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 멈춤 버튼을 눌렀다

5분 동안 아무 생각도 하지 않기

by 하루




이부자리를 정리하고 물 한 잔을 마시는 아침 루틴에 익숙해지고 나니, 이제 뭔가 하나쯤 더 해보고 싶은 기분이 들었다.


뭔가를 '하는' 것들은 어렵지 않아 보였다. 그런데 가장 아무것도 아닌데, 선뜻 고르지 못하고 있던 항목이 뭐였냐 하면 '5분 동안 아무 생각도 하지 않기'다. 사실 이 항목은 반 강요에 의해 넣은 목록이었다.



1. 5분 동안 아무 생각도 하지 않기



5분이면 되는데, 먼저 해볼까?'

생각하자마자 고민이 시작됐다.

5분 동안 아무 생각도 안 하는 거면,

의자에 앉아서 멍 때려야 하나?

아냐, 그냥 누워서 콩이 쓰담쓰담을 할까?

공원에라도 나가서 멍을 때려야 하나?

.

.

그런데 아무 생각도 안 한다는 게 뭐지?



나는 온 세상 고민을 짊어지는 고민의 달인이다. 평소 내 생각 패턴은 뭔가 잠깐 생각나면 붙잡고 파고들어 온 세상의 고민을 내가 다 짊어질 기세로 파고든다. 깊이 고민하고 붙잡고 늘어지면 그 고민만으로 마치 내가 뭔가 하고 있는 것 같다는 착각에 빠졌다. 정말은 피로감에 젖어들며, 사소한 자극 하나에 슬픔의 구렁텅이로 빠져들 뿐이었다. 생각을 붙잡아둘 줄만 알았지, 멈출 줄은 몰랐다.


고민해서 해결하지 못할 거라면 계속 붙잡아두는 게 의미가 있을까? 머리로는 알면서도 소모적인 고민을 멈추지 못했던 이유는, 고민을 멈추면 해결의 실마리조차 찾지 못하게 될까 두려워서였다. 더 솔직히 말하자면, 이불속에 누운 채 생각까지 멈춰버리면 그 어떤 변명거리도 댈 수 없을 것 같아서였다. 하지만 내가 붙잡고 있어서 할 수 있는 게 있다면 일어나서 실행하고, 해결할 수 없는 고민이라면 놓아주는 게 맞다. 오늘도 내게 되뇌어본다.


가끔은 흘러가게 두자.

지금은 내 몫이 아니라는 걸 인정하자.




5분 동안 아무 생각

하지 않기 실천하기




내게 가장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실행해 보기로 했다. 계속 시간을 확인하지 않기 위해 5분 타이머를 맞춰두고, 곤히 잠든 콩이 뒤통수를 보고 나도 옆에 슬며시 누웠다. 얇은 이불을 덮어준 터라 뒤통수가 기분 좋게 따뜻했다. 쓰다듬는 내 손길을 느끼며 콩이는 더욱 노곤노곤해지는 듯했다. 스르륵 감기는 녀석의 눈을 보며 나도 같이 편안해졌다. 시선이 콩이의 정수리를 향하다가, 배트맨 같은 귀로, 그리고 스르륵 감았다 떴다를 반복할 때마다 살짝살짝 보이는 유리알 같은 눈동자로 향했다.


5분은 금세 지나갔다. 알람이 울리기까지 따뜻한 온기가 느껴지는 콩이의 머리를 쓰다듬는 동안 다른 생각은 비집고 들어올 여지가 없었다. 다른 생각이 찾아들려 하면 억지로 막지 않았다. 다만 그 생각을 파고들고 붙잡으려 하지 않았다. 인지한 후에 흘러가도록 내버려 두었다. '오늘 아침에 걸려온 골치 아픈 전화'가 생각나면 "그래, 아깐 지치는 전화였어"라고 속으로 인지한 후, 다시 콩이의 따뜻한 털 감촉으로 주의를 돌렸다.


5분 동안의 이 작은 쉼이 나를 괴롭히던 고민들로부터 완전히 해방시켜주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 5분으로 생각을 멈추는 법을 알았다. '나 자신을 해방시킬 통제권'이 내 안에 있다는 것을 증명해 주었다. 성취 리스트의 목표는 고민을 멈추는 것이 아니라, 고민이 나를 잠식하지 못하도록 잠깐 멈춤 버튼을 누르는 훈련이었다. 순식간에 생각의 늪에서 벗어나는 내가 될 순 없겠지만, 고민과 생각들로부터 내가 파묻히기 전에 '잠깐 멈춤'을 누를 방법이 내게도 생긴 셈이다.







나의 작은 성취 리스트 3/22


[ 매일 하는 것들 ]

1. 기상 직후 이부자리 정리하기

2. 물 한 잔, 약 먹기, 다시 눕지 않기

☐ 3. 자기 전 5분 폼롤러 마사지


[ 하루에 한 개씩 ]

☐ 4. 화장실 줄눈 곰팡이 청소하기

☐ 5. 안 입는 옷 5개 버리기

☐ 6. 옷장 청소하고 제습제 교체하기

☐ 7. 살 빼면 입고 싶은 옷 걸어두기

☐ 8. 콩이 건강검진 하기

☐ 9. 콩이랑 5분간 사냥놀이하고 사진 찍기

☐ 10. 콩이 새 숨숨집 만들어주기

☐ 11. 조카들 크리스마스 선물 고르기

☐ 12. 몸 일으켜 헬스장 가기

☐ 13. 한강 따라 30분간 자전거 타기

14. 5분 멍 때리기

☐ 15. 1시간 예능 보며 깔깔거리기

☐ 16. 조조영화 1편 보기

☐ 17. 맛있는 커피집에서 커피 마시기

☐ 18. 장태산에서 단풍 사진 찍기

☐ 19. 사피엔스 한 챕터 읽기

☐ 20. 30분 집중해서 글쓰기


[ 도전 과제 ]

☐ 21. 8시 이후 금식 3일 연속 성공하기

☐ 22. 1시 반 이전 취침 3일 연속 성공하기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