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니 Mar 12. 2018

콩 갈아서 연근 넣은 비지찌개.

여러분은 

콩을 갈아서 비지찌개 끓일 수 있다는 걸 알고 계셨어요? 

저는 얼마 전에야 알았어요. 


과정도 너무 번거롭고 

그 과정이 그다지 유익해 보이지 않아 

안 만들게 되는 두부인데 

그 과정 없이도 비지찌개를 먹을 수 있다니 

저에게는 완전히 신세계예요. ㅎㅎ 



물론 콩을 고르고 씻어서 

8시간 이상 불리는 과정은 뺄 수 없구요, 

그 콩을 믹서에 물을 동량 넣어서 후루룩 갑니다. 


저는 2인분 양으로 쥐눈이콩 50㎖를 갈았어요. 



냉동해 뒀던 연근을 꺼내고 김치를 송송 썹니다. 


김치는 물론 묵은지를 사용하구요, 

씻어도 되고 안 씻어도 되는데 

저는 따로 고춧가루를 넣지 않으려고 안 씻었어요. 



뚝배기에 들기름을 넣고 

연근을 볶다가 김치를 넣고 잘 익을 때까지 볶아요. 



잘 볶아지면 콩 간 것을 넣고 을 자작하게 붓습니다. 


믹서에 콩 찌꺼기가 남아있으니 

물을 믹서에 부어 헹궈 넣으면 좋죠. 



기호에 따라 대파, 마늘, 청양고추, 고춧가루 등을 넣고 

바닥이 눋지 않게 저어가며 콩을 익힌 후 

한식 국간장자염을 이용해 간을 맞춥니다. 


간 거라 금방 익긴 하는데 

끓으면서 뽀글뽀글 튀네요.;; 


저는 내신랑 천일동안 님이 안 먹을 가능성이 많아 

다른 건 넣지 않고 간만 맞췄어요. 

그래서 김치도 씻지 않은 거구요. 



내신랑 천일동안 님이 이걸 먹지 않으면 반찬이 없으니 

냉동실에 있던 시판 동그랑땡을 구웠는데 

어랏! 내신랑이 잘 먹습니다~.^^ 


저는 쥐눈이콩을 껍질째 갈아서 찌개 색이 거무튀튀한데 

대두를 사용하거나 

검은 콩 종류를 불린 후 껍질을 제거하고 갈면 

색이 밝아 더 먹음직스러울 거예요. 


내신랑이 잘 먹으니 저도 이제부터는 

쥐눈이콩 갈아서 냉동해뒀다가 

대파랑 고추 같은 것도 넣어서 자주 끓여먹어야겠어요. 


매거진의 이전글 끓이기 엄청 쉬워요, 고기 없는 육개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