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어책 작가 문성현 Sep 10. 2018

미드를 영어회화 자료로 활용하는 법

영어회화 베스트셀러 작가가 말하는 직장인을 위한 영어공부법

영어를 배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미국드라마나 영화를 자막 없이 보고싶다’ 라는 생각을 한번쯤 해보게 됩니다. 그러나 미국드라마는 재미가 있는 반면, 초보자가 소화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는 컨텐츠입니다. 다시말해, 초보자에게는 적합한 자료가 아닙니다. 쉽고 간단한 표현이라도 미드에서는 잘 들리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드에서는 우리말에 없는 강세, 축약, 리듬 등과 같은 여러 발음현상이 매우 심하게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공부한 영어자료가 취미용이라면 미드나 영화는 프로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보자에게 영어학습을 위해 미드를 보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어학실력은 자신의 수준에 맞는 자료로 익히면서 조금씩 수준을 높여가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안 들리더라도 반복해서 계속 들으면 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사실이 아니고 현명한 방법도 아닙니다. 한 번 안 들리는 것은 끝까지 들리지 않습니다.
     
듣기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는 방법은 ‘집중해서 듣기(intensive listening)’ 와 ‘흘려듣기(extensive listening)’ 두 가지가 있습니다. 집중해서 듣기는 영어를 배우는 사람들이 청취능력을 기르기 위해서 짧은 문장이나 내용을 반복해서 듣는 것입니다. 전체적인 내용이해보다는 어휘, 표현, 문장의 의미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듣는 방법입니다. 반면, ‘흘려듣기’는 많은 내용을 가볍게 들으면서 영어에 노출되는 양을 늘리는 것으로 ‘TV시청’이나 ‘라디오청취’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우리가 출근준비를 하면서 뉴스를 듣는 것처럼 해당 언어에 대한 청취실력이 상당한 수준이 되는 사람들이 하는 방법입니다. ‘미드 감상하기’도 영어수준이 고급단계가 되어야 할 수 있는 ‘흘려듣기’에 해당됩니다.      


미드 영어공부의 장단점


어렵다는 것 한가지 빼고는 장점이 많은 것이 영화나 미드를 활용하는 영어공부입니다. 무엇이든 ‘누가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 미드를 좋아한다면 실행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발휘할 수 있지 않을까요? 미드는 현지인의 일상생활을 소재로 제작되기 때문에 생동감 넘치는 표현을 익힐 수 있고 회화능력을 키우는 도구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다른 자료와 비교해서 재미가 있기 때문에 미드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전략적으로 잘 활용하면 많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미드로 영어공부하기의 장점
① 실생활과 밀접한 표현을 배울 수 있다
② 현지의 억양과 발음을 습득할 수 있다
③ 재미와 실력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
④ 미국문화를 함께 경험할 수 있다
⑤ 자주 쓰이는 표현을 복습할 수 있다
     
* 미드로 영어공부하기의 단점
① 초보자에게는 너무 어렵다
② 목표 수준과 다를 수 있다   
③ 쉽게 좌절감을 맛볼 수 있다
④ 영어실력보다 취미가 되기 쉽다
⑤ 불필요한 표현을 배울 수 있다   


영어회화 자료로 활용하는 방법


영화나 드라마는 구어체 자료입니다. 즉, 대화를 목적으로 하는 재료라는 뜻입니다. 영화나 드라마를 영어자료로 활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장르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범죄, 의학, 스릴러, 공상과학 등과 같이 일상생활과 거리가 있는 장르는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제작된 로맨틱 코미디, 가족영화 등과 같은 종류가 좋습니다. 나의 주변에서 흔히 일어나는 상황에 관련된 표현이 가장 활용도가 높고 실용적이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반드시 스크립트를 구할 수 있는 자료여야 합니다. 스크립트가 없이 감상만 하는 것은 단지 즐기는 것일 뿐 영어실력 향상과는 관계가 없는 행위가 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를 활용해 잘못 알고 있는 발음을 교정하고 정확한 표현을 확인해서연습해야 자기 것으로 소화가 됩니다.
세 번째는 자기만의 ‘루틴(routine)’을 만드는 것입니다. ‘루틴’이란 사전적 의미로 ‘규칙적으로 하는 일의 통상적인 순서와 방법’을 말합니다. 스포츠 선수들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만의 동작이나 행동절차를 실행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박태환 선수가 경기 시작 전에 커다란 헤드폰으로 음악을 청취하면서 경기 시작을 기다리는 것도 그만의 ‘루틴’입니다. 잘못하면 영어공부라는 본래의 목적을 잃고 재미에 빠져 시간을 낭비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노트 한 권을 준비해서 날짜와 내용을 기록하고 매일 피드백을 하면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습날짜, 배운 표현, 연습시간 등을 체크하면서 진행하면 방향을 잃지 않고 꾸준히 실천해 나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영화나 미드만으로 영어실력을 쌓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자신의 수준에 적합한 교재나 자료를 기본으로 학습하고 미드는 보조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음식도 영양소를 다양하게 섭취해야 건강에 도움이 되듯 영어도 편식하면 실력 뿐 아니라 정신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무엇을 꾸준히 한다는 것만큼 어려운 것은 없습니다. 그만큼 지루하기 때문이죠, 지루함을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재미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할 때는 시간가는 줄도 모르고 더 나아가 즐거움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영어공부가 힘들 때 미드를 보는 것도, 미드로 하는 영어공부가 힘들 때 쉬운 영어회화 표현을 외우는 것도 재미있게 해내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길이 가파르면 잠시 완만한 경사로 쉬어가는 것도 필요합니다.  끝까지 놓지 않고 가는 것이 중요하니까요.


* 미드로 영어회화 공부하는 방법
① 한글자막을 켜고 영상을 보면서 내용을 이해한다.
② 한글과 영어자막을 동시에 보면서 필요한 표현 및 재생위치를 메모한다.
③ 메모한 표현이 나오는 구간을 찾아서 배우의 음성을 별도로 녹음한다.
④ 음성파일을 재생하면서 상황을 연상하며 성대모사 하듯 따라한다.
⑤ 1회에 약 20분 분량의 에피소드로 한정하고 연습할 표현은 20문장 이하로 한다.
⑥ 영상을 음성파일로 변환하여 한 달간 듣고 다니며 대사를 따라 읽는다.

작성자 : ‘영어회화 100일의 기적’ 저자 문성현      


- 영어공부법과 학습자료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영어회화 100일의 기적 유튜브 채널을 참고하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중급이상의 영어실력으로 도약하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