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na May 27. 2019

빠릿빠릿하지 않아도 돼. 여긴 집이잖아.

마음 한켠에 남아있던 압박의 응어리를 풀어보다

어느 날 재빨리 집안일 한 개를 미리 하고선 신랑에게
‘나 빠릿빠릿하지?’ 하고 의기양양하게 말했다.


그런데 그런 나를 바라보던 신랑은 내가 내심 기대한 칭찬의 말은 해주지 않고, 이렇게 말했다. (그러고 보니 나는 왜 칭찬을 기대했는가...?!)


빠릿빠릿하지 않아도 돼


나는 그 말을 듣는데 갑자기 무언가가 팍 가슴에 꽂히는 느낌이 들었고, 눈물이 쏟아졌다.


내가 물었다.
‘그럼 나 느려 터져도 괜찮아?’
‘응 느려 터져도 괜찮아’
‘왜?’
‘여긴 집이잖아’
‘자기도 느리게 할 거야?’
‘난 느릴 땐 느리고 빠를 땐 빠를 거야.
늘 그렇게 빠르게 빠릿빠릿하지 않아도.. 괜찮아
집에서는 편안하게 있어도 돼.
여긴 집이잖아. 아무도 자기를 평가하지 않아’


그 즈음의 나는 얼마나 스트레스에 잠식되어있었던 것일까 생각하게 되었던 대화였다. 곧바로 혹은 기한 내에 이메일에 답장을 보내야 한다는 압박에, 직원들과 윗선의 요구를 빠르게 만족시켜야 한다는 압박에. 그리고 속도뿐 아니라 잘 해내야 한다는 압박에 나는 짓눌려있었고, 무려 퇴사한 지 6개월이 된 시점의 대화였다는 것이 스스로 더 놀라웠다.


늘 빠릿빠릿할 필요도 없고 늘 느릴 필요도 없이 유연하게 조절이 되는 상태가 건강한 상태일텐데, 나는 그렇지 못했던 것 같다.


그 모든 압박들은 내가 만들어낸 것일까,

아니면 밖에서 온 것일까.


큰 위로가 되었던, 내 마음 구석에 뭉쳐있던 응어리를 풀어준 신랑의 말이었다.


그 뒤에도 습관적으로 꽤 많은 집안일들을 빠릿빠릿하게 해나갔지만, 또한 꽤 느리게 했던 부분도 많았음을 고백하며. (^^)




빠릿빠릿하지 않아도 돼요.

늘 빠르게 성과를 내고 성공적이지 않아도 됩니다.

느릿느릿한 당신도 괜찮아요.

여기는 집이잖아요.

당신을 아무도 그런 것으로 평가하지 않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퇴사를 하고 돌아온 나의 작은 숲에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