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니 Aug 01. 2018

여름에도 따뜻하게 된장 콩나물찜.

가스불 사용하는 거 겁나서 생 채소나 먹고 싶지만 

위장이 나빠 소화를 잘 못 시키고 몸이 차니 

따뜻하고 익힌 채소를 더 자주 먹어야 합니다. 


그래서 준비한 담백한 된장 콩나물찜. 



재료는 양파청양고추붉은 고추 얇게 채 썰고 

콩나물 한 봉지 있으면 됩니다. 


저희는 많이 먹는 편이라 콩나물 500g 한 봉지 사 왔구요, 

집에 붉은 고추는 없고 파프리카가 있어서 그걸 썰었습니다. 

저는 다양한 색이 들어가는 걸 좋아한답니다.^^  



큰 냄비나 팬에 채수 1½ 컵을 넣고 

한식 된장을 수북수북 두 숟가락 잘 개어줍니다. 


저는 채수 만들어둔 게 없어서 

선물 받은 표고버섯 가루를 같이 풀어 넣었어요. 

된장은 가지고 계신 된장의 짠 정도에 따라 조절해서 넣으시면 됩니다. 



콩나물 넣고 불 켜서 삶는데 

이 부분이 이 음식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비린 냄새가 나지 않게 

냄새 맡아보고 적절한 때에 뚜껑을 여는 실력이 필요합니다!! ㅎㅎ 



뚜껑 열고 콩나물에 된장물이 고루 배도록 

잘 뒤적이고 불을 끕니다. 


간을 보고 부족하면 한식 진간장으로 맞추고 

썰어둔 채소들을 넣고 

들깨 가루 수북수북 4숟가락 넣고 섞은 뒤 

참기름 넣고 다시 섞으면 끝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매콤한 콩나물찜은 아니지만 

청양고추가 있어서 심심하지는 않은, 

된장과 들깨가 잘 어울리는 

담백하고 따뜻한 오늘의 반찬입니다. 


채소들을 아주 얇게 채 썰어야 콩나물과 섞는 동안 다 익어요. 

보기에 뻑뻑해 보이죠? 

금방 채소에서 수분이 빠져나온답니다.^^ 



올여름엔 제 몸 상태가 좋지 못한 데다 

밭도 아직 준비가 안 되었고 

뜯어먹을 풀도 없어 

밥상이 더 간소합니다. 


무려 제가 담은, 

처음으로 먹을 만하게 담아진 열무김치와 

봄에 담아두었던 마늘종 고추장 장아찌, 

선물 받은 시판 김과 함께 

찰보리쌀 섞인 밥을 잘 먹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비건 채식] 열 내리고 독 없애는 큰방가지똥 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