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민우 Dec 14. 2023

아르텍(Artek), 카모메식당에 왔다.

예술, 그리고 영화를 떠올렸다.

핀란드 헬싱키 시내에서 아카테미넨 서점 옆에 있는, 

아르텍(Artek) 매장이 있다.

아르텍은 1935년 알바 알토(Alvar Aalto) 그리고 Aaino Aalto와 다른 두 명이 함께해서

설립한 핀란드 가구 회사인데, 역사가 무려 88년에 이른다.


다양한 디자인 제품이 있지만 아르텍, 그리고 알바 알토하면 떠오로는 디자인 제품이 

Aalto Stool 의자가 되겠다.


원형의 나무판에 네 개의 기둥을 더해서 최대한 단순한 디자인으로 만들어진 의자인데,

지금도 여기 아르텍을 대표하는 디자인 제품이고, 핀란드-북유럽 디자인을 이야기할때,

빠지지 않고 이야기하게 되는 디자인 제품이고 디자인 스토리가 되기도 한다.


매장에 들어서니, 깔끔하고 잘 정돈된 여러가지의 Stool 의자가 전시되어 있었다.


 

<Aalto Stool 60~90의자>


참고로 의자 가격은 250~307유로의 가격으로 표시되어 있었다.(약 35만원~43만 5천원 정도) 비싸다.

여기 핀란드에서는 대중적인 의자 제품이고, 거기에 품격까지 갖춘 제품으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아르텍 매장에서 바라본 밖의 모습>




아아아~


마치 한글을 나타낸 듯한 전시,

의자의 동그란 바닥과 하나하나의 기둥을 펼쳐놓았다.

그 보여지는 자체가 예술작품이었고, 멋있는 구성이었다.


아름다움과 실용성을 최대로 끌어올려 보여지는 이 의자,

이것을 보고 생각에 잠긴다.


대중적이면서도 고품격,

사람에게 있어서도 그런 갖추어진 성품과 친교성이 가능할까?

전에부터 이 제품을 대할때 계속 질문했던 것이었다.


요즘 사내 직원들과의 면담을 진행하면서 느꼈는데,

생산성이 높은것과 천성이 좋은 것이 양립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 관점,

이것에 동의할 수 없다. 즉, 대중적인 가치와 고품격의 가치가 따로따로 분리된 것이 아니라

함께 가져갈 수 있는 가치이고 상품성이라고 보는 것이다.


내 스스로에게 질문해 본다.

이민우는 일상의 가치와, 추구하는 브랜드의 가치를 둘 다 높일 수 있는가,

이게 뭔 뚱딴지 같은 소리인가, 할 수 있겠지만,

오래전부터 이 의자를 대하면 떠올리게 되는 내면의 질문이었다.


그만큼 내 마음속에 강하게 와 닿은 디자인이고 제품이라는 것이다.


<매장 1층~2층 사이에 전시된 각종 시계>


1층에서 2층으로 계단을 오를 때 특색있는 디자인으로 만들어진 시계들이 있었다.

아, 나는 어떻게 시간을 가꾸어 나가는가,

다른 사람들은 각자의 시간을 어떻게 가꾸어 나가는가,

이 시계를 보니 이런 생각들이 내면에 떠 오른다.


나도 그렇고 누구에게나 주어진 시간,

이렇게 멋있게 디자인하고 일상을 꾸며 나갔으면 하는~ 그런 마음이 들었다.




영화 "카모메식당"으로 유명한 라빈톨라 카모메에 들렸다.

영화에서의 느낌이 있고,

살짝 매장 내부의 시설이 다르다. 그게 매력있었고, 더 궁금해졌다.


여기서 헬싱키에 온지 이틀째 되는 날의 저녁을 대한다.


<라빈톨라 카모메>


<매장 내부>



영화와는 조금 다르게 입구 가까이까지 식탁, 의자가 세팅되어 있었다.

핀란드내의 한 일본식당의 느낌, 이 복합된 이국적인 느낌이 좋았다.


코로나19의 시간동안 오랜시간 동안 여기 식당이 운영되지 않았다.

여기 사장님과 간단하게 인사를 나누고 추천 메뉴를 물어보았다.


"저 한국에서 왔습니다. 혹시 어떤 음식을 추천해 주실 수 있나요"


"음, 아무래도 밥을 그리워했을 것 같아요. 

특별 추천 메뉴로 소고기 카레덮밥이 있으니 든든하게 드세요"


"감사합니다. 이렇게 주문할께요"


 


그리고 내가 선택한 메뉴는 일본식 소고기카레덮밥망고 아이스크림, 애플소다,

이렇게 주문을 했다.


밥도 많이 주셔서 참 든든한 식사를 했다.

시푸드와 시나몬롤에 익숙했던 내게, 모처럼 이런 덮밥이 나오니 정말 풍성한 느낌이었다.


영화상의 "오니기리"는 아니었지만,

적어도 이 때 먹은 소고기카레는 내게 주어진 소울푸드라고 해야할까,


여행 후, 여기 한국에서 여러 카레요리를 맛보았는데,

(돈가스를 유통하는 식품회사에 다니다보니, 특히 돈카츠카레를 판매하는 곳을 여러군데 갔었다)

이상하게도 저 핀란드 헬싱키 라빈톨라 카모메에서 먹었던 소고기 카레의 맛과 풍미가 느껴지지 않는다.


다음에 핀란드에 다시 가게되면, 내게 소울푸드였던 저 메뉴 그대로 맛볼 것이다.

이렇게 핀란드 헬싱키에서의 또 다른 하루가 저물어가고 저녁시간이 찾아온다.....


#2023년북유럽여행

#핀란드헬싱키

#아르텍매장_Artek

#영화카모메식당

#라빈톨라카모메

#일상의가치_브랜드의가치

#나는어떻게시간을가꾸어나가는가

#내소울푸드





 










 

 




 

매거진의 이전글 헬싱키 곳곳을 돌아다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