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회화 베스트셀러 작가가 말하는 직장인을 위한 영어공부법
영어청취가 안 되는 이유를 3가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영어소리를 듣지 못한다
② 배경지식이 부족하다
③ 이해속도가 느리다
영어를 듣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위의 3가지를 동시에 극복해야 합니다. 그래서 청취가 쉽지 않은 것입니다. 영어의 소리는 여러 개의 단어가 뭉쳐서 들리는 연음, 강세의 유무에 따라 생기는 소리의 높낮이, 즉 리듬이 생깁니다. 눈으로 보고 아는 문장이라도 연음과 리듬이 숙달되어 있지 않으면 들리지 않습니다.
또한, 단어는 알아들었다 하더라도 귀로 들리는 내용에 대한 배경지식이 부족하거나 문장의 뜻을 모르면 알아들을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이해속도가 말하는 속도보다 빨라야 합니다.
영어를 듣는다는 것은 머릿속에서 영어로 된 글을 읽는 것과 같습니다. 한글로 된 책을 읽듯이 읽으면서 바로 이해하지 못하면 영어듣기가 안 되는 것입니다. 듣고 싶은 영어의 표현과 문장의 내용을 이해한 다음 소리감각과 어순감각을 기르기 위해 큰 소리로 따라 읽어야 합니다.
한국어는 음절박자언어(Syllable Timed Language), 영어는 강세박자언어(Stress Timed Language)라고 합니다. ‘음절박자언어’란 한국어나 일본어처럼 각 음절의 길이가 모두 같아서, 문장을 말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음절의 개수에 정비례하는 언어를 말합니다. 따라서, 우리말은 문장에서 ‘단어의 개수가 몇 개냐’에 따라 소리의 길이가 결정됩니다.
반면, 영어는 강세에 따라 박자를 맞춰 말하는 언어입니다. 문장을 말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강세의 개수에 비례하고 음절수와는 별로 상관이 없기 때문에 박자감각이 매우 중요합니다. 단어의 개수와 상관없이 강세 받는 음절이 많으면 시간이 길어지고, 적으면 짧아집니다.
Boys like Girls (3음절)
The Boys like Girls (3음절)
The Boys like the Girls (3음절)
The Boys will like the Girls (3음절)
소년들은 소녀들을 좋아한다 (12음절)
그 소년들은 소녀들을 좋아한다 (13음절)
그 소년들은 그 소녀들을 좋아한다 (14음절)
그 소년들은 그 소녀들을 좋아할 것이다 (16음절)
위의 4개 영어문장은 음절의 개수가 서로 다릅니다. 하지만, 읽을 때는 Boys, like, Girls 세 단어에 강세를 주어 모두 3박자의 리듬으로 읽습니다. 관사나 조동사와 같은 기능어는 매우 짧고 약하게 강세 단어에 붙여 발음하기 때문에 소리의 길이가 거의 같습니다.
반면, 아래의 한글 문장은 음절의 개수가 많아질수록 소리의 길이도 길어집니다. 따라서, 영어식 리듬을 숙달하지 않고 한국어를 읽는 방식으로 영어를 따라 읽으면 효과는 없고 시간만 낭비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영어가 잘 들리지 않는 이유는 개별 발음보다 영어의 리듬이 숙달되지 않아서인 경우가 더 많습니다.
영어는 문장 안에서 중요한 단어는 강세를 받고, 문법적 기능을 하는 단어는 강세를 받지 않습니다. 내용어는 크고 강하게, 기능어는 짧고 약하게 발음합니다. 기능어는 내용어와 뭉쳐저서 개별적인 발음과는 사뭇 다른 소리로 변합니다. 한국인에게 영어청취를 어렵게 하는 것이 바로 이 부분 때문입니다.
한국어를 읽을 때는 ‘강’ ‘강’ ‘강’ ‘강’’, 영어는 ‘강약’ ‘강약’과 같이 리듬감 있게 읽어야 합니다. 리듬감각을 익히지 못하면 쉬운 단어로 이루어진 간단한 문장조차 들리지 않습니다. 연습을 할 때 문장 안에서 강세를 받는 내용어에 동그라미 표시를 해 놓고 ‘강약’의 리듬으로 과장해서 읽으면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못 알아들은 부분을 표시를 해서 원어민의 발음과 비교하며 읽습니다. 연습을 끝낸 음성파일은 시간이 날 때마다 반복해서 들으며 따라 읽습니다.
