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통로이현아 Jan 23. 2017

[교육미술관통로]페르마타하티에서의 그림책수업이야기(3)

[교실속그림책] 통로이현아Voluntravelling프로젝트 서울to우붓

                                                                                  

Voluntravelling프로젝트 서울to우붓
[Picture books in the Classroom] 
페르마타 하티에서의 그림책 수업 이야기(3)-교육미술관 통로 (통로 이현아)

페르마타 하티의 아이들과 수업을 하기 위해 2층 교실로 올라갔다. 창문으로 햇살이 따스하게 들어오는 방이었는데 막상 들어가서 준비하느라 이리저리 움직이니 더워서 땀이 그냥 뚝 뚝 떨어졌다. 아이들이 하나, 둘 들어와 자리를 잡고 앉았다. 누라, 아궁, 망밍, 타미, 아구스... JB의 블로그에서 사진을 보면서 이름과 얼굴을 매치하며 익혔던 이들이 들어오니 무척 반갑다. 아이들이 앉자 맏형들이 집중하라는 신호를 주었고 순식간에 약 마흔X2개의 눈동자들이 나를 향해 집중했다. 나는 진심으로 반갑게 인사했고, 나는 한국에서 너희들과 같은 아이들을 매일 만나는 선생님이다. 나의 아이들과 그림책을 만들고 번역하면서 너희들 만나기를 정말 고대했다. 등의 이야기로 수업의 문을 열었다. 아이들의 그림책을 소개하고, 단이의 그림책을 읽어주었다. 

                                                                                                

                                                                                                                   

                                                                                        

그리고 나는 말했다. 내가 아이들과 만든 이 그림책들처럼 너희들의 이야기도 한 권의 소중한 책이 될 수 있다고, 나는 너희들 마음 속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그것을 책에 담고 싶다고. 또 한국에서 이 그림책을 쓴 아이들도 여러분의 이야기를 함께 듣고 싶어한다고 전하였다. 페르마타 하티, 여러분의 이야기를 한 권의 책에 멋지게 담아보자! 라고 하며 수업에 본격적으로 들어갔다. 


그리고 나서  'image mirror', (이미지 거울)을 시작했다. 이것은 내가 어떤 수업이든, 특강이든 아이들과 만나면 첫 시간에 꼭 함께하는 수업이다. 나를 표현하는 이미지(캐릭터)를 쓰고 그려보는 활동으로, 사물, 색깔, 형태 무엇으로 표현하든 상관없다. 단, 반드시 이유도 함께 생각해서 이야기 해달라고 당부한다.  
아이들이 어려워할까봐 다음과 같이 틀을 만들어서 인쇄해갔다.                

                                                                                                               

                                 

                                                                       

그리고 우리 아이들의 예시를 몇가지 보여주었다.
'나는 찹쌀떡이다. 왜냐하면 찹쌀떡처럼 많이 질기기 때문이다.(황재호)'
'나는 블랙홀이다. 왜냐하면 블랙홀처럼 먹어도 먹어도 배가 고프기 때문이다.(김남휘)'
올해 3월달에 아이들이 들려주었던 이미지 거울 이야기 중 재치있는 것 위주로 몇가지를 소개해주었다. 그렇지만 가장 좋은 예시는 언제나 선생님이다. 한국에서 수업을 준비하면서 나는 아이들에게 나의 이야기를 들려주기 위해 다음과 같이 쓴 것을 인쇄해서 갔었다. 

I am a glass box. 

Students jump in a glass box in school. 
Fleas hit the glass ceiling and do not jump any higher.

I want to let the fleas jump higher. 

One day I tried, the glass lid opened and the light came on. 
The ceiling opens wide and I am now a passage. 

I am a pathway for students 
to flow through the wide sky above the ceiling.

이것은 매우 깊이가 있는(?) Deep version으로, 학교를 유리 덮개와 같이 느꼈던 내가 '통로'가 되기로 마음먹기까지의 과정이 매우 진솔하게 꾹꾹 눌러 담겨져 있는 이야기이다. 이걸 준비하면서도 나는 고개를 갸웃거렸었다. 이게 진짜 내 이야기이긴 한데... 처음 만난 아이들에게, 그것도 영어로 번역된 이 이야기가, 가서 닿을 수 있을까... 그래서 수업에 들어오기 전 신랑과 함께 비를 피해 라임민트 주스를 마시며 했던 예행 연습에서 나는 보다 해맑은 Hello version을 만들어갔다. 이것은 보통 수업에서 내가 아이들을 처음 만날 때 나를 소개하면서 드는 예시이다.

선생님은 보조개가 있는 스마일이야. 
왜냐하면 나는 웃을 때 깊게 들어가는 보조개가 있거든. 
여러분들이 나를 떠올릴 때, 
보조개가 들어가는 활짝 웃는 모습으로 기억해줬으면 좋겠어. 
그래서 나의 이미지 거울은 보조개가 있는 스마일이야!

이렇게 소개하면 소개하는 나도 보조개를 보여주며 웃고, 듣는 이들도 한바탕 웃어주어서 좋다.
그렇게 아이들에게 화두를 던지고, 아이들에게 귀를 기울였다.                                                                                                                                                                                                               

                                                                                                                       

                                                                                                                         

                                                                                 

아이들은 즐겁게 자신의 이야기를 적어나갔다. 나중에 신랑이 해준 이야기인데, 이날 수업에 함께했던 단과 린의 엄마 eun님께서 신랑에게 이곳의 아이들은 공동체를 중시하고 개인적인 생각이나 의견을 많이 표현하지 않아서 이 수업이 어려울수도 있을텐데 어떻게 표현할지 기대된다고 하셨다 한다. 나또한 발리의 공동체적 삶에 대해 책에서 읽은바가 있었지만, 이날 수업에서는 아이들이 자신을 표현하는 것에 있어서 어떠한 절제나 억압이 있다고는 느껴지지 않았다. 아이들은 정말 유쾌했고(특히 남자아이들), 즐겁게 자신의 이야기를 펼쳐내었다. 

