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민우 Dec 03. 2022

ABBA-I Still Have Faith In You

월드컵의 환호성을 듣고 이들의 M/V가 떠올랐다

고백한다.

나는 이번 2022년 카타르월드컵의 대한민국이 대결한 우루과이, 가나, 포르투갈전을 시청하지 않았다.

그저 잠깐 나중에 하이라이트로 나오는 스포츠뉴스 동영상과 SNS의 반응을 보았을 뿐이었다.


이전에 나는 158명의 생명을 앗아가고 또 수백명이 부상당하고

수많은 사람들의 마음에 슬픔과 피멍을 들게한 이 나라에 대해

"대~한민국!"이름을 부르면서 응원을 한다는 게 그로테스크한 것이라고 표현한 적이 있다.


*그로테스크(grotesque) : 기괴하고 이질적인 것들의 조합에서 오는 이상하고 불편한 감정


축구 하이라이트는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보여지고 있고,

그 가운데서 목이 터져라 응원하면서 극적으로 한국이 16강을 진출했을 때, 선수들의 얼싸안고 우는 장면,

그리고 관중석의 대한민국 응원단의 한 사람, 한 사람이 감격해서 울고 기뻐하는 장면,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이 장면들을 반복해서 보여줄 것이다.

거기에 더해서 애국심(patriotism), 국민주의(nationalism)를 부각시킬 것이다.

(하지만 나는 그 부각되는 애국심, 국민주의에 휩쓸리지 않을 것이다.)


대신에 나는 그 함성소리, 환호성을 보고 듣다가 또 하나의 함성소리, 환호성의 멋진 영상을 찾게 되었다.


2021년, 40년만에 컴백한 스웨덴의 세계적인 팝 그룹 "ABBA", 그들의 곡이다.


<최전성기시절의 아바의 모습>


<40년만에 컴백해서 2021년 크리스마스 전에 모습을 담은 아바의 모습>


2018년 정도부터 이들은 컴백을 조심스레 추진하였고, 이런저런 작업들을 했다고 전해진다.

2021년 크리스마스 시즌에 맞추어서 2021년 11월 5일 "Voyage" 정규앨범을 발표한다.


<ABBA 2021 정규앨범 Voyage>

여기 있는 10곡의 곡 가운데 두 곡을 선공개(2021년 9월3일 유튜브)를 했는데,

그 중의 한 곡이 앞서 함성소리, 환호성이 들어간 곡인 "I Still Have Faith In You"라는 곡이다.


이 곡은 그동안의 아바의 여러가지 M/V의 영상의 부분적인 모습을 보여주면서, 후반부에는

모션 픽처(Motion Picture)라고 해서 특수 분장과 촬영으로 그들의 젊은 시절을 보여주는 듯한

영상이 보여진다.


https://youtu.be/pAzEY1MfXrQ

<ABBA-I Still Have Faith In You>


I Still Have Faith In You (ABBA)

I still have faith In you
I see it now
Through all these years
That faith lives on, somehow


나는 여전히 당신에 대한 믿음이 있어요.
나는 지금 그것을 봅니다
이 모든 세월을 통해
그 믿음은 어떻게든 살아 있죠


There was a union
Of heart and mind
The likes of which are rare and
Oh, so hard to find


연결되어 있었죠
마음과 생각으로
그런 종류는 드물고
아 찾기도 너무 어렵죠


Do I have it in me?
I believe it is in there
For I know I hear a bittersweet song
In the memories we share


내 안에 그것이 있나요?
나는 그것이 거기에 있다고 믿어요.
씁쓸한 노래를 듣고 있다는 걸 알기에
우리가 공유하는 추억속에


I still have faith in you
And I will say
I never really thought
I'd feel this way


나는 아직도 당신을 믿어요
그리고 나는 말할 거에요
나는 정말로 생각한 적이 없다고
이런 느낌일 거에요


But I remind myself
Of who we are
How inconceivable
It is to reach this far


하지만 나는 내 자신을 기억해요
우리가 누구인지
상상할 수 없는
여기까지 도달한 거에요


Do I have it in me?
I believe it is in there
For I know I hear a bittersweet song
In the memories we share


내 안에 있나요?
나는 그것이 그곳에 있다고 믿어요
씁쓸한 노래를 듣고 있다는 걸 알기에
우리가 공유하는 추억속에


We do have it in us
A new spirit has arrived
The joy and the sorrow
We have a story
And it survived


