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독서 기록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멈가 Feb 23. 2024

글만 쓴다고 되는 게 아니구나

<게을러도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소비만 하는 일상에 회의를 느꼈다.

나도 생산자가 되고 싶었다.

하지만 딱히 할 줄 아는 것은 없었다.



여러 시행착오 끝에 하나의 길을 발견했다.

글쓰기를 시작한 것이다.

그렇게 나도 생산자가 되는 듯했다.



성실하게 글만 쓰면 될 줄 알았다.

그런데 문제가 있었다.

내 글을 소비해 줄 사람이 없다는 것.



생각해 보자.

아무도 사지 않는 상품을 계속 생산만 한다면?

언젠간 팔릴지도 모른다.

하지만 너무 비효율적이다.



그쯤에서 깨달았다.

글도 콘텐츠라는 사실을.

그리고 콘텐츠는 곧 상품이라는 사실을.

그러니까 글도 상품인 셈이다.



글도 상품이다. 예쁘게 포장하여 잘 보이는 곳에 배치해야 한다.



아무리 좋은 상품이라도 방치하면 제대로 팔릴 리가 없다.

예쁘게 포장해서 진열해야 한다.



꾸준히 쓰기만 해서 될 게 아니었다.

내 글을 잘 팔기 위해선 글쓰기 외에도 공부가 필요했다.

정신을 차려보니, 팔자에도 없던 브랜딩과 마케팅을 공부하고 있다.



하긴, 글쓰기도 팔자에 없었던 일이긴 하지.

팔자에도 없는 상황을 맞이하는 것이야말로 모험이지.



매거진의 이전글 인간관계는 개처럼 해야 한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