아이들이 들려준 이야기들은 다음과 같다. 수업이 끝나고 나서 한국으로 돌아오기 전에 푸른 우붓을 배경으로 한장씩 찍어두려고 열심히 찍었다.                                                                                                                                                                                                                                                                                   

                                                                              

아궁은 자신의 이름이 가진 뜻처럼 산을 좋아한다. 그리고 그는 핸드폰이 되고싶은데, 그 이유는 전 세계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그것을 필요로 하고, 그것으로 자신이 원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으며 사람들을 서로 연결시켜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정말 듣고보니 그러했다. 이다지도 널리 '홍익'하는 핸드폰이라니)

                                                                                                           

                                                                                        

기타를 좋아하는 누라는 역시 자신을 음악으로 소개하였다. 그리고 모든 사람과 나무, 동물과 땅이 필요로 하는 '물'이 되고 싶다고. 물은 무엇보다 중요하고, 지구 위의 모든 것들을 도와줄 수 있기 때문에.  

한국에 가서 여자친구를 사귀고 싶다는 노바는 잠자는 것을 좋아한다.                                                                

수업 내내 꾸벅꾸벅 졸고있는 미스티를 쳐다보며 계속해서 낄낄거리던 아디는 자신이 좋아하는 강아지로 자신을 소개했고, 결국은 그림책도 '개이야기'를 쓰고 그리기에 이르렀다.                                                               

밝게 빛나는 태양을 좋아하는 데와는 오토바이가 갖고싶은가보다. 자신이 돈이 되어서 오토바이를 사고싶다고 한다.                                                                                                                         

                                                                                            

사람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하고 어디든 가보는 것을 좋아하는 자신을 토끼로 소개한 에르미. 그녀는 '화장실'이 되고 싶다고 해서 인상깊었는데, 그 이유는 모두가 그곳에 가는 것을 필요로 하고 샤워를 해야하므로 모두를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것이 바로 화장실이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정말 그러하다. 화장실 만세!)                                                                                                                      

                                                                                       

시원시원하고 씩씩한 웃음이 너무도 매력적이었던 타미. 타미는 자신을 여우로 소개하였는데, 그 이유는 숲 속에서 모험을 하고 산을 오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리고 그녀는 텔레비전이 되고 싶은데, 그 이유는 모두가 그것을 보고싶어하고 뉴스로 소식도 전해주고 영화도 볼 수 있기 때문이라고.                                                                                                                                                                        

                                                                                                                                                                          

그렇게 아이들은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아이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꺼내는 데에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이미지 거울을 쓴 아이들은 곧장 아코디언 종이로 넘어가 자신의 이야기를 6쪽의 페이지 안에 담기 시작했다. 

그 무렵, 뒤쪽에는 어린 꼬마 아가씨들이 바닥에 앉아 서 수업에 참여하고자 애쓰고 있었다. 어린 아이들은 영어를 거의 못알아듣는다고 했는데, 그래도 뭔가 열심히 표현해보려 애썼다. 이 아이들은 이날 첫 수업에는 많이 참여를 못했지만 다행히 두번째 수업 시간에는 다 완성한 큰 형들 자리에 앉아서 책을 열심히 완성하였다.  

뒤에 앉아서 줄넘기를 목에 걸고 비행기도 접고 그림책도 왕왕 넘기며 수업에 참여했던 아구스는 한 장면을 열심히 그리고 있었다. 이건 마치 점심 먹고서 몽키 포레스트에서 내가 보고 온 바로 그 한 장면 같아서 풉, 웃음이 나왔다. 아구스는 영어를 알아듣고서 자신의 이미지 거울을 원숭이로 표현한 것일까 아님 그냥 원숭이가 그리고 싶었던 것일까. 본인이 그린 원숭이와 아구스가 너무너무 닮아서 나와 신랑은 한참을 웃었다. 너무 귀여워서 지금도 생각만해도 웃음이 나는 아구스.

그렇게 수업은... 무르익어가고 있었다.





* 글을 쓴 이현아

그림책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담백한 시, 두툼한 마티에르가 살아있는 거친 나이프그림. 이 두가지를 사랑하며 살게 된 것을 삶의 여정에서 만난 행복 중 큰 것으로 여깁니다. 스스로 의미를 만들어가고 발견하는 삶을 가치롭게 여기며 교육과 예술이 지향하는 궁극의 본질도 ‘삶 속에서의 의미만들기 과정’ 과 다름없다고 믿습니다. 교실에서 의미를 발견한 날부터 아이들에게 스며흘러가는 통로의 삶을 살기로 다짐하고 배워서 남 주는 삶의 기쁨을 알아가고 있습니다.  

현재 교육미술관 통로를 운영하면서 어린이작가들과 창작그림책을 만드는 작업에 몰두하고 있으며 [교실 속 그림책]이라는 총서명의 그림책 시리즈를 독립출판하고 있습니다. 예술을 사랑하는 교육자이자 연구자(A/R/Tography)의 한 사람으로서 독서교육과 미술교육의 두 맥락에서 그림책에 대한 유의미한 담론을 이끌어내며, 가치로운 교육적 역할을 실천해내기를 소망합니다.     

                                                    


*홈페이지 교육미술관 통로 http://www.museum-tongro.com

*블로그 http://blog.naver.com/okastor 


                                                  



                                                  

작가의 이전글 [교육미술관통로]페르마타하티에서의 그림책수업이야기(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