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리 Jul 14. 2023

비교하는 마음이 올라오면 그냥

삿구루 하타요가 14일 차

오늘은 새로운 학생이 왔다. 그녀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요가고수의 비주얼을 하고 있었다. 고대 잉카를 떠올리게 하는 하늘색의 알라딘 바지에 말라(mala) 목걸이까지 레이어드로 하고 있었다. 거의 열 손가락 모두에 우붓스러운 반지가 끼여 있었고, 가볍게 질끈 묶은 머리까지 힙해 보였다.


그녀는 무심하게 이샤하타스쿨의 오가닉 면 매트를 고무 매트 위에 툭 펼쳤다. 이미 포스에서 졌다. 이기고 지는 게 없다는 걸 알지만 나는 느낄 수 있었다. 내가 의식하고 있다는 사실을.


새로운 시퀀스를 배웠다. 햄스트링이 한 마디로 조져지는. 햄스트링에 햄스트링을 더한 동작들이었다. 여태까지 눈을 감고 했는데, 오늘은 눈을 뜨고 하란다. 아니, 왜 갑자기요. 안 그래도 스탠딩으로 햄스트링 늘리는 동작 제일 못하는데, 바로 옆에 요가 고수가 있다고요. 안 보고 싶다고요.


역시나 그녀는 2시간 넘게 이어지는 모든 동작을 완벽하게 다 소화했다. 속도도 힘도 좋았다. 내가 너무 느리게 느껴질 정도였으니. 나도 한 요가하는데 말이지. 조급함이 올라왔다. 속도를 맞추고 싶은 마음, 뒤쳐지고 싶지 않은 마음이 올라왔다.


또 성급하게 내 몸뚱이를 놀리다간 햄스트링이 찢어질 것 같았다. 다치고 싶진 않은데 나만 못하는 것도 싫으니까. 정신이 다른 곳에 팔려 있으니 잘하던 자세도 놓쳤다. 정확도도 자연스럽게 떨어졌다. 몸이 아니라 내 마음이 요가를 하고 있었다.


눈을 감고 하는 우파요가를 할 땐 정말 평안해지고 싶었다. 눈을 감는 게 이렇게 좋을 줄이야.  '그래, 지금이 기회야. 다시 호흡에 집중하고, 내 몸에 집중하자!'라고 되뇌었다. 마음의 파도가 그렇게 쉽게 잠잠해지면 얼마나 좋았을까.


구름처럼 생각이 떠다니는 게 보였다. 화장실도 가고 싶고, 저녁 메뉴도 고민되고, 어디서 왔는지도 모를 모기는 내 몸 곳곳 4-5방을 물어뜯었다. 온갖 잡생각들이 먹구름처럼 내 마음의 하늘을 뒤덮었다.  


요가가 끝나니 너어무 피곤했다. 몸이 힘들어서가 아니라 정신이 털려서 힘들었다. 매일 걸어서 돌아오는 집도 차를 불렀다. 바다도 못 가겠고, 밥 생각도 없고, 그냥 빨리 집에 와서 자고 싶었다. 쉬고 싶었다.


생각의 스위치를 끄고 싶었지만 지금 이 기분, 이 생각, 이 느낌을 남기고 싶다. '나는 나만의 요가를 하는 거야'라고 곱씹지만 여전히 시선을 의식하는 나를 기억하고 싶다. 그저 눈을 떴을 뿐인데. 이렇게나 내 마음을 헤집어 놓다니. 나는 지금껏 얼마나 많은 것들을 알게 모르게 불편한 마음으로 바라보고 있었을까?


그래, 차라리 눈을 감아버리자. 눈 뜨고 평온하지 못한 나를 미워할 필요 없이 그냥 눈을 감아버리자. 먹구름이 몰려오더라도, 남이 아니라 나를 바라보자. 마음이 흔들거리면 흔들거리는 대로 몸도 흔들거리며 요가를 하자.

작가의 이전글 어쩌다 보니 일대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