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로코 Barroco Jun 24. 2020

세상에서 가장 부르기 어렵다는 비발디 노래

바로크 메탈의 진수를 비발디에게서 찾다  

컴퓨터를 다루는데 너무나도 서툴렀던 고등학교 시절.

지금의 나와 비교하자면 정말 의외의 모습이었는데

뭐 사람들에게는 누구나 다 초보자 과정도 있기 마련이니까. 


아무튼 그러한 내가 학교생활 가운데에서 유일한 낙으로 삼았던 것은

점심 혹은 저녁 시간에 컴퓨터실로 달려가 귀에 헤드셋을 꽂고

내가 좋아하는 음악들을 미친 듯이 찾아 듣는 것이었다. 


그 당시 영화 파리넬리를 비롯한 클래식에 입문하고 빠져있었던지라

즐겨 찾는 사이트 역시 클래식 음악 관련 사이트들이었다. 물론

하도 오래되어서 그 사이트들이 사라진지는 꽤 되었다.


그러한 가운데에 알게 된 카운터 테너의 세계, 그리고 그들의 음악.

이후에도 몇몇 유수한 카운터 테너들을 접하였지만

역시나 손에 꼽으려고 하면 두 세 사람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누구라고 말하지는 않겠다. 왜냐하면 취향의 차이이니까.


아무튼 오늘은 그중에서도 영화 파리넬리의 OST에도 참여한 경력이 있는

데릭 리 레이긴(Derek Lee Ragin)을 잠시 언급해볼까 한다. 

가장 큰 특징이라면 특유의 울려서 내는 비브라토가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내가 알기로 현존하는 카운터 테너들 중 가장 기량이 뛰어나신 분으로 알고 있다. 


왜 이렇게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답을 이 노래에서 찾길 바란다.

https://youtu.be/MWwbVv0ooU4


이 아리아는 비발디의 소프라노를 위한 세속 칸타타 Sorge vermiglia in ciel, RV 677 중 마지막 악장이다. 사실 가사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도 중요해서 해석이 필요하지만 번역기를 사용하는 한계상 속 시원한 번역이 나오지 않아 언어는 포기. 


사실 이 칸타타 두 번째 아리아도 그렇고 이 노래도 그렇고 이게 과연 사람을 위하여 만든 노래가 맞나 싶을 정도로 비발디는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기량들을 마구마구 쏟아부었다. 특히 이 칸타타를 닫는 마지막 아리아는 데릭이 그야말로 넘사벽으로 아주 훌륭하게 잘 소화해내었는데 장담하건대 앞으로도 이렇게 똑같은 템포로 음 하나도 안 틀리고 완벽하게 소화해낼 가수는 다시는 나오지 않을 거 같다.




*헤더 이미지 출처: pixabay

매거진의 이전글 헨델의 대장간 변주곡에 얽힌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