 제품, 현지에서 생산된 상품들을 찾는 고객 군이다. 

3. 방목한 닭이 낳은 계란 및 비타민을 강화한 계란을 생산하는 "오스트릴리안에그스"와 "서니그린팜" 이다.

https://www.australianeggs.org.au/

https://www.sunnyqueen.com.au/

4. 건강 별점 5개 "키알라 퓨어" 오트밀인데 콜스와 울월스 여러 매장을 가보았지만, 콜스에는 없었고 울월스에만 있었다. 

https://kiallafoods.com.au/

5. 브랜드 이름 자체가 "푸드포헬스"이다. 곡물 자체로 만든 뮤즐리 브랜드인데 요 바는 맛도 괜찮다. 

https://foodforhealth.com.au/


C. Diet-Specific Consumers : 글루텐 프리, 채식, 케토 음식처럼 섬유질 함량이 높아 특정 식이요법에 도움이 되거나 다이어트를 하는 고객 군이다. 


6. 칼로리컷 상품 중에 국내에서도 잘 알려져 있는 "팻블래스터" 가 있다.

https://fatblaster.com.au/

7. 글루텐프리 상품은 워낙 많은데 그 중 스낵은 "먼치므" 가 있고, 

https://www.munchmefood.com/

글루텐프리 뮤즐리, 그레놀라는 "카르만스"가 있다.

https://carmanskitchen.com.au/


D. Fitness Enthusiasts : "오운완(오늘은 운동 완료)"처럼 건강을 생각해서 매일 운동하는 고객이 찾는 고단백 식품, 스포츠 영양 제품, 건강 보조식품 등의 상품을 찾는 고객 군이다.

8. 프로틴 파우더, 바, 과자, 음료까지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제공하는 "무사시" 

https://musashi.com/


E. Trouble-Conscious seeker : 유당을 소화하지 못해 찾는 유당제거 상품, 콜레스테롤 및 나트륨 함량이 낮은 상품 등 특정 건강 요구 사항에 맞는 품목을 찾는 고객 군이다.

9. 유당제거 우유와 요거트 제품 만드는 "리덜스" 맛도 좋다.

https://www.liddells.com.au/

10. 콜레스테롤 및 나트륨 함량이 낮은 상품을 제공하는 "플로라 프로액티브"이다.

https://www.pro-activ.com/en-au/products/flora-proactiv-original

콜스에는 "Healthy Snacks"코너를 따로 마련하고 있는데 종류가 정말 다양하다. 

코너를 따로 마련하지 않더라도 건강한 상품을 제시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다.

고객의 건강을 진심으로 생각해 주는 마트는 어떤 모습이어야 할지, 더 나아가 마트의 본질에 대해 고민해야 하는 중요한 순간이라고 생각한다.

작가의 이전글 장보기 상품이 다르면 얼마나 다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