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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백승우 Aug 05. 2022

[미국주식 공부] 10. 메타 플랫폼스(META)

시가총액 순으로 기업훑기(훑기만 한다)

미국주식 상품을 담당하게 되었다.

(물론 최종 운용 결정은 대표님이 하신다.)


나는 요즘 미국 기업들을 시가총액 순으로 하나하나 살펴보고 나름의 생각을 정리해 보고 있다.


열 번째 훑기 시간이다. 아홉 번째였던 비자와 시가총액이 엎치락뒤치락 하고 있다.


다시 한번 얘기하지만 정말 훑기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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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플랫폼스(META)

 

1. 기업 개요(뭐하는 회사인가)


메타 플랫폼스는 글로벌 최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플랫폼 기업이다.


글로벌 최대 규모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페이스북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2년 인스타그램, 2014년 왓츠앱과 오큘러스를 인수했다.


2021년 페이스북에서 메타 플랫폼스로 사명을 변경했다. 소셜미디어에 치중된 기존 사업구조를 탈피하고 메타버스를 주력 사업모델로 삼을 것이라는 뜻을 밝혔다.


현재 주요 매출은 광고수익에서 발생하고 있다. MAGA 다음으로 5번째 빅테크 기업으로 보기도 하는데, GAFAM이라는 용어로 메타까지 포함해서 부르기도 한다.


<점유율>

Statista에서 가지고 왔다.

2022년 1월 월간 활성 사용자수 기준 29억명으로 페이스북이 글로벌 SNS 1위를 차지하고 있다.


Statista에서 가지고 왔다.

다만 미국 10대 SNS 랭킹에서는 스냅챗이나 틱톡에 밀리고 있다. 그래도 인스타그램이 3위 정도를 차지하고 있나보다. 2012년에는 페이스북이 그래도 1위였는데 저때도 나는 이미 10대가 아니였다는 생각이 잠깐 스쳐지나간다.



2. 사회, 산업, 기업에 대한 그냥 생각


기업 훑기를 하다보니 내가 얼마나 올드한지 재확인이 되고 있다.


실은 나는 페이스북도 안하고 인스타그램도 안한다. 물론 틱톡도 할리가 없다.


어려서부터 SNS 쪽은 크게 관심이 없었다. 싸이월드도 안했었다.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한건 아니였으리라고 나는 생각한다. 나도 친구 있다, 아마도.


여튼 SNS에 무관심한 나로서는 페이스북에 그렇게까지 관심이 가지는 않았다. 게다가 SNS는 유행이 바뀐다고 생각하는 쪽이다 보니 1위를 유지하는건 쉽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게다가 최근의 페이스북을 생각해보면 애플에 잠깐 덤볐다가(?) 꼬리를 내린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1분기 실적발표에서 매출 증가율이 상장이후 가장 낮았다고 하는데(성장은 하고 있으니 대단하다면 대단하다), 물론 광고시장 경쟁심화 등도 원인이겠으나 애플의 아이폰 이용자 사생활 보호 강화 조치가 영향을 끼친게 아닌가 라는 우려가 계속 나오고 있나 보다.


반면 메타버스는 기대되는 부분이긴 하다. 현재 VR 기술의 리딩 컴퍼니를 꼽으라면 페이스북의 메타퀘스트(구 오큘러스)가 떠오르긴 하니 말이다. 마이크로소프트 등과 메타버스 표준 포럼을 설립한 것도 좋다고 본다.


다만 애플의 MR기기가 곧 나온다고 하니, 메타퀘스트의 향방이 어찌될지 기대가 되면서도 우려가 된다. 애플은 역시 무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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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플랫폼스 사업보고서를 조금만 살펴보자.


<매출 구성>


큰 추세를 보고싶은거여서, 연간 보고서 기준 연단위로만 우선 살펴봤다.

메타 플랫폼스 연간보고서

전체 매출이 118B$ 정도 되었고 사실상 광고매출이 98%를 차지했다. 리얼리티 랩(구 오큘러스) 매출이 그래도 B$ 규모는 나온다. 2012년 상장 당시에도 사실상 대부분 매출이 광고였다.


메타 플랫폼스 연간보고서

수익성 측면에서는 광고부문은 50%가량의 영업이익률을 보였다. 반면 리얼리티 랩은 매출이 늘면서 적자폭을 키웠다.



지역별 매출을 한번 봐보자.

메타 플랫폼스 연간보고서

지역별 매출을 보면 미국, 캐나다가 44%, 유럽이 25%, 아시아태평양이 23%, 기타가 9%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연구개발비 쪽도 보고 싶어서 가지고 와봤다.

메타 플랫폼스 연간보고서

매출의 20% 가량을 연구개발비로 쓰고 있고 2021년 25B$ 규모를 연구개발비로 썼다.


<현금 흐름>


금리관련 얘기가 많은 오늘날이다. 그래서인지 기업이 벌어들이고 있는 현금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는 생각이다.

메타 플랫폼스 연간보고서

연간 60조원 이상의 현금을 영업활동을 통해서 벌어들이고 있다.


<CEO>


근래 IT 발전 속도를 따라 가기 위해서는 리더가 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등 IT역량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고 본다. 참고로 나는 문과다.

메타 플랫폼스CEO 마크 저커버그

메타 플랫폼스의 CEO는 마크 저커버그로 1984년생이다. 30대다. GAFAM의 CEO 중에서 가장 젊다. 페이스북 창업자이기도 하다. 2004년 페이스북 설립일부터 CEO를 맡고 있다.



3. 한 줄 요약


매출 100조원 이상이고 영업이익률 50% 정도 된다 정도는 외우고 다니자.


What if...


미국 빅테크들은 다소 비슷한 상황에 놓여있는거 같다. 최근까지는 성장과 수익을 동시에 챙기는 모습이었다. 그리고 미래를 위해서 새로운 방향성을 찾고 있다. 우선은 응원만 해야할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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