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역마살 Nov 04. 2019

식이장애=의지박약?

참는다고 병이 낫지 않는다 

후회, 자책을 하다가도 뇌가 터지는 느낌이 들면서 마트에 달려간다. 눈에 보이는 모든 음식을 산다. 집에 와서 음식을 무작정 입에 넣는다. 배가 부르면 씹다가 음식을 뱉는다. 그 날 마트에서 사 온 음식을 다 먹기 전까지는 아무 생각도 하지 못하고 먹기만 한다. 시간이 늦어서 마트가 문을 닫으면 내가 버렸던 음식을 다시 먹기 위해 쓰레기통을 뒤지기도 한다… 이건 더 이상 나의 의지 문제가 아니다. 이건 병이고, 나는 치료가 필요하다. 


지난 8월 즈음, 푸로작(플루옥세틴, 프로작)이 효과가 없는 것 같아 복용을 중단했다고 글을 썼다. 그러나 폭식증은 낫지 않았다. 폭식을 하고 난 후에 나는 늘 나의 의지박약을 탓했다. ‘왜 참지 못하고 또 먹었을까’, ‘대체 왜 미친 사람처럼 배불러도 음식을 입에 쑤셔 넣고 배가 아플 때까지 스스로를 학대하면서 먹을까’, 등, 음식 하나 조절해서 먹지 못하고 자꾸 살이 쪄버리는 나의 약한 의지를 탓했다. 그러나 폭식증이 점점 심해지면서 이건 더 이상 나의 의지 문제가 아니며, 병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참는다고 병이 낫지 않는다. 병은 치료를 해야 한다. 


다시 병원에 찾아갔고, 약을 처방받았다. 용량을 두 배로 늘려서 처방을 받았다. 네 배 까지 늘릴 수도 있으나, 효과가 나타나려면 약을 최소 한 달은 복용해야 하기 때문에 일단은 푸로작 40mg을 매일 아침 복용하기로 했다. 처음 약을 복용했을 때 어지럼증이 너무 심해서 혹시 이번에도 고생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다행히 이번에는 부작용 문제가 없었다. 그렇게 약 6주째 약을 다시 복용하고 있다. 효과는… 아예 없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렇다고 갑자기 약과 함께 폭식의 욕구가 확 주는 것은 아니다. 단지 잘 느껴지지 않던 배부름이 무엇인지 조금씩 다시 알게 되고, 약이 도움이 되겠지 하는 믿음을 가지고 더 열심히 치료해야겠다고 생각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생각해보면 나는 처음 폭식 증상이 발현된 22살 때부터 완전히 폭식증을 고치지 못했다. 올해는 아마 내 인생에서 가장 심리적 여유가 있는 한 해가 되지 않을까 싶다. 내년 여름이 오기 전까지 다시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도록 치료를 계속하는 것이 목표다. 그리고 단순히 식습관 개선, 다이어트의 문제가 아닌 나의 병을 치료하는 과정을 열심히 기록해 보고자 한다. 


작가의 이전글 “你잉. 글. 리. 쉬.吗?” (너 영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