우리 안에 있어요
새로운 영혼이 왔죠
기쁨과 슬픔
우리에게는 이야기가 있어요
그리고 살아있죠


And we need one another
Like fighters in a ring
We're in this together
Passion and courage
Is everything


그리고 우리는 서로가 필요해요
링 위의 전사들처럼
우리는 함께 하고 있어요
열정과 용기가
모든 것이죠


I still have faith in you
It stands above
The crazy things we did
It all comes down to love


나는 여전히 당신을 믿어요
그것은 위에 서있죠
우리가 한 미친 짓들
모든 것은 사랑으로 귀결됩니다


Do I have it in me?
I believe it is in there
For I know I hear a bittersweet song
In the memories we share


내 안에 있나요?
나는 그것이 그곳에 있다고 믿어요
씁쓸한 노래를 듣고 있다는 걸 알기에
우리가 공유하는 추억속에


Do I have it in me?

내 안에 있나요?

We do have it in us
A new spirit has arrived
The joy and the sorrow
We have a story
And it survived


우리 안에 있어요
새로운 영혼이 왔죠
기쁨과 슬픔
우리에게는 이야기가 있어요
그리고 살아있죠


And we know that we need one another
Like fighters in a ring
We're in this together
Passion and courage
Is everything


그리고 우리는 서로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요
링 위의 전사들처럼
우리는 함께 하고 있어요
열정과 용기가
모든 것이죠


I still have faith in you
And we still have it in us
We've only just arrived
Do I have it in me?
We stand on a summit
Humble and grateful
To have survived


나는 아직도 당신을 믿어요
그리고 우리는 여전히 그것을 가지고 있죠
우리는 방금 도착했어요
내 안에 있나요?
우리는 정상에 서서
겸손하고 감사하게
살아있기 위해


I still have faith in you
It stands above
The crazy things we did
It all comes down to love


나는 여전히 당신을 믿어요
그것은 위에 있죠
우리가 한 미친 짓들
모든 것은 사랑으로 귀결됩니다


Do I have it in me?


내 안에 있나요?


가사를 보니 지금 한참 에너지를 쏟아붇고 있는 우리 월드컵축구 대표팀에게도,

그리고 이런저런 환경 가운데서 있는 나를 포함한 우리 모두에게 말하는듯한 가사이다.


But I remind myself
Of who we are
How inconceivable
It is to reach this far


하지만 나는 내 자신을 기억해요
우리가 누구인지
상상할 수 없는
여기까지 도달한 거에요


And we know that we need one another
Like fighters in a ring
We're in this together
Passion and courage
Is everything


그리고 우리는 서로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요
링 위의 전사들처럼
우리는 함께 하고 있어요
열정과 용기가
모든 것이죠


특히 이 두 구절이 인상적이었다. 정말 나와 우리가 스스로와 서로에게 말하고 싶고

지금 대한민국 월드컵 축구대표팀에게 말하고 싶은 것이 아닐까,


앞으로도 나는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의 월드컵 경기를 지켜볼 생각은 갖고있지 않다.

(게다가 12.6일(화) 브라질과의 16강전이 새벽4시이니 그냥 불가능한 수준이다. 난 직장인이다)

그러나 모든 선수들이 다치지 않고 잘해주었으면 좋겠다. 그저 이렇게만 바랄뿐이다.


더해서, 아바의 M/V에 나왔던, 그들이 공연을 하기위해 어떤 메인무대로 나가기 전 마음을 다지는 장면,

나는 그 장면을 "I Still Have Faith In You"에서 가장 인상적인 장면으로 여기는데,

그것을 보고 지금의 월드컵 축구와 연관지어서 선수들이 등장하기 전의 긴장감을 생생히 느끼게 된다.


그 장면이 오늘 이 곡을 소개하는 가장 큰 동기였음을 밝힌다. 

ABBA에 대한 추억과 지금의 환호성이 결합되어 떠올랐을 때,

이 모든것을 절묘하게 조화시킨 참 아름다운 음악이다.


#ABBA

#IStillHaveFaithInYou

#스웨덴의_세계적인팝그룹

#함성소리_환호성

#2022카타르월드컵

#대한민국축구대표팀

#인상적인장면









 



 












매거진의 이전글 Scorpions - Wind Of Chang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