출퇴근할 때나 등하교 시간과 같은 이동시간을 활용하면 심심하지 않아서 좋습니다. 영어청취는 되도록 책상에 앉아서 하지 않고 이동시간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움직일 때 집중력이 더 좋고 이동시간만 활용해도 하루에 1시간은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영어고수들이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영어청취를 해결한다는 사실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반복이고 절대 조급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실력은 자신 투자한 시간만큼 정직하게 향상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음성파일 한 개씩 거의 외워질 정도가 될 때까지 반복해서 듣고 소리 내서 따라 읽습니다. 초기에는 시간이 다소 걸리지만 시간이 갈수록 점점 단축됩니다. 따라서 너무 진도에 신경 쓰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오늘 할 수 있는 것에만 집중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큰 소리로 읽기는 교실에서도,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훈련 방법이다. 영어 문장 속에는 ‘문법감각’ ‘어휘감각’ ‘소리감각’ 등 우리가 영어를 하는 데 필요한 요소는 몽땅 다 들어 있다. 이것들을 귀를 통해 입력한 다음에는 큰 소리로 박자 맞춰서 읽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그렇게 하면 그 안에 들어 있는 모든 것들이 입 근육에 기억되어 자동화된다. 이는 문법, 어휘, 독해, 작문실력을 올리는 데 가장 좋은 공부 방법이고, 청취 연습 때도 중요하다. ‘축약’ ‘생략’ ‘첨가’ ‘연음’같은 각종 발음현상들도 듣는 것만 가지고는 부족하고, 자신이 직접 큰 소리로 읽는 연습을 해봐야 터득되기 때문이다. -‘정철의 영어혁명’ 중에서
① 정확한 발음과 자연스러운 리듬으로 읽습니다. 성량은 약 2m 정도 떨어져 있는 사람에게도 크게 들릴 정도로 읽습니다. 속삭이듯 읽어서는 효과가 없습니다.
② 우리말로 번역하지 않고 머릿속에 상황을 이미지로 그리면서 감정을 이입하여 읽습니다. 구어체는 다소 과장하여 읽습니다. 기억은 감정을 동반할 때 뇌에 더 잘 저장됩니다.
③ 발음과 리듬이 익숙해지면 최대한 빠른 속도로 따라 읽습니다. 이때는 한 문장을 한 번의 호흡으로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연습합니다. 매 회 최소 10회 이상 반복훈련 할 것을 권합니다.
④ 충분히 숙달이 되면 자막을 보면서 자신의 목소리를 mp3 파일로 녹음해서 들어봅니다. 녹음한 파일을 들어보면서 부분이 어색하게 발음되는지 원어민 음성과 비교해 봅니다. 어색한 부분만 간단히 체크해 놓고 그 부분만 집중적으로 10회 정도 반복해 읽습니다.
⑤ 전체 내용을 원어민 음성을 들으면서 연속으로 약 5회 정도 따라 읽습니다.
⑥ 출퇴근할 때, 길을 걸을 때, 누구를 기다릴 때 연습을 마친 음성파일을 들으며 소리 내어 따라 읽습니다. 소리를 낼 수 없는 장소에서는 입만 뻥끗뻥끗 하며 읽습니다. 교정된 영어의 소리와 문장구조를 뇌에 각인시켜 장기기억으로 전환되는 시기를 앞당겨 줍니다.
⑦ 당일 훈련하기 전 일주일 전부터 하루 전까지 훈련한 자료를 약 2∼3회 정도 가벼운 마음으로 따라 읽습니다. 이전에 훈련한 자료는 두세 번 시각과 청각을 자극하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①~⑥의 과정을 매일 반복합니다.
작성자 : ‘영어회화 100일의 기적’ 저자 문성현
- 영어공부법과 학습자료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영어회화 100일의 기적 유튜브 